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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뷰티시장, 온라인시장 위주의 성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5-09-21
  • 출처 : KOTRA

 

美 뷰티시장, 온라인시장 위주의 성장 전망

- 밀레니엄 세대의 성장과 소비자들의 구매성향 변화의 영향 -

- 검색 순위와 양질의 콘텐츠 제공이 중요 -

 

 

 

미국의 색조화장품 시장은 밀레니엄 세대의 성장과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 변화로 온라인 소매 채널을 중심으로 성장하는데,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뷰티시장에서 인터넷 소매 비중이 2014년 8%에서 2019년 10%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뷰티시장에서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로 나타나고, 제품 정보 등 구체적이고 유용한 콘텐츠가 제공돼야 함. 또한 온라인 시장에서 성장할 경우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기회로 연결될 수 있음.

 

□ 美 색조화장품, 온라인 시장이 성장 견인할 전망

 

 ○ 미국 시장에서 색조화장품 매출 증가율은 2014년 기준 1.5%로, 2% 성장을 보인 향수, 2.7% 성장한 스킨케어 등 다른 뷰티분야 대비 저조한 성장을 기록

 

 ○ 미국의 색조화장품 시장은 고급 브랜드 위주로 성장하는데, 세포라(sephora), 얼타(ULTA) 등 화장품 전문 매장의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백화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고급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 그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 2014년 기준 중저가 뷰티 시장은 2.1% 성장을 보인 반면, 고급 뷰티시장은 4.9% 성장함. 특히 프리미엄 색조화장품의 경우 6.2%의 성장을 기록

 

 ○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18~29세)의 성장과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 변화에 따라 온라인 소매 채널이 향후 뷰티시장 성장은 지속될 전망

  - 밀레니엄 세대는 온라인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화장품 사용법, 성분, 리뷰 등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을 즐기며, 제품 광고보다 온라인상의 모르는 사람의 제품 리뷰를 더욱 신뢰하는 경향이 있음.

  - 또한,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셀프 계산대(self check-out) 활용과 같은 셀프 서비스 환경에 익숙해 점원의 도움 없이 제품을 구매하는 온라인 쇼핑을 편하게 받아들이는 편

  - 유로모니터는 미국 뷰티시장에서 인터넷 소매 비중이 2014년에 8%에서 2019년에는 10%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미국 색조화장품 시장 매출액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성공적인 온라인 뷰티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높은 검색 순위와 콘텐츠의 품질이 관건

 

 ○ 마케팅 기업 밀워드브라운 디지털(Millward Brown Digital)의 조사 결과 아마존닷컴(Amazon.com) 사용자 중, 상품 검색 결과의 2페이지를 확인하는 소비자는 전체의 30%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상품 결과의 2페이지 내에 검색되지 못하면 사실상 판매 가능한 상품으로 볼 수 없으며, 제품이 검색 상위권에 위치하는 것이 온라인 판매 성공을 위한 핵심요소로 볼 수 있음.

 

 ○ 온라인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만지거나 자세히 살펴볼 수 없으므로 뷰티제품의 경우 구체적인 제품 설명과 사진, 비디오, 리뷰 등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함.

  - 매장과 다르게 온라인 판매 사이트는 모든 브랜드가 제품을 판매하는 동일한 환경에 있으며 제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동일한 권리 보유

  - 시장조사기업 클라비스(Clavis)에 따르면, 많은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이 이를 간과하고, 알려지지 않았던 브랜드들은 품질 좋은 콘텐츠 제공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얻고 있음.

 

□ 온라인 뷰티 콘텐츠는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기회로 연결

 

 ○ 품질 좋은 온라인 콘텐츠는 온라인 구매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매장에서의 판매에도 긍정적으로 작용

  - 클라비스의 조사에 따르면, 70%의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제품에 대해 알아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시장에서의 성장함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영향력 있는 주요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결국 오프라인으로 시장을 확대

  - 예를 들면, 에너지바 브랜드 ‘Kind Bars’의 경우 아마존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판매되는 제품이었으나 오프라인 주요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성공함에 따라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활발히 판매됨.

 

□ 품목별 온라인 뷰티시장 색조화장품 브랜드 순위

 

 ○ 마스카라: 우세한 검색 결과, 제품에 대한 좋은 콘텐츠 제공, 다양한 제품 구성이 중요

  ① Maybelline

  ② L’Oreal

  ③ CoverGirl

  ④ Lancome

  ⑤ Blinc

 

 ○ 립스틱: 적절한 가격대 제품과 고급 브랜드가 골고루 높은 순위를 차지

  ① IMAN

  ② Revlon

  ③ NARS

  ④ Maybelline

  ⑤ Bite Beauty

 

 ○ 매니큐어: 온라인상의 품질 좋은 콘텐츠 제공과 폭넓은 상품 구성을 갖춘 브랜드가 우세

  ① Sally Hansen

  ② OPI

  ③ Deborah Lippmann

  ④ Maybelline

  ⑤ Christian Louboutin

 

□ 시사점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향후 5년 동안 온라인 코스메틱 시장은 성장세를 나타낼 전망

 

 ○ 인터넷과 통신 판매의 지속적인 기술 발전으로 코스메틱 산업은 꾸준한 성장 가능성이 있음.

 

 ○ 젊음과 미를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코스메틱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글로벌한 K뷰티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편인 한국 화장품의 경우 온라인 판매를 통한 미국 화장품 시장 진출을 시도한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비용으로 미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Deloitte, NPD Group, Clavis Insight, Euromonitor, GCI Magazine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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