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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동자전거가 인기 상품으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8-08-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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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동자전거가 인기 상품으로
- 경제적·환경적 요소 갖춘 편리한 이동수단 -
보고일자 : 2008.8.28.
송혜주 오사카무역관
□ 일본, 전동자전거 출하동향
자료원 : 자전거협회
○ 전동자전거 시장은 자전거 메이커가 일제히 사업에 참여했던 1990년대 중반 경에 제1차 절정을 맞았으나, 1998년경부터 사업에서 철수하는 업체가 늘어나면서 2000년도는 출하가 15만 대 이하로 급감했음.
○ 그러나, 소형화·경량화로 제품개발이 진전되면서 편이성이 높아짐에 따라 다시 인기가 오르고 있으며, 2007년도 전동자전거 판매대수는 28만 대를 넘어서 전년대비 5.6%나 증가했음.
□ 전동자전거 판매량 증가 중
○ 전동자전거는 가정에서 콘센트로 충전한 전지를 장착해 탑재된 모터를 작동시켜, 힘을 들이지 않고, 경사길이나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제품의 판매 포인트임.
- 물론, 일반자전거의 폐달로 이동이 가능하며, 경사거리에서나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는 경우 등 필요에 따라 모터동력으로 전환도 가능한 제품임.
○ 주행거리를 늘리는 기술진보로 수요가 높아지자 전동자전거 취급을 시작하는 가전 양판점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구매자인 주부·고령자들과 더불어 자동차 이용을 줄이고 전동자전거를 이용하는 직장인들도 늘고 있음.
□ 전동자전거 수요 확대 원인
○ 이처럼 수요가 확대되는 이유로는 높은 편이성, 세계적인 원유가 급등으로 인한 경제적 측면과 배기가스를 배출시키지 않는다는 면에서, 최근 급고조되고 있는 친환경 의식 등과 맞물려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일본은 세계적으로도 자전거 대 국인 비율이 평균 1.5인당 1대라는 높은 자전거 보유율을 자랑하는 나라임. 최근 고령화가 진전되면서 체력이 약한 고령자층이 체력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전동자전거를 일반자전거 대체품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수요폭이 커진 것으로도 판단됨.
□ 시장 출시제품
제 품 이 미 지
제 품 설 명
○ 제품명 : 하리야 BE-EPH672
○ 제조업체 : 파나소닉
○ 가격 : 119,800엔(세금 포함)
○ 충전시간 : 3시간
○ 보조주행거리(전력) : 53km
○제품명 : PAS PZ26
○제조업체 : 야마하
○가격 : 79,800엔(세금 포함)
○충전시간 : 2시간
○보조주행거리(전력) : 32km
○제품명 : 리얼스트림RS68L8
○제조업체 : 브릿지스톤
○가격 : 124,800엔(세금 포함)
○충전시간 : 2시간
○보조주행거리(전력) : 39km
○제품명 : 에나클SN CY-SN263DB
○제조업체 : 산요전기
○가격 : 85,890엔(세금 포함)
○충전시간 : 2시간
○보조주행거리(전력) : 56km
자료원 : kakaku.com 판매랭킹
○ 브랜드보다는 성능과 가격을 구매 포인트로 하고 있으며, 가격은 10만 원 전후의 제품이 주 판매 가격대라는 것이 업계측의 설명임.
□ 잠재수요가 예상되는 전동자전거 시장
자료원 : 닛케이신문 앙케이트 조사
○ 닛케이신문사가 실시한 앙케이트 조사내용에 따르면, 전동자전거에 대한 관심도는 ‘꼭 사고 싶다’ ‘살 수도 있다’ 라고 대답한 응답자수가 28%에 달해 거의 3명 중 1명은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현재, 실제 소유자는 6%가량으로 잠재적 시장이 큰 것으로 조사됨.
○ 응답 중 ‘사고 싶다’는 응답자들의 이유에 대해서는 ‘경사를 오르기 쉬워서’가 가장 많아 편이성 및 성능을 가장 중시하고, 다음으로 ‘자동차보다 경제적’이 많은 것으로 보아 원유가 급등에 따른 경제적 측면도 높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시사점
○ 최근 일본시장은 세계적인 원유가 급등에 따른 물가상승과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친환경문제 등에 대한 관심도가 급 고조 중에 있음.
- 현재 전동자전거 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과 환경적 요소가 가미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음을 감안, 이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디어 제품 개발이 기대가 되고 있음.
자료원 : 닛케이신문, 자전거협회, kakaku.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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