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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해외명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영희
  • 2008-10-26
  • 출처 : KOTRA

[UAE] 해외 명품시장 동향

 

- UAE, 전 세계 5위수준의 명품 시장 -  

 

2008.10.26

bluesea@kotra.or.kr

두바이 KBC 이영희

 

☐ UAE 소득 분포 및 소비 수준

 

○ 경제성장과 함께 2006년 이후로 매년 두 자리수의 임금 상승율을 보이고 있는 UAE는GulfTalent 설문조사에 따르면 2008년도에는 전년대비 약 13.6%임금인상이 예상되고 있음


 

○ World Wealth Report 2008에 따르면 중동 지역 국가들은 일인 하루 $3.5를 소비하는데 반해 UAE는 $27을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는 다른 중동국가들에 비해 높은 소비수준을 보여주는 사례임

 

○ 부동산을 제외한 금융자산을 100만불 이상 보유하고 있는 UAE인구가 2006년 68,000명에서 2007년 79,000명으로 총 자산 910억불을 차지하며 그 수가 15.3% 증가한 결과를 보여줌

 

○ 부동산 시장 침체와 국제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UAE는 원유생산국으로서의 부의 증가폭이 지속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중동지역에 100만불 이상 보유자 수는 UAE를 중심으로 500,000명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됨


 UAE 급여 인상율 및 소득 수준 분포

(자료원 : GulfTalent.com, Bayt.com)


 

  UAE 폭넓은 명품시장  


 

○ gulfnew가 인용한 AC닐슨에서 조사한 명품시장소비 보고서에 의하면 UAE는 전 세계 5위를 차지하는 명품소비국이며, 31%의 UAE 국민은 명품을 구매한 것으로 발표됨. 특히 5명중에 3명은 캘빈클라인과 크리스찬디올을 구입하였으며 3명중 1명은 구찌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됨.  


 

○ 동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정상태가 넉넉할 경우, 어떤 브랜드를 가장 선호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는 Giorgio Armani가 46%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크리스찬 디올은 42%로 그 뒤를 이었고, 샤넬은 32%, 구찌, 지방시와 베르사체는 각각 31%를 결과를 보여줌.


 

○ 다른 나라의 경우는 2~3가지 제품에 대해 명품소비가 집중되는데 반하여 UAE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또한 UAE 소비자들은 제품보다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에 따르면 UAE응답자의 82%는 디자이너 상품들이 너무 고가라고 답했으나 실제 소비 패턴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즉, 고가 명품 선글라스의 경우 전 세계 67%, 명품가방의 경우는 전 세계 25%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명품 소비자들의 43%는 명품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더 품질이 우수하다고 하였으며, 59%는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명품을 구입한다고 조사됨.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경우 UAE에서 자체적인 매장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층의 구조가 변화하면서 젊은 소비자 계층을 겨냥한 명품들은 매장의 수를 증가시키고 있는 추세임.   

 

UAE 두바이 몰(Mall of the Emirates)내 명품 매장

                      자료원 : 두바이 KBC 자체 촬영


○ 명품소비가 두바이를 국제적인 쇼핑, 명품 관광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하고 있으며, UAE의 명품시장은 의류와 가방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핸드폰, 노트북, 평면TV, MP3 심지어 주방용품 분야에도 확산됨. 동 조사결과 명품 핸드폰의 경우 전 세계 평균 34%의 구매의사를 보인데 반해 UAE는 57%의 구매의사를 보였음.
 

 

○ 중동 지역은 명품 자동차의 성장이 급속하게 눈에 띔. 벤츠의 경우 2008년 5월 기준으로 전년대비 31%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GM의 최고급 SUV는 1분기에 40%의 성장세를 보임.  


 ○ Luxus 는 GCC 전체 자동차 시장의 37~39%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LS460의 경우 출시될 당시 최저가격은 $77,384으로 조사되었음.  


 ○ UAE 외 다른 중동 국가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GDP와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시장이며, 특히 두바이의 경우 GCC와 아프리카를 잇는 지리적 이점과 편리한 운송 시스템 등의 이점으로 고가의 자동차들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음.  


             UAE 두바이내 부르즈 알아랍 호텔(Burj Al Arab)내 명품 매장

            자료원 : 두바이 KBC 자체 촬영


 

                        UAE 두바이 시내 명품 차량

           

 자료원 : 두바이 KBC 자체 촬영


 ☐ 명품 마케팅 - Luxury Marketing Council in Dubai

 

○ 2008년 초에 출범한 Council's Dubai Chapter 의 첫 행사로서 명품 산업을 대표하는 7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두바이에 모여 명품 마케팅 위원회(Luxury Marketing Council)를 Burj Al Arab에서 개최함

 

○ 이번 모임에서는 중동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명품 구입 및 소비 패턴, 명품트렌드의 현주소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회의를 통하여 혁신적인 부가가치 프로그램을 상류층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함.  

 

☐ UAE 명품산업 전망

 

○ 2010년까지 중동지역의 명품소비는 천억 불의 시장규모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되는 가운데, UAE의 낮은 관세 정책과 관광 활성화로 인하여 향후 5년간 연 12.2%의 명품시장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 달러대비 유로의 강세로 인하여 유럽제품들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나 탄력적인 가격 조정과 대리점간의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며, 금융 위기에도 불구하고 UAE의 명품소비는 지속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음

 

(자료원 : Gulf News, Emirate Business 24/7, GulfTalent.com, Bayt.co, luxury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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