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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리스타일링시장 규모 확대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 2008-04-29
  • 출처 : KOTRA

자동차 리스타일링(Restyling) 시장 규모 확대

- 리스타일링 부품 중 액세서리와 외장재가 가장 큰 비중 차지-

- PADI 지수 활용으로 리스타일링제품 판매동향 예측 가능 -

 

보고일자 : 2008.4.29.

박미진 디트로이트 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자동차 리스타일링 틈새시장으로 활약

 

 ○ 최근 자동차 구매자중 전형적인 자동차 스타일을 탈피해서 그들만의 독특한 차를 소유하려는 움직임이 일며 자동차 리스타일링시장이 틈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 '리스타일링'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개인화 설계는 여러 자동차 쇼에서 보여주는 전체적인 차량개조가 아니라 최종 구매자들의 기호를 부분적이지만 독특하게 표현하는 방법들이 거론되고 있음.

 

□ 미국의 리스타일링 시장규모 및 분류

 

 ○ 2006년 미국의 리스타일링 판매는 약 40억 달러로 전체 자동차 특수부품 시장의 11%에 해당하고 있음. 리스타일링 판매는 전년대비 7.28%가 증가했고 199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미국의 리스타일링 시장 규모

 

판매량(10억 달러)

증감률(%)

1997

2.543

11.32

1998

2.735

7.42

1999

2.877

5.18

2000

3.058

6.31

2001

3.107

1.62

2002

3.237

4.17

2003

3.291

1.67

2004

3.589

9.05

2006

3.799

5.85

2006

1.073

7.28

자료원 : SEMA(Specialty Equipment Market Association)

 

 ○ 자동차 리스타일링에 사용되는 부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룰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액세서리와 외장재, 둘째로 자동차 성능에 관련한 부품, 셋째로 타이어·조향장치·현가장치로 분류

  - 액세서리와 외장재가 리스타일링부품 중 66.4%를 차지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성능에 관련한 부품이 15.6%, 타이어, 조향 장치 및 현가 장치부품이 18.0%를 차지하고 있음.

 

□ 리스타일링 수요 및 향후 판매동향 예측할 수 있는 PADI 지수 활용

 

 ○ SEMA는 북미지역의 리스타일링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Parts and Accessories Demand Index(PADI)를 조사했는데, 이 지수는 2007년 1월부터 3월 동안의 부품 판매실적을 100으로 기준으로 해 세개의 제품군의 부품 판매실적을 비교 분석했음.

  - PADI지수에 의하면 실제 리스타일링 부품 구매가 2007년 11월 현재 여름 성수기를 지나 약 0.8% 하락했지만 4월에서 8월까지 전체적으로는 매우 높게 상승했고 11월 이후 향후 3개월 이후에 리스타일링 부품 구매를 희망하는 비율은 전체 여론조사 인원의 약 1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미국 전체 가구수로 환산하면 약 1900만 가구에 해당함.

  - 이러한 수치들은 3개월 이후의 리스타일링 제품 판매를 예상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되는데, 본 설문조사는 미 전국을 대상으로 약 1000명의 성인과 인터뷰를 통해 시행됐고, 결과 오차는 +/- 3.3%임.

 

자료원 : SEMA

 

□ 시사점

 

 ○ SEMA의 PADI지수가 리스타일링부품 시장을 절대적으로 예측하지는 못하지만 향후 판매 추이를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고 지수 값의 상승과 감소폭을 관찰해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 PADI 지수 설문조사에는 리스타일링을 절대적으로 선호하는 마니아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도 함께 포함됐다는 점에서 리스타일링 틈새시장이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고 수요 증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자료원 : SEMA,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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