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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피아트 파산보호신청 40일만에 크라이슬러 인수 확정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손병철
- 2009-06-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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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피아트 파산보호신청 40일만에 크라이슬러 인수 확정
- 일부 채권단의 매각중지 요청을 대법원이 기각해 피아트 인수 최종확정 -
□ 피아트, 크라이슬러 인수 확정
ㅇ 피아트가 2009년 6월 10일 파산보호 중인 크라이슬러의 인수를 최종적으로 확정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발판을 마련
- 미국정부 주도의 크라이슬러 구조조정에 힘입어 대법원은 6월 9일, 크라이슬러 채권자인 인디애나연금펀드의 크라이슬러 매각보류 요청을 거절함으로써 6개월에 걸친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 협상을 마무리함.
ㅇ 피아트의 세르지오 마르치오니 CEO가 새롭게 탄생한 Chrysler Group LLC의 CEO가 됐으며, 밥 나델리 현 CEO는 당초 계획대로 크라이슬러를 떠나 서버러스 캐피털로 복귀할 예정임.
- 이 외에도 과거 크라이슬러의 짐 프레스 사장이 부사장(Deputy CEO)직을, 피아트의 리차트 팔머 CFO가 CFO직을 맡을 예정임.
ㅇ 마르치오니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새로운 회사는 반드시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것이며, 우리는 그 역사적인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됐고 피아트는 향후 수개월 내에 피아트의 기술, 플랫폼, 파워트레인을 새로운 크라이슬러에 이전하는 프로세스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힘.
ㅇ 백악관은 지난 피아트의 크라이슬러 인수 확정으로 새로운 회사는 보다 경쟁력 있고 건전한 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 New Chrysler의 지배구조
ㅇ 피아트 주도의 New Chrysler는 피아트, 노조의 건강보험기금,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주요 주주로 참여하게 됨.
- 피아트의 New Chrysler에 대한 지분은 20%에서 시작했으며, 미국정부와 협의에 따라 향후 최대 35%까지 확대할 수 있음.
- 노조와 연계된 건강보험 기금은 지분의 55%를 가지며 미국 재무부는 8%를, 캐나다 정부는 2%의 지분을 가지게 됨.
ㅇ 향후 New Chrysler는 9명의 이사회 멤버에 의해 운영되며 이 중 3명은 피아트에서, 4명은 미국정부에서 지명할 예정
□ 피아트의 크라이슬러 인수과정
ㅇ 1998년, 크라이슬러를 합병한 다임러가 2007년, 미국계 사모펀드인 서버러스 캐피털에 매각한 지 2년만에 다시 유럽기업인 피아트로 넘어가게 됨.
ㅇ New Chrysler 탄생 주요일지
- 2007년 5월 : 다임러가 크라이슬러 지분 80.1%를 74억 달러에 서버러스 캐피털에 매각
- 2009년 1월 2일 : 미국정부 40억 달러 금융지원, 3월 말까지 회생가능성 증명 요구
- 2009년 1월 20일 : 피아트의 기술, 판매망 공유로 지분 35%를 제공하는 제휴 발표
- 2009년 3월 30일 : 미정부 크라이슬러 자구계획 거절, 강한 구조조정 요구하면서 30일 부여
- 2009년 4월 13일 : 크라이슬러와 피아트, 제휴 이후 회사의 경영과 이사회 운영 등 협의
- 2009년 4월 26일 : 노조에 VEBA 출연금 삭감으로 크라이슬러 지분 55% 부여에 잠정 합의
- 2009년 4월 27일 : 다임러, 남은 19.9% 지분을 크라이슬러에 돌려주고 대출금 포기에 합의
- 2009년 4월 30일 : 크라이슬러 파산보호신청, 크라이슬러-피아트 간 글로벌 전략적 제휴 확정
- 2009년 5월 1일 : 크라이슬러, 법원의 신속한 결정 등 빠른 구조조정을 위해 공장 가동 중단
- 2009년 5월 4일 : 크라이슬러, 미국 및 캐나다 정부로부터 45억 달러 대출을 파산법원이 승인
- 2009년 5월 5일 : 크라이슬러 대부분 자산 매각을 위한 입찰 등 관련 일정을 파산법원이 승인
- 2009년 5월 14일 : 크라이슬러, 789개 딜러십에 대해 6월 9일까지 계약을 종료한다고 통보
- 2009년 5월 29일 : 크라이슬러 멕시코 5개 공장 운영 중단 발표
- 2009년 6월 1일 : 파산법원, 크라이슬러의 대부분 자산을 피아트에 매각 승인
- 2009년 6월 8일 : 대법원, 인디애나펀드 등 채권자의 크라이슬러 매각보류 요청 조건부 수용
- 2009년 6월 9일 : 대법원, 인디애나펀드 등 채권자 요구 기각 결정
- 2009년 6월 10일 : 피아트 주도의 Chrysler Group LLC에 크라이슬러 자산 매각 확정
□ 자동차 생산 재개
ㅇ 새로운 Chrysler Group LLC의 탄생으로 지난 4월 30일, 파산보호신청 이후 중단됐던 자동차 생산이 본격적으로 재가동될 것으로 보이며, 6월 말까지 대부분의 공장이 재가동될 것으로 보임.
- 지난주 피아트 주도의 새로운 크라이슬러가 설립됨에 따라 디트로이트에 있는 닷지 바이퍼 스포츠카 생산공장이 최초로 생산재개를 하고 있음.
- 과거 크라이슬러의 고위 경영진은 피아트 중심의 회사 운영으로 공장 재가동의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으나 조만간 재개될 것이라고 말함.
- 대부분의 공장은 통상적인 휴가시즌인 7월 전까지는 2009년 모델을 생산하고 휴가시즌이 끝나면 2010년 모델을 생산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미국정부의 강력한 지원 아래 크라이슬러가 피아트 중심의 새로운 회사로 설립되면서 파산보호신청 이후 약 41일만에 파산보호상태를 벗어나게 됨으로써 파산보호신청 당시 채권단의 법적 대응으로 자칫 파산보호기간이 장기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법원의 빠른 결정을 통해 파산보호상태를 벗어남으로써 크라이슬러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됨.
ㅇ 이는 6월 1일, 파산보호신청을 한 GM도 크라이슬러와 같이 정부의 의지대로 빠르게 파산보호상태를 벗어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기 때문에 미국 자동차산업이 이제는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 회복의 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Automotive News, GM 홈페이지, 파산법원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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