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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파라과이 오토바이시장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김윤희
  • 2015-10-20
  • 출처 : KOTRA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파라과이 오토바이시장

- 오토바이 이용 증가에 따라 조립공장 활성화 -

- 오토바이용 부품, 액세서리 등 관련 제품도 수요 증가 -

 

 

 

□ 오토바이 현지 생산 현황

 

 ○ 파라과이 오토바이 생산은 주로 조립공장을 중심으로 발달해왔으며, 2014년 기준 현지 오토바이 생산은 14만5000대를 기록했고 전년 대비 68%의 증가세를 보임. 2015년에도 생산량이 15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현재 파라과이 오토바이 생산은 부품 세트를 수입해 완제품으로 조립하는 6개 업체가 주도하고 있음.

  - 6개 조립회사는 Chacomer SAE, Alex SA, Sambaries SRL, Reimpex SRL, Inverfin Saeca, 그리고 AM Reguera SA임.

  - 파라과이 정부는 투자유치전략으로 자동차 및 오토바이 조립업체에 수입·생산에 대한 세금 면제와 같은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음.

  - 파라과이 자동차 및 오토바이산업협회(CIPAMA)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이 분야에 약 2억 달러가 투자됨.

  - 현재 파라과이 내에서 운영하는 오토바이 조립업체들은 직접적으로 5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음.

 

파라과이 오토바이 조립업체 및 취급 브랜드

순위

조립 업체

브랜드명

1

Chacomer SA.

Kenton

2

Alex SA.

Star

3

Sambaries SRL.

Leopard

4

Reimpex SRL.

Leopard

5

Inverfin Saeca

Taiga

6

AM Reguera

Yamazuki

자료원: 파라과이 자동차 및 오토바이 산업협회(CIPAMA)

 

파라과이 오토바이 조립 공장

자료원: CIPAMA

 

파라과이에서 조립되는 Kenton 오토바이

자료원: Kenton 브랜드 조립업체 Chacomer SA사의 홈페이지

 

□ 오토바이 및 조립용 부품 세트 수입동향

 

 ○ 파라과이의 오토바이(HS Code 8711) 수입규모는 2015년 1~8월 기준 5381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4%로 감소함.

 

 ○ HS Code 8711에는 오토바이 완제품과 조립하기 위한 부품 세트가 포함돼 있음.

  - 2014년 기준 1만5000대의 오토바이, 12만 조립용 부품 세트가 수입됐음.

 

최근 4년간 파라과이 오토바이 수입규모 및 성장률(HS Code 8701)

                                                                                                            (단위: 천 달러, %)

2012

2013

2014

2015 (1~8월)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86,007

-21.0

76,211

-11.3

78,348

2.8

53,818

-3.4

자료원: Penta-Transaction

 

2014 파라과이 오토바이 수입 현황(HS Code 871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2011

2012

2013

2014

2015(1~8월)

 

총계

109,503

86,007

76,211

78,348

53,818

1

중국

102,907

80,525

69,828

67,810

44,291

2

인도

0

166

280

2,686

1,690

3

미국

1,360

1,287

1,154

2,110

1,398

4

독일

1,332

1,095

878

1,637

1,050

5

일본

2,706

1,496

1,800

1,462

2,014

6

브라질

382

290

722

1,265

568

7

이탈리아

268

475

326

425

241

8

한국

2

185

0

260

833

9

오스트리아

161

175

332

244

797

10

스페인

44

69

148

101

36

주: CIF 기준

자료원: Penta- Transaction

 

파라과이 오토바이 주요 수입업체 2015년(1~8월) 시장점유율(HS Code 8711)

순위

업체명

시장점유율(%)

1

Chacomer SA

31.6

2

Inverfin Inversora Y Comercial

21.1

3

Alex SA.

20.0

4

Diesa SA.

7.4

5

A.M. Reguera SA.

6.2

주: CIF 기준

자료원: Penta- Transaction

 

□ 오토바이 부품 시장 동향

 

 ○ 파라과이에는 오토바이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는 없으며,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수입품임.

  - 2014년 기준 오토바이 부품(HS Code 8714.10) 수입액은 126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3.6%의 증가세를 보였음.

  - 오토바이 조립업체들은 수리용 오토바이 부품도 수입해서 파라과이 전국에 퍼져있는 지점을 통해 유통하고 있음. 2014년 기준 26.3%의 시장점유율로, 오토바이 부품을 가장 많이 수입했던 업체는 오토바이 조립업체인 Chacomer SA임.

  - 오토바이 부품 시장은 주로 중국과 브라질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큼.

  - 현지 오토바이 생산 및 수요 증가에 따라 A/S용 오토바이 부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오토바이 수요 동향 및 제품 트렌드

 

 ○ 파라과이 통계청(DGEEC)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오토바이 1대 이상을 보유하는 가구는 전체의 47.5%로 기록됨.

  - 오토바이 사용 비율은 도시보다 지방이 6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소득이 낮은 층에게 자동차 가격 및 정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훨씬 저렴하게 판매되는 오토바이는 인기 있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음.

 

 출퇴근 수단으로 오토바이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 최근 아순시온을 중심으로 도심 내 교통체증이 심각해짐에 따라 시간을 절약하고, 교통체증, 러시아워 등을 피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오토바이로 출퇴근하는 것을 선호함.

  - 또한, 파라과이에서 버스 배차 시간이 불규칙하고 대중교통이 불편한 상황이므로 대안으로 오토바이를 선택하는 저소득층이 증가해왔음.

  - 파라과이에서는 오토바이로 도시 내 및 도시 간 이동이 모두 가능함.

 

□ 가격 및 제품 트렌드

 

 ○ 오토바이 브랜드에 있어서는 현지에서 제조되는 Kenton과 Leopard가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임.

  - 조립되는 오토바이들은 대부분 125~250㏄ 용량의 오토바이임.

  - 최근에 150~200㏄ 용량의 화물용 오토바이 생산 및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왔음. 특히 배달 및 유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오토바이 종류 중 하나임.

   · 화물차에 비해 가격 및 정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에 냉동 화물 오토바이도 조립돼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저소득층의 경우, 쓰레기 재활용품 수거 등을 위해서 마차를 주로 활용했으나 도심 내 교통체증 문제 및 동물학대가 거론됨에 따라 최근 마차에서 화물용 오토바이로 운송수단을 변경하고 있음.

 

파라과이에서 조립되는 화물용 오토바이 사진

자료원: Chacomer SA사의 홈페이지

 

 ○ 파라과이에서 생산되는 오토바이의 가격은 1000달러에서 4000달러까지 다양한 종류와 엔진 성능의 오토바이가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오토바이를 판매하는 회사들이 할부 판매 제도를 제공함에 따라 저소득층 사이에서 수요가 높아짐.

 

 ○ Harley-Davidson, Honda, Ducati 등 고급 오토바이도 판매되고 있으나 아직 시장규모는 작은 편임.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8711, 8714.10)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특소세

부가세

소비세

8711

  모터사이클(모페드를 포함한다)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사이드카의 부착여부를 불문한다) 및 사이드카

12~20

0

10

0

8714.10

  모터사이클 부품(모페드의 것을 포함한다)

16

0

10

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시사점

 

 오토바이가 도시와 지방에서 가장 저렴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으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라과이 오토바이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시간을 절약하고 교통체증, 러시아워 등을 피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람들은 오토바이로 출퇴근하는 것을 선호함.

  - 자동차보다 가격이 훨씬 낮으며 할부 구매 제도가 편리하게 돼 있어 오토바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파라과이 정부의 투자유치 관련 다양한 인센티브 활용해 진출 가능

  - 마킬라 제도와 같은 해외 투자유치 전략을 통해 오토바이 조립 생산업에 진출이 가능함.

  - 마킬라는 파라과이 영토 내에 위치한 기업들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해 제조한 제품을 수출하도록 지원하는 특별 제도임. 이 제도를 통해 생산에 대한 1% 유일조세를 제외해 모든 세금 면제함.

  - 브라질 등 주변국을 타깃으로 할 경우 파라과이에 조립공장을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임.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오토바이용 의류, 헬멧 등 액세서리 시장과 오토바이용 부품 시장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파라과이는 아직 품질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음. 특히 오토바이 부속품의 경우, 주변 남미공동시장 회원국인 브라질 제조산은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어, 시장 진입 이전에 가격 경쟁력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오토바이 이용 증가와 함께 오토바이용 헬멧 등 관련 액세서리 시장도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됨.

 

 A/S 시스템 구축 필요

  - 파라과이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회사와 제휴해서 A/S 시스템을 사전에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오토바이 사고 관련 보험의 필요성에 대한 파라과이 사람들의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어, 오토바이 차량 보험에 관한 관심도 증가하므로, 보험회사 등과 연계된 A/S 센터가 구축돼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 관계를 수립하는 것도 유리할 것임.

 

 

자료원: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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