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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의류시장, 저가・다양한 디자인으로 호황기 누려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8-04-24
  • 출처 : KOTRA

스위스 의류시장,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디자인으로 호황기 누려

- 2007년 의류 및 신발시장 매출 5% 이상 상승 -

 

보고일자 : 2008.4.23.

이영미 취리히무역관

eunahpark@kotra.or.kr


 

□ 2007년 스위스 의류시장, 기후에 힘입은 매출증가 및 아웃렛

 

 ○ 2007년 스위스의 의류 및 신발 관련 소매업 매출은 5% 상승한 937만 프랑을 기록함.

  - 2007년 3월 이상적으로 따뜻한 기후로 인해 의류 매출이 크게 늘었음. 또한 6월의  우기로 인해 가을철을 위한 의류도 높은 매출을 보였음. 매출증가는 계속돼 2012년에는 1130만 프랑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대형 체인 의류업체인 H &M은 C &A와 Vögele를 앞질러 약 8%의 점유율로 의류업체의 시장점유율 중 최고치를 기록했음.
 

스위스 의류 및 신발 산업 연간 매출과 판매면적 현황

                                                                                     (단위 : S.Fr.백만, 백만 m2)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매장 매출

8,516.6

8,303.7

8,341.5

8,641.8

8,901.1

9,372.8

아울렛

5,009.0

4,887.0

4,906.0

4,939.0

4,959.0

4,980.0

판매 면적

821.0

801.0

805.0

805.0

813.0

816.7

 자료원 :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07년 아웃렛 매장 역시 20개의 매장이 새롭게 오픈하면서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음. 이것은 대형 체인마켓의 성장을 의미하나, 반면 소매업자들은 매출이 하락했다는 것을 나타냄

  - 스위스의 의류 및 신발시장은 크게 성장했으며 H &M이나 C &A와 같은 대형 체인점이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들어오고 있음. 이에 가격 경쟁력을 잃은 소매업자들은 자연히 밀려나게 됨.

 

□ 저가 메이커 대세, 좋은 품질보다는 저렴한 가격과 유행을 따르는 브랜드 상위권 점유

 

 ○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를 모두 앞지르고 H &M이 8%의 점유율로 1위, 2위는 C &A로 6%, 3위 Voegele은 5%, Dosenbach-Ochsner가 4%로 4위를 차지하는 등 저가 메이커가 시장의 상당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기타 메이커로는 Vivarte Holding, PKZ, Schild, Esprit, Inditex, Chicoree 등이 각각 1% 정도 차지하고 있음.

  - 2007년 스위스의 의류업체인 Chicoree도 아웃렛 매장을 75개에서 99개로 늘렸으며 연간 매출이 34% 상승해 1억 프랑의 매출을 기록함.

  - Benetton과 Voegele는 2007년 저조한 매출을 보였음. 베네통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매장수를 줄이기 시작했고 Voegele의 경우 매장 수를 오히려 더 늘렸으나 매출은 계속 줄어드는 실정임.

 

스위스 의류 브랜드별 연간 시장점유율

                                                                                                                             (단위 : %)

브랜드

회사명

2004

2005

2006

2007

H&M

Henns &Mauritz (H&M) SA

6.3

7.0

7.2

7.9

C&A

C &A Mode   Brenninkmeijer & Co

4.5

5.6

5.8

5.7

Charles Voegele

Charles Vögele Hodling AG

5.8

5.5

5.1

4.7

Dosenbach

Dosenbach-Ochsner   AG

2.8

3.0

3.1

3.1

La Halle aux Chaussures

Vivarte Holding Suisse SA

2.8

2.7

3.0

2.9

Schild

Schild AG

1.7

2.2

2.2

2.3

Esprit

Esprit Holdings Ltd

0.9

1.3

1.5

1.5

PKZ

PKZ Burger   Kehl &Co AG

1.3

1.3

1.3

1.3

Ochsner-Shoes

Dosenbach-Ochsner   AG

1.0

0.9

1.1

1.1

Chicoree

Chicoree Mode   AG

0.7

0.8

0.8

1.1

Zara

Inditex SA

0.8

1.0

1.0

1.0

Benetton

Benetton Group   SpA

1.3

1.1

1.0

0.9

Feldpausch

PKZ Burger   Kehl &Co AG

0.8

0.8

0.8

0.8

Herren-Globus

Migros Genossenschaftsbund AG

0.7

0.8

0.7

0.7

Tally Wejil

Tally Weijil Trading AG

0.4

0.4

0.5

0.5

Companys

IC Co Switzerland AG

0.2

0.3

0.3

0.3

Blue Dog

PKZ Burger Kehl &Co AG

0.2

0.2

0.2

0.2

Massimo Dutti

Inditex SA

0.1

0.2

0.2

0.2

Peek&Cloppenburg

Peek&Cloppenburg   AG

-

-

-

0.1

기타

 

67.5

64.8

64.2

63.6

합계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Euromonitor International

 

□ H&M, 스위스에서만이 아닌 유럽의 상당 국가 의류 시장 선점 
 

 ○ H &M은 최근 수년간 계속 스위스 의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스위스에서 대성공을 거둔 H &M은 스위스에만 60개의 매장이 있으며 6억 프랑의 매출을 거두고 있음. 대부분의 매장들은 시내 중심에 자리 잡고 있으며 2007년 연간 매출이 20% 상승했고, 이것은 전체 스위스 의류시장 연간 매출을 1% 상승시킬 정도였음.

  - 1947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H &M은 스웨덴 의류 시장의 1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스톡홀름에만 32개의 매장이 있음.

  - 전 세계 28개국에 1522개의 매장이 있으며 2007년 연간 매출액이 9212만3000크로나에 달함. 2008년 190개의 매장이 추가로 오픈할 예정임.

  - 유행에 민감하고 유럽적이며 현대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전 유럽 의류시장을 선점한 H &M은 마돈나와 같은 대스타를 모델로 해 카탈로그를 찍거나 온라인 몰을 운영하는 등 점점 더 유럽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음.

  - 의류뿐만 아니라 화장품, 액세서리, 신발 등도 판매하고 있는 H &M은 아시아, 유럽지역 전 지역에 공장이 아닌 700여 명의 개인 공급자를 갖고 있음. 또한 20여 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H&M 2001~07년 연간 매출액

                                                                                (단위 : SEK 백만)

                                     자료원 : Handelszeitung

 

□ 저렴하고 감각적인 브랜드, 해외 진출 개시

  

 ○ 스위스 자국의 의류 브랜드도 젊은 세대의 의류 시장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 Tally Weijl, Chiroree 등의 유명 브랜드 외에도 Blackout이나 Zebra 역시 근 몇 년간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음.

 

□ 스위스 시장에 진출이 예상되는 저가 브랜드

 

 ○ 일본과 기타 전 세계적으로 800개의 상점을 가진 UNIQLO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종류의 의류로 홍콩, 한국, 영국, 뉴욕 등에서 매장을 오픈한 상태임. 작년 12월에는 프랑스에도 매장이 생겼으며 2-3년 안에 러시아의 모스크바에도 매장을 열 예정임.   

  - 청바지 한 벌에 30~45프랑, 재킷 90프랑 정도의 저렴한 가격과 남성캐주얼 의류를 중  심으로 매출을 올리고 있음. 아시아 스타일을 잘 살려 유럽이나 미국 쪽으로의 진출을  계속 시도하고 있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스위스로의 진출 또한 예상됨.

 

 ○ 독일의 의류 매장인 Takko는 스위스 시장으로의 진출을 생각 중임. 2007년 10월 바젤 근처에 첫 번째 아웃렛 매장을 열었고, 아웃렛 매장은 대부분 외곽에 자리 잡고 있음.   Takko는 티셔츠 한 장에 4.95프랑, 바지 한 벌이 9.95프랑 등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려 하고 있음.

 

□ 시사점

 

 ○ 젊은 세대에서의 유행은 점점 빨리 바뀌며, 새로운 디자인의 옷도 한 해를 버티지 못함. H &M과 Zara의 경우 매주 새로운 상품을 내놓고 있으며, 이에 의류 마켓의 다양한 디자인의 옷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풍조는 지속되고 있음.  
 

 ○ 의류 및 신발 시장은 향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매장의 입지와 급변하는 아이템의 빠른 도입이 관건이 될 것임. 좋은 입지를 확보할 자금이 있거나 시대의 트렌드를 잘 읽는, 그리고 좋은 이미지를 가진 회사가 의류업계에서 성공할 것임.

 

 

자료원 : Handelszeitung, Euromoniter, Detailhan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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