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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9
  • 출처 : KOTRA

[캐나다]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28.

모현아 밴쿠버무역관

hamo@kotrayvr.com

 

 

□ 개요

 

  약 C$ 17억으로 추정되는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시장은 캐나다 소비자들의 보수적인 구매성향과 넓은 영토로 인해 배송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단점 등으로 인해 비교적 느린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현재 캐나다 인터넷 쇼핑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군은 서적, DVD 등의 미디어 제품과 전자제품으로 인터넷 쇼핑으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비교적 위험 부담이 적은 품목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시장은 미국계Amazon과 Dell사가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소매매장에 기반을 둔 캐나다계 대형 소매체인점들도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시장은 지속적인 호황을 누린 후 다소 진정세로 돌아선 캐나다의 소매경기와 아직까지 매장방문을 통한 직접 구매를 선호하는 캐나다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으로 인해 2012년까지 매해 평균 약 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 시장 규모가 작은 만큼 발전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캐나다 인터넷 쇼핑 시장현황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총 판매액은 2007년 기준 C$ 17억으로 추산되며 지난 6년간 매해 약 3%의 안정적인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연도별 캐나다 온라인 쇼핑 총판매액 변화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C$ 17억의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는 인접국인 미국과 비교해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미국의 경우 2007년 기준 인터넷 쇼핑  판매액이 950억 달러에 달했음.

 

  컨설팅 업체인 J.C. Williams Group의 수석연구원인 Mr. Jim Okamura는 이렇게 캐나다와 미국의 인터넷 쇼핑 시장규모가  차이를 보이는 주요 원인을 미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인구수(2007년 기준  3300만)와 세계에서 두번째로  영토에 국민들의 거주지가 국가 전반에 흩어져 있는 상황을 꼽고 있음.

 

  Mr. Okamura는 또한 이러한 캐나다의 인구분포학적·지리적 단점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많은 문제점들(예 : 낮은 제품 수요량, 높은 배송비 등)은 업체로 해금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대한 결정을 힘들게 하고 있으며, 나아가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는 제품 종류수도 제한적으로 만들어 전반적인 온라인 쇼핑판매액이 미국보다 현저히 낮을수 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음.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는 매장기반의 소매점 판매를 포함하는 캐나다 전체 소매 판매 시장에서도 매우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2007년 기준 전체 소매 판매액 C$ 2796억8280만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판매액은 C$ 16억8530만으로 전체 판매액의 1%에도  미치는 0.6%만을 차지해 캐나다는 아직 인터넷 쇼핑을 통한 소매판매가 매우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형태별 소매판매 시장 점유도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캐나다의 인터넷쇼핑 시장은 아직 전체 소매 판매 시장과 비교해 아직 그 규모가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캐나다인들의 인터넷 접속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전반적인 인터넷 이용도가 높아지면서 인터넷 쇼핑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또한 매장에 기반을  대형 소매체인점들이 더욱 다양한 제품  서비스와 강화된 보안 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등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지속적으로 향상 및 확장시키면서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어 이러한 대형 소매체인점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판매도 느리지만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소비자 이용 현황

 

  캐나다의 소비자들은 한국이나 미국과 달리 아직까지 인터넷 쇼핑 이용도가 그다지 높지는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설문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의 인터넷 사용자  43%만이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음.

 

  인터넷 쇼핑 이용객들의 평균 소비액을 살펴보면 2007년 기준 일인당 평균 C$ 454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06년보다 C$7 증가한 수치임.

 

 ㅇ 인터넷 쇼핑 횟수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80% 이상이 지난 6개월간 2회 이상의 인터넷 쇼핑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응답자의 50% 이상이 5회 이상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매를 했다고 답한 미국보다는 상당히 낮은 구매횟수를 보여주고 있음.

 

캐나다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 평균소비액 및 온라인 구매횟수

자료원 : VISA Canada

 

  품목별 인터넷 쇼핑 판매액을 살펴보면 2007년 기준 음악, DVD, 서적 등과 같은 미디어 제품이 포함된 취미  레저용품 품목군이 C$ 4억8330만의 판매액을 기록하며 전체 제품 품목군  가장 높은 판매액을 나타냈음.

 

  가전제품의 역시 높은 판매액을 나타내 2007년 기준  C$ 5억1460만의 판매액을 기록했으며 특히 소비자 가전제품은 2002년에서 2007년 사이 37.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미디어 제품과 가전제품은 Best Buy와 Future Shop 등 대형 전자제품 소매체인점의 자사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인터넷 특별 프로모션과 Amazon과 같은 인기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가격 할인 등이 판매액을 높이는데 견인 역할을 했다고 분석되고 있음.

 

    다른 품목군들은 특별히 많거나 적지 않은 중간 정도 수준의 판매액을 보였는데, 이는 캐나다 소비자들이 아직까지 기존의 매장 방문을 통한 구매를 크게 선호하는데  주요 원인을 찾을  있음.

  - 2006년 AC Nielson의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인들은 의류제품을 포함한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눈으로 직접 보고 구매하는 매장방문 구매방식을 선호한다고 함.

 

품목별 인터넷 쇼핑 판매액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06/07 품목군별 판매액 증가율을 살펴보면 비타민  영양제 제품을 제외한 모든 품목군이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이렇게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한 품목군들  식료품만이 0.6%의 매우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식료품은 해당 지역  운송업체의 부족과 상대적으로 높은 배송비 등의 물류문제와 상하는 음식과 청과 같은 식료품은 소비자들의 매장방문 구매 선호도가 매우 높고, 특히 매장에 비해 제품의 다양성이 떨어지는  등이  품목군의 인터넷 판매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나아가 인터넷 식료품 쇼핑몰이 다른 품목군 쇼핑몰보다 상대적으로 느리게 발달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품목별 인터넷 쇼핑 판매액 증감률

 

2006/07 증감률

2002-07연평균 증감률

2002/07 증감률

전체

3.3

3.5

18.6

화장품  개인용품

3.2

3.5

18.5

청소용품

1.5

1.3

6.7

생활가전

3.9

2.6

13.5

소비자가전

5.0

6.6

37.9

의류  신발

2.7

2.9

15.2

가구  인테리어제품

2.1

1.5

7.9

DIY, 철물  정원가꾸기

3.5

3.3

17.4

취미  레져용품

4.2

3.7

19.9

비타민  영양제

-1.9

-1.5

7.5

식료품

0.6

2.7

14.2

기타

3.0

3.1

16.7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위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캐나다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직접 매장방문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고 있는데,  조사에 따르면 매장 방문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16%의 응답자가 제품을 눈으로 확인할  있고 비교가 가능한 점을 꼽았고 10%는 온라인 쇼핑시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 신용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매장방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전문사이트보다는 온·오프 매장이 함께 존재하는 대형 체인점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제품 하자 및 배달 등 문제가 발생하면 오프라인 매장없이 온라인에서만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보다는 오프라인매장도 아울러 보유한 업체에서 더욱 쉽게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이러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하듯 Best Buy, Future Shop, Canadian Tire, Rona, Chapters Indigo 등 캐나다 현지의 대형 소매체인업체들은 대부분 매장 판매와 더불어 온라인에서도 제품을 판매하는 체계를 갖춰 소비자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모두 쇼핑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소비자 편의를 제공하고 있음.

 

  인터넷 쇼핑몰 이용시 선호하는 결제시스템은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VISA Canada의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3%가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를 가장 편리한 결제방법으로 꼽았음.

 

 

□ 인터넷 쇼핑 경쟁현황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인접국인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Amazon이라는 초대형 종합 인터넷 쇼핑몰과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판매로 명성을 얻고 있는 Dell사의 존재로 인해 캐나다계보다는 미국계 업체들이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업체별 판매액을 통해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시장을 살펴보면 Amazon.com과 Amazon.ca가 2007년 기준 C$ 6억8300만을 판매액을 기록하며 전체 인터넷 쇼핑 판매액  가장 높은 41%를 기록했으며, Dell사 역시 19%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미국계 업체가 캐나다 전체 인터넷 쇼핑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Amazon.com의 캐나다 사이트인 Amazon.ca는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Amazon.com과는 달리 서적, 음반, DVD, 컴퓨터 S/W, 게임기  게임 타이틀과 선물제품만을 판매하고 있어 제품선택의 폭은 Amazon.com과 비교해 상당히 좁은 편이라고   있음.

 

 

  하지만 최근 지속되고 있는 캐나다 달러의 강세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미국 사이트인Amazon.com에서의 주문이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서적이나 전자제품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격이 캐나다 가격보다 20% 이상 낮은 경우가 많아 점점  많은 캐나다 소비자들이 미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미국계 업체들의 시장 점유가 압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캐나다계 인터넷 쇼핑몰들도 선전을 하고 있는데, 캐나다 최대 서적  음반 소매체인점인 Chapters/Indigo Books and Music은 지난해 자사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C$ 1억100만의 매출을 기록하며 캐나다계 인터넷 쇼핑몰  가장 높은 6%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음.

 

  이 회사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서적, 장난감, DVD, 음반, iPod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C$ 39 이상의 주문에 대해서는 무료 배송을 실시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캐나다 전역에 소재하고 있는 249개 자사 소매매장에서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있음.

 

 

 

   다른 캐나다계 대형 소매 체인점인 Canadian Tire도 그동안 자동차  하드웨어 소매체인점으로 쌓아온 Canadian Tire 브랜드에 대한 탄탄한 명성을 바탕으로 캐나다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잡아가고 있음.

 

  Canadian Tire는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고객 제품리뷰, 제품별 Q &A 등의 다양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 프로모션을 통해 인터넷 쇼핑고객들에게 할인혜택 등을 제공해  많은 고객들이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음.

 

 

 

□ 향후 전망

 

 ㅇ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매해 약 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2년에는 그 시장규모가 약 C$ 18억3050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2002~07년 매해 평균 약 3%의 성장률을 보여왔던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시장이 향후 5년간 이보다 낮은 2%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는 주요 원인으로는 그동안 계속 호황을 누려왔던 캐나다 소매경기가 미국경제의 부진으로 인해 성장속도가 한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을 꼽을 수 있음.

 

 ㅇ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경우 또한 아직까지 매장방문을 통한 구매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인터넷 쇼핑을 통해 실질적인 구매를 하기보다는 매장에서 직접 구매 전 윈도 쇼핑용으로 사용하거나 가격 비교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인터넷쇼핑 시장의 성장을 더디게 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품목별 향후 시장전망을 살펴보면, 소비자가전 및 서적이나 DVD와 같은 미디어 제품들은 연평균 2~3%대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여 2012년에는 총 판매액이 C$ 4억5300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데, 캐나다 달러의 강세 지속으로 인해 캐나다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Amazon.com 이용빈도가 더욱 증가하면서 이를 반영하며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품목별 향후 판매액 증감률 전망(2007~12)

 

2007-12 연평균 증감률(%)

2007/12 증감률(%)

전체

1.7

8.6

화장품  개인용품

1.8

9.2

청소용품

0.4

2.1

생활가전

2.2

11.3

소비자가전

2.7

14.3

의류  신발

1.1

5.4

가구  인테리어제품

0.8

3.8

DIY·철물  정원가꾸기

1.5

7.7

취미  레저용품

2.3

11.8

비타민  영양제

-6.6

-29.0

식료품

0.3

1.7

기타

0.3

2.1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이와 더불어 Canadian Tire, Best Buy 및 Future Shop 등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현지 대형 소매체인점들의 인터넷 쇼핑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전자제품과 미디어제품은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ㅇ 화장품 제품도 비교적 밝은 판매 성장전망을 보이고 있어 2012년까지 매해 평균 2%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Yves Rocher와 같은 화장품 전문 제조회사의 인터넷 쇼핑몰 확장과 이미 캐나다 주요 도시에 매장을 오픈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화장품 전문 소매업체인Sephora의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한 화장품 판매가 전반적인 화장품 인터넷 쇼핑판매 신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ㅇ 대부분의 품목군들이 2012년까지 플러스 판매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002~07 매해 평균 1.5%의 판매 감소율을 기록했던 비타민과 영양제 제품은 2012년까지 매해 평균 6.6%의 높은 판매 감소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ㅇ 최근 캐나다에서는 건강식품의 안전과 효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이에 따라 정부의 자연건강제품에 대한 규제가 더욱 강해지면서 오프라인 매장 기반이 없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이전보다 많이 감소하고 있어 이러한 불리한 상황들이 비타민 및 영양제제품의 인터넷쇼핑 판매 감소를 더욱 부추길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캐나다의 인터넷 쇼핑시장은 캐나다 전체 소매 매출의 0.6%만을 차지할 정도로 매우 미미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아직까지 매장방문을 통한 직접 구매를 선호하는 캐나다인들의 보수적인 구매성향으로 인해 비교적 느린 속도의 시장성장률을 보임.

 

 ㅇ 하지만 인터넷 쇼핑시장이 규모가 작은 만큼 향후 시장 발전 가능성 여지가 높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전자제품이나 미디어제품 등 인터넷 쇼핑을 통한 구매 부담이 적은 제품군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쇼핑시장이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ㅇ 캐나다의 인터넷쇼핑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은 같은 북미권이지만 미국과는 상당히 다른 캐나다 소비자들의 소비 및구매성향과 광활한 영토와 적은 인구에 거주지가 분산돼 있어 배송이 어려운 점 등 현지의 상황을 충분히 검토·고려해 진출전략을 세워야 할 것임.

 

 ㅇ 또한 인터넷 쇼핑시장으로의 제품 공급을 원하는 업체들은 현지에서 판매 가능성이 높은 품목군과 주요 구매층의 특성을 미리 파악해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만한 제품을 선별해 바이어들에게 접근해야 할 것임.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VISA Canada, 현지 언론 종합,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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