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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시장 내 가격경쟁 심화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9-01-28
  • 출처 : KOTRA

캐나다, 자동차부품시장 내 가격경쟁 심화

- 캐나다 부품 제조업체, 생존전략으로 중국 업체와 비슷한 수준의 납품가격 제시 -

     

보고일자 : 2009.1.28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캐나다 연방정부와 온타리오 주정부가 GM, 크라이슬러사에 40억 캐나다달러 지원금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부품 산업 관계자들은 빠르면 2009년 2월 안에 상당 수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가 도산할 것이라고 주장.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 현황과 한국의 대캐나다 자동차부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

 

□ 캐나다 자동차부품 관계자의 산업전망

     

 ○ Magna International Inc.사 Don Walker CEO

  - 2009년 1월 14일, Don Walker CEO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Automotive Outlook Conference에 참가해 북미 자동차산업의 위기가 빠른 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2009년 2월 내 상당수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가 파산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함.

  - 상당수의 Magna사의 하청업체들이 자금위기에 직면했으며, Magna사는 특별팀을 구성해 공급업체들의 상황을 주시하고 있음.

     

 ○ Linamar Corp.사 Linda Hasenfratz CEO

  - 2009년 1월 20일, Linda Hasenfratz CEO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Automotive News World Congress에 참가해 수 백개의 북미 자동차부품업체는 향후 1년 안에 파산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함.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2009년 한 달간 사실상 북미 내 자동차 생산을 중단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부품 공급업체는 2월 중순까지 대금을 받지 못해 6주에서 8주 내에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임.

  - 캐나다 연방정부는 자동차부품 업체에 현금이나 은행신용 대출방식으로 지원금을 제공해야 하며, 미국 연방정부는 부품 공급업체의 대금결재 기안을 20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

     

 ○ Automotive Parts Manufacturers Association(APMA) Gerry Fedchun 협회장

  - 2009년 1월 19일, Gerry Fedchun 협회장은 캐나다 일간지인 Globe & Mail과의 인터뷰를 통해 북미 자동차 생산업체가 2009년 1월 생산을 중단한 상태나 마찬가지이며, 캐나다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는 2009년 3월까지 현금부족 현상을 겪게 될 것이라고 전함.

  - 캐나다 정부가 자동차 부품산업에 10억 캐나다달러 규모의 지원금을 제공하지 않으면, 상당수의 중소규모의 업체가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임.   

 

 ○ 캐나다 시민, 지원금 반대 입장

  - 캐나다 Ipsos Reid사가 정부의 자동차산업 지원금 마련에 대한 캐나다시민의 반응을 조사한 결과, 58%의 설문응답자가 지원금이 자동차산업을 구제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어 정부의 지원금에 대해 반대

  - BC, 앨버타, 매니토바, 퀘벡주 등 60% 이상의 설문응답자는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반면 52%의 온타리오주 설문응답자는 지원금에 대해 찬성

     

□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의 가격경쟁 심화

 

 ○ Summo사

  - 캐나다 Summo사는 2008년 중국 부품 제조업체에게 빼앗겼던 시팅 관련 부속품 공급을 최근 중국 업체보다 낮은 납품 가격을 제시해 되찾아 왔음. 2008년 12월 20일, Summo사 CEO는 토론토 KBC 직원과의 미팅에서 중국산 수입부품보다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100여 명에 달하는 생산라인 노동자를 30명으로 줄이고 직원들과의 연봉 재협상을 할 계획이라고 밝힘.

 

 ○ Premier사

  - 2009년 캐나다 Premier사는 Magna사에 기존 공급업체인 미국 Pearson Fastener사보다 1.5~2.5배 낮은 납품 가격을 제시해 시팅 금속 샤프트 부속품 공급 계약을 체결함. Premier사가 제시한 공급가는 한국 업체가 제시한 납품 가격보다 2~3배 낮은 가격으로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내 가격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임.

 

 ○ Jeyco사

  - 2009년 1월 캐나다 Jeyco사는 Magna사에 기존 공급업체인 중국 Shanghai Winner Science사와 비슷한 납품 가격을 제시해 금속 샤프트 부속품 공급 계약을 체결함. Jeyco사는 한국 업체보다 20~30% 낮은 납품 가격을 제시함.

     

□ 시사점

     

 ○ 캐나다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의 파산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파산하는 현지 업체 규모에 따라 한국 업체에는 새로운 수출기회로 사료될 전망

  - 한국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는 Tier 1급인 Magna, Linamar사 같은 대형 업체에 부품을 납품하기 위해 Tier 2, 3급 현지 중소업체와 경쟁구도를 형성해 왔음. 만약 중소규모의 현지 업체의 파산이 잇따를 경우에는 Tier1급 업체의 해외 아웃소싱 비중이 높아지며, 한국의 대캐나다 자동차부품 수출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음.

     

캐나다 내 자동차부품 공급체계 현황

    

     

 ○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심한 가격경쟁을 보이는 제품은 노동비 비중이 낮은 단순가공 부품이며, 단순가공 부품시장 내 Tier 3급 캐나다 업체와 중국 업체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전망

  - 한국 자동차부품 업체는 단순가공 부품보다는 정밀가공이 필요한 제품을 중심으로 캐나다를 비롯한 타국가 업체와 경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캐나다 Summo사 관계자 인터뷰, 현지 언론매체 및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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