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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식품업체의 캐나다시장 진출 전략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08-29
  • 출처 : KOTRA

한국 식품업체의 캐나다 시장진출 전략

- 중국·일본 식품과 차별화된 한국 건강식품을 중심으로 캐나다 시장 진출 도모 -

 

보고일자 : 2008.8.28.

이창화 토론토무역관

chrislee@kotra.or.kr

 

 

□ 캐나다 소비자의 식품 소비 현황

 

 ○ 소비지출이 두 번째로 많은 슈퍼마켓 쇼핑

  - 2007년 기준으로 전체 100캐나다달러 지출 중 자동차 및 부품구입에 34캐나다달러, 식품과 음료에 22캐나다달러를 소비

  - 2003~07년 사이 식품 및 음료 소매 매출액은 연평균 4.0% 증가율을 보였으며, 2008년 상반기에는 470억 캐나다달러를 기록

 

캐나다의 품목별 소매 매출액

   (단위 : 백만 캐나다달러)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상반기

자동차 관련 판매점

112,529

116,064

125,174

133,571

141,946

75,152

가구 및 전자 판매점

22,869

23,970

25,323

27,544

29,771

15,540

건축 자재 판매점

18,911

20,970

22561

24,762

26,470

13,523

식품 및 음료 판매점

78,539

82,357

85,669

88,184

91,867

47,040

약국

21,267

22,769

23,643

26,055

28,249

14,461

의류·액세서리 판매점

19,471

20,188

21,051

22,626

23,854

12,076

일반 백화점

40,011

42,124

43,758

46,498

48,591

25,310

잡화 판매점

17,547

18,277

18,992

20,245

21,289

10,899

총 합계

331,143

346,721

366,171

389,485

412,037

214,003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주요 식품 유통체인망

 

 ○ 식품유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통망은 Loblaws를 비롯해 Dominion, Food Basics, No Frills등의 대형 유통체인이 경쟁구도를 형성

  - Loblaws와 Dominion은 주로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유명브랜드의 식료품 및 생활용품과 중급 이상의 농수산물 등을 판매

  - Food Basics과 No Frills는 Loblaws나 Dominion에 비해 가격대가 낮은 중저급의 식료품 및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유통체인망

 

 ○ Loblaws : 전국적으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캐나다 대표 대형 식품유통업체 Loblaws의 경우에는 단순한 소매판매뿐만 아니라 자체 식품브랜드 소유

 

 ○ Dominion : 대도시 인구밀집지역에 위치한 Dominion의 체인점 중 많은 곳이 24시간 영업을 실시함. Dominion의 24시간 영업 전략은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매출신장에도 크게 기여함.

 

 ○ Food Basics & No Frills : Loblaws나 Dominion에 비해 다소 가격대가 낮은 중저급의 식료품 및 생활용품을 취급하는 유통체인

  - 이들 식품유통체인은 식품을 제외한 생활용품을 선택할 시에는 품질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저렴하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제품의 판매가 활발함.

 

캐나다 10대 대형 유통 체인망

            (단위 : 백만 달러)

캐나다 내

매출순위

회사명

분야

매출액

마진율

1

Loblaws Companies Ltd.

Supercentre,

Superstore

17,442

3%

2

Sobeys Inc.

Supermarket

10,842

1%

3

Alimentation

Couche-TardInc.

Concenience,

Forecourt Store

10,157

2%

4

TheJeanCoutuGroup

(PJC)Inc.

Drugstore,

Pharmacy

9,508

1%

5

Shoppers Drug Mart Corp.

Drugstore,

Pharmacy

5,908

5%

6

Canadian Tire Corp.

Other Specialty

5,857

4%

7

Hudson's Bay Company

Discount Department  Store

5,765

-3%

8

Metro Inc.

Supermarket

5,478

3%

9

Katz Group Inc.

Drugstore,

Pharmacy

3,835

n/a

10

Jim Pattison Group

Supermarket

2,915

n/a

자료원 : 딜로이트 2007 Global Powers of Retailing 보고서

 

□ Loblaws Company Limited

 

회사명

 Loblaws Companies Limited

설립연도

1956년

본사주소

1 President’s Choice Circle, Brampton, ON L6Y 5S5, Canada

전화

905-459-2500

팩스

905-861-2206

웹사이트

www.loblaw.com

직원수

13만9000명(2007년)

매장수

1036개

매출액

293억 캐나다달러(2007년)

 

품목명

바이어명 / 직위

아시아산 제품담당(라면류, 스낵류 등)

Darren Tan, Senior Category Manager

Don Narvas, Senior Category Manager

 

 ○ Loblaws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대형 유통식품 할인 매장. 주요 판매 상품은 과일과 야채이지만 일반상품과 약품 판매 등에도 주력. 2005년 기준으로 캐나다 10대 유통망 중 매출액 기준 서열 1위에 해당하는 최대 유통업체·경쟁업체로는 매출액 기준으로 Loblaws 다음으로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는 Sobeys사와 Metro사가 있음.

 

 ○ Loblaws는 한국 내에 직접 운영하는 바잉오피스는 없으며, 바이어 면담 시 향후 한국 내 바잉오피스를 열 계획이 전혀 없는 것으로 밝힌 바 있음. 한국으로부터는 두 개의 납품업체로부터 라면류와 스낵류 제품을 직접 수입 중

 

 ○ Loblaw는 유통업계의 치열한 경쟁으로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업체발굴에 집중하고 있음. 또한 아시아 인구유입 증가로 인해 아시아산 제품을 수입 확대할 예정

 

 ○ Loblaws가 식품을 한국으로부터 수입할 경우, 해당 품목별 카테고리 매니저가 승인여부를 판단함. 승인 이후부터는 Loblaws가 제공하는 vendor form을 작성하고 EDI를 통해 의사소통이 이뤄짐. 카테고리 매니저에 의하면, vendor form 작성 후 e-Catalogue 등록을 해야 하는데, 등록비용만 수 천 달러에 이르고 유지보수 비용으로는 매년 15캐나다달러를 지불해야 하므로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조금 크다고 밝힘.

 

 ○ Loblaws 아시아산 제품담당 카타고리 수석 매니저와 면담 시, 한국 업체와의 협업 시 가장 아쉬운 점이 영어로 소통이 잘 안 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한국으로부터 예전에 납품한 업체도 간단한 레이블링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아 실패한 적이 있다며, 이런 문제가 지속된다면 결국 그나마 영어와 불어로 레이블링을 할 수 있는 기업 한 두 곳 밖에 없다며 아쉬움을 언급

 

○ 매장실사 결과, 한국산 제품으로는 라면류·스낵류·인삼차 등임. 이들은 이미 동양계 식품점 뿐만 아니라 일반 캐나다 유통업체내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음. 이는 동양계 이민자들의 폭발적인 증가에 기안한 것으로 분석. 따라서 동양계는 물론 현지 캐나다인까지를 주 타깃으로 판매활동을 넓힘과 동시에, 현지 캐나다인 소비자들을 구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Metro Inc.

 

회사명

Metro Inc.

설립연도

1947년

본사 주소

11011 Boul Maurice-Duplessis Montreal, QC H1C 1V6

전화

514-697-6520

팩스

514-697-7862

웹사이트

www.metro.ca

직원 수

65,000

매장수

553개

매출액

C$ 106억(2007년)

 

품목명

바이어명 / 직위

Private Brand 기획 및 개발

Frederique Gautier, Manager

 

 ○ 치열한 유통시장의 경쟁 속에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Metro는 경쟁사였던 A &P 식품유통점을 2005년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인수합병 전략을 추진 중임. A &P 인수합병으로 Metro는 Loblaws 다음으로 규모가 큰 캐나다 내 2위 식품 전문매장이 됐음. 주로 퀘벡주와 온타리오주에 매장이 집중돼 있으며, 퀘벡주에서는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17년간 연속 순이익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도 500% 성장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2007년 매출액은 2006년 매출액 109억 캐나다달러보다 2.7% 감소한 106억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으나, 순이익은 2006년 2억5000만 달러보다 9.3% 증가한 2억7000만 달러 기록

 

 ○ Metro의 모든 물류센터가 식품산업 내 가장 엄격한 안전기준인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를 인증받은 상태이며, Private Brand 레이블링 시 영양정보 등을 게재하는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 또한 조류독감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처방 조치방안을 수립해 안전사고에 대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음. 공급업체가 되기 위한 일반적인 조건은 HACCP 인증에 해당하는 안전기준과 레이블링 준수 등임.

 

 ○ Metro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한국 납품업체와 거래한 적이 없음. Metro는 현재 중국 납품업체와만 거래하는 실정임. Metro의 Private Brand 개발담당 매니저에 따르면, 한국 납품업체들이 만약  Private Brand 형식으로 납품하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고 제품이 우수하다면 언제든지 환영이라며, 한국 납품업체에도 길은 언제든지 열려있다고 언급

 

 ○ 따라서 Metro의 요구 조건사항과 Private Brand 형식으로 Metro에 납품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국내 업체들의 적극적이고 꾸준한 접촉이 요망됨.

 

 ○ Metro사는 제품 출시 전에 반드시 철저한 시장조사를 실시함. 이를 통해 최신 소비자의 구매형태를 파악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장 구조도 수시로 재편함. 따라서 이와 같은 Metro사의 방침에 따라, 납품업체들도 제품에 대한 시장성 조사를 사전에 충분히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

 

 ○ 조건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Metro와 거래 중인 납품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상품성과 차별성을 부각시킬 수 있어야 함. 이러한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제품과 철저히 비교한 시장성 조사를 근거로 장점과 차별성을 바이어에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함.

 

 ○ Metro의 Private Brand 구매부에서 특정 상품에 대한 사전승인이 나면, 특정 제품 구매결정을 위한 절차를 정식으로 밟게 됨. 이후에는 구매 부서에서 납품업체와 협의해 제품을 공급하게 됨.

 

□ 시사점

 

 ○ 캐나다 내 동양계 이민자들의 지속적인 증가와 캐나다인의 동양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로 만약 중국, 일본 음식과 차별성이 뚜렷한 한국식 건강식품을 개발한다면 캐나다 시장으로 충분히 진출 가능

  - 현재 일본·중국산 식품의 캐나다 시장진출은 활발하지만, 한국산 식품은 캐나다 교포중심으로 판매 중임.

  - 캐나다내 한국산 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식품 유통업체는 한국 납품업체의 적극적인 접촉을 환영한다고 밝힘.

 

 ○ 캐나다의 유통업체는 벤더 선정 시 품질, 가격, 제품 생산능력, 공장의 윤리적 운영, 제품 선적 등 전 영역에 걸쳐 꼼꼼히 평가함. 대형 유통업체에 식품 납품 경험은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

 

 ○ 식품 납품 시 유통업체 및 정부의 규정이 까다로워 한국 업체의 철저한 사전 준비가 요구됨. 납품 시 필요한 조건사항과 유통업체의 불만요소를 해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업체들의 적극적인 접촉이 요망됨.

 

 

자료원 : Loblaws & Metro Inc. Annual Report 및 구매 담당자 인터뷰, 딜로이트 2007 Global Powers of Retailing 보고서, 캐나다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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