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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Fiat와 전략적 제휴로 위기돌파 시도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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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크라이슬러 Fiat와 전략적 제휴로 위기돌파 시도
- 유럽계 자동차 회사 피아트가 크라이슬러 지분 35% 인수, 55%까지 확대 가능 –
- 피아트의 경영참여 여부와 크라이슬러의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성공여부 결정될 듯 -
보고일자 : 2009.1.26.
디트로이트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피아트, 크라이슬러 지분 35% 취득하는 전략적 제휴 합의
○ 지난 1월 20일 이탈리아의 대표적 자동차기업인 피아트가 미국의 3대 자동차기업인 크라이슬러의 지분 35%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함.
- 이번 피아트와 클라이슬러의 전략적 제휴는 구속력이 없는 것으로 피아트는 크라이슬러 지분인수에 따른 자금투입은 없을 예정이며, 피아트는 향후 55%까지 지분을 확대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됨.
- 피아트가 인수하는 지분은 크라이슬러의 대주주인 사모펀드 서버러스의 지분이며, 다임러가 보유한 19.9%의 지분은 인수대상이 아님.
- 이번 제휴의 최종 확정을 위해 실사(due diligence)와 규제승인(regulatory approval) 이후에 이루어질 예정임.
○ 크라이슬러는 피아트 소형차의 북미시장 공략과 유럽시장 진출을, 피아트는 북미시장 진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게 됨.
- 경트럭, SUV 등 대형차종 중심의 크라이슬러는 피아트의 소형, 고연비 자동차로 제품 포트폴리오의 확대가 가능하게 됐으며, 아울러 피아트의 유럽과 라틴아메리카시장의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게 됨.
- 반면, 사실상 미국에 자사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지 않는 피아트는 미국내 생산과 판매를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게 됨.
○ 이번 전략적 제휴에 따라 현재 실사가 진행중이며 빠르면 1월 말 늦어도 2월 중순에 있을 의회 청문회 이전에 실사를 끝마칠 계획이며 최종 계약체결은 4월 말로 기대하고 있음.
크라이슬러
피아트
ㅇ 설립연도 : 1925년
ㅇ 주요 차종 : 닷지, 플리머스, 짚
ㅇ 연혁
- 1998년 독일 다임러가 360억 달러에 인수함.
- 2007년 다임러로부터 서버러스가 74억 달러에 지분 80.1% 인수함.
- 2008년 10월에 GM과 합병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으나 결렬됨.
- 2008년 12월에는 정부로부터 40억 달러 구제금융을 지원받음.
- 2009년 1월 금융자회사가 정부로부터 15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 받음.
ㅇ 설립연도 : 1899년
ㅇ 주요 차종 : 피아트, 란치아, 알파로메오, 페라리, 마제라티
ㅇ 시가총액 : 약 75억 달러
ㅇ 2008년 3분기 매출액 : 143억 유로
ㅇ 2008년 3분기 영업이익 : 약 8억 유로
ㅇ 인도 타타, 중국의 세리와 전략적 제휴
ㅇ 연혁
- 2000년 경영위기시 GM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구축했으나 2005년 관계를 청산함.
- 현 CEO는 2004년에 취임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으나 지난해 금융위기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제휴 발표 직후, 제품 포트폴리오 재구성위해 양사의 디자인분야 면담 시작
○ 전략적 제휴 소식이 발표된 지난주 양사의 디자인분야 전문가들이 북미시장 포트폴리오 재구성을 위해 면담을 시작함.
- 크라이슬러의 디자인 담당 임원인 랄프 길리는 피아트의 디자인 스튜디오와 함께 북미시장에 내놓을 피아트 차종에 대한 결정을 2월까지 마칠 계획으로 미팅을 시작함.
- 그는 피아트는 유럽에서 A, B, C 세그먼트로 알려진 소형차종에 매우 강한 면모를 보이는데, 이는 대형, SUV 중심의 크라이슬러 라인업을 충분히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 북미시장 진출 방법으로는 피아트 자동차를 브랜드만 바꿔 북미시장에 그대로 판매하는 방법과 피아트의 소형차 플랫폼에 근거한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함.
- 일례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받은 바 있는 1960년대 스타일인 Fiat 500 모델이 수입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양사의 미팅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함.
□ 양사 CEO, 전략적 제휴가 양사의 글로벌시장 공략에 도움 줄 것으로 전망
○ 피아트의 CEO 세르지오 마르치오네는 이번 전략적 제휴는 양사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각 사의 자동차 생산과 글로벌 서플라이 베이스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그는 피아트와 크라이슬러의 전략적 제휴는 글로벌 자동차산업에서 이들 두 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함.
- 그는 현재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많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문을 닫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2년 안에 단지6개 글로벌 자동차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함.
- 이러한 환경속에서 양사의 생존 여부는 연간 550만 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전망했는데, 2007년 두 회사의 자동차 생산규모는 540만 대 수준으로 세계 5위 수준임.
○ 크라이슬러의 CEO 밥 나델리는 양사의 제휴는 새롭고 강력한 글로벌 경쟁자의 탄생을 의미한다고 말함.
- 또한 그는 이번 제휴는 피아트의 소형차를 통한 크라이슬러의 현재 포트폴리오의 보강과 북미 이외로 유통망의 확장은 물론 자동차 설계, 엔지니어링, 생산, 구매, 판매 및 마케팅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크라이슬러는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 다임러와 합병했으나 2007년 다시 분리됨으로써 세계시장 진출에 있어 한계성을 보여 왔음.
- 나델리는 크라이슬러가 미국 정부로부터 40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을 정도의 어려운 경영여건하에서 이번 전략적 제휴는 크라이슬러의 미래의 지속 가능성을 확고히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함.
□ 신용평가기관, 미 의회 등 양사의 제휴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
○ 신용평가기관인 S &P는 양사의 전략적 제휴 발표 이틀 후인 22일 피아트의 신용등급을 ‘정크수준’으로 하향 가능성을 언급함.
- S &P는 등급하향 가능성의 이유로 피아트의 부채 증가와 유동성 감소, 자동차분야에 대한 미래 전망 불투명 등을 꼽고 있으며 현재 피아트의 장기 신용등급은 ‘junk’ 수준보다 한단계 위인 ‘BBB-‘임.
- 또한 S &P는 크라이슬러와 피아트의 기술 및 해외시장 공유를 통한 전략적 제휴에 따른 이점이 크게 부각되지는 않는 상황이라고 말함.
○ 민주당 상원의원은 만약 피아트가 크라이슬러의 경영권을 인수한다면 정부는 크라이슬러에 정부에서 지원한 구제금융을 되갚아야 한다고 주장함.
- 상원 금융위원회 소속인 뉴저지주 민주당 상원의원인 로버트 메넨데즈는 22일 오바마 대통령에 보낸 서한에서 미국 납세자가 외국계 자동차 회사를 구제해 줄 필요는 없다고 말함.
- 만약 피아트와 크라이슬러의 전략적 제휴가 미래의 합병 가능성까지 내포하고 있다면 미국 재무부에서 크라이슬러에 지원한 40억 달러와 크라이슬러 파이낸스에 지원한 15억 달러는 즉각 회수돼야 한다는 것임.
- 그는 편지에서 크라이슬러 CEO 로버트 나델리와 합병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했으며 나델리는 메넨데즈 상원의원의 주장을 지지한다고 밝힘.
- 피아트 CEO 마르치오네는 즉각적으로 크라이슬러를 경영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으나 그가 크라이슬러에서 새로 선임하는 이사로 참여할 예정이어서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는 상황임.
- 뉴멕시코주의 민주당 상원의원인 제프 빙거만도 재무장관 지명자인 가이트너에게 미국인의 세금이 상당히 투자된 상황에서 어떻게 피아트가 한푼의 자금 투입없이 크라이슬러의 지분을 인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 일각에서는 UAW가 크라슬러의 피아트와의 전략적 제휴를 지지하고 있어 민주당 일부 의원들의 우려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함.
□ 시사점
○ 지난 12월 GM과 크라이슬러는 단기 유동성 위험에 따른 파산 가능성으로 부시 행정부로부터 174억 달러의 구제금융 지원을 받은 바 있으며 당시 행정부는 구제금융 지원 조건으로 올해 3월까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일련의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함.
○ 경트럭, SUV 등 대형차종 중심의 라인업을 보유한 크라이슬러는 금융위기로 신규 자동차 판매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연료 효율성이 높은 소형차 중심으로 선호도 변화로 인해 수익구조 회복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임.
○ 이에, 연료 효율성이 높은 소형차 생산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를 위해 이탈리아 자동차업체인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의 추진을 통해 재도약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으나 피아트의 자금 투입없이 크라이슬러 지분을 인수하는데 있어 미 의회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음.
○ 비록, 양 사의 포트폴리오 상 이번 전략적 제휴는 두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의회의 반대라는 커다란 산을 넘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됨으로써 향후 전략적 제휴의 성사 가능성이 조금은 불투명한 상황임.
○ 오는 2월 17일 크라이슬러와 피아트는 오바마 행정부에 리스트럭처링 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며, 양 기업의 전략적 제휴 성사 여부는 제출된 계획서에 근거한 의회의 논의와 오바마 행정부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 Automotive News, 로이터 등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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