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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18
  • 출처 : KOTRA

[독일]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18.

박은영 프랑크푸르트무역관

eypark@ktcffm.de

 

 

□ 시장규모

 

 ○ 독일 정보통신산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6년도 독일의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460억 유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전년대비 44%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인터넷상에 거래되는 품목이 다양해지고 결제와 관련된 보안시스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쇼핑 규모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또한 이 협회에서는 2010년에는 시장규모가 1450억 유로까지 성장할 것이며, 연간 성장률은 33%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이로써, 독일은 전체 유럽 인터넷 쇼핑 규모의 30%를 차지하는 유럽 제1의 인터넷쇼핑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서유럽 인터넷쇼핑 시장점유율 및 독일 인터넷쇼핑 매출액 추이

       (단위 : %, 10억 유로)

주 : * Marktanteile(시장점유율-서유럽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

(독일 : 30%, 영국 : 18%, 프랑스 : 15%, 이탈리아 : 11%, 스페인 : 6%, 기타 : 20%)

** Umsatz(매출액), 단위 : 10억 유로

자료원 : 독일 정보통신산업협회

 

□ 인터넷쇼핑 사용인구

 

 ○ 2007년 말 기준으로 독일의 14~69세 인구의 56%인 5500만 명이 온라인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나 전년대비 8.4%의 증가세를 나타냄.

 

 ○ 이는 2003년도에 15.8%의 증가세를 기록한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것으로, 독일의 인터넷쇼핑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전체 16~24세 연령자 중 온라인쇼핑을 하는 인구의 비율은 48%로, 독일이 유럽의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앞서고 있음.

 

유럽 청소년들의 온라인쇼핑 이용비율

자료원 : 독일 정보통신 산업협회

 

□ 인기 사이트 및 주요 거래품목

 

 ○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사이트는 eBay와 Amazon으로, 인터넷쇼핑 사용인구의 56%가 최근 12개월 이내에 eBay를 이용한 적이 있으며, 49%는 Amazon을 이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다음으로는 통신판매업체인 Quelle, Otto, Tschibo 사이트가 각각 20%, 19%, 18%로 3, 4, 5위를 차지함.

 

독일의 인기 온라인쇼핑 사이트 순위

온라인 쇼핑 사이트

전체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해당 사이트 이용자 비율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로 지명한

이용자 비율

Ebay.de

56%

26%

Amazon.de

49%

22%

Quelle.de

20%

2%

Otto.de

19%

4%

Tschibo.de

18%

2%

자료원 : GfK Online Shopping Survey

 

 ○ 독일인들이 인터넷쇼핑 사이트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상품의 다양성(78%), 질문에 대한 신속한 답변(65%), 다른 구매자들의 평가(61%), 반품처리(50%)로 조사됨.

 

 ○ 독일 인터넷쇼핑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여전히 책으로, 1200만 명이 온라인으로 책을 구매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의류를 1150만 명, 그다음으로는 공연이나 이벤트 티켓을 940만 명이 온라인 구매했음.

 

 ○ 특히 2007년도에는 의류·의약품·스포츠웨어 및 스포츠 장비·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게임 구매자의 수가 분야별로 100만 명 이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쇼핑 구매품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결제수단

 

 ○ 다양한 인터넷 전용 결제수단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독일 온라인쇼핑 구매자들의 38%가 은행입금을 통해 결제하고 있어, 여전히 은행 입금이 가장 보편적인 결제수단으로 나타났음. 다음으로는 청구서에 의한 결제(29%)와 신용카드(20%), 수취 시 현금결제(17%)가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조사됨.

 

 ○ PayPal이나 T-Pay처럼 온라인 전용 결제수단을 이용해본 적이 있는 구매자들은 전체의 11%에 불과했음. 온라인 전용 결제수단을 이용자를 인구집단별로 살펴보면 남성의 15%, 여성의 7%가 이 방법을 이용해본 적이 있으며, 18~29세의 연령층에서는 20%가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60세 이상에서 온라인 전용 결제수단을 사용해본 적이 있는 이용자의 비율은 2%에 불과했음.

 

□ 최근 트렌드-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 시장의 급성장

 

 ○ 2007년도 독일 인터넷쇼핑 시장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현상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급격한 성장임.

 

 ○ 독일 정보통신산업 협회에 따르면 1억6800만 유로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 2006년의 1억3100만 유로에 비해 28%가 성장함.

 

 ○ 여전히 음악 다운로드가 6000만 유로로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소프트웨어나 게임 다운로드의 금액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소프트웨어와 게임의 다운로드 횟수는 2007년도에는 약 4100만 건에 달해, 전년의 3100만 건보다 약 32%의 성장을 기록했음.

 

 ○ 한편,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구매를 가장 주도적으로 하는 인구집단은 30세 미만 남성들인 것으로 나타남. 그렇지만 디지털 콘텐츠 다운로드 구매인구의 저변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전체 구매자 중 27%는 40세 이상이고, 50세 이상도 10%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음.

 

2007년도 독일 콘텐츠 다운로드 시장 매출액 및 구매자 구성

주 : Umsatz-매출액, Käufer-구매자

자료원 : 독일 정보통신 산업협회

 

□ 전망

 

 ○ 독일의 온라인 시장규모는 연간 30% 이상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품목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

 

 ○ 또한 여성과 노인들의 인터넷 쇼핑 참여도 매우 높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더욱더 확대될 것임.

 

 ○ 독일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이전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둘러 보거나, 카탈로그 등을 통해 제품을 꼼꼼히 검토한 후에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따라서 eBay와 Amazon을 제외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들은 온라인 마케팅뿐 아니라 오프라인 마케팅과 카탈로그 마케팅을 병행하고 있음.

 

 ○ 또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시작됐던 음악·게임·소프트웨어 등의 디지털 콘텐츠 구매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향후 독일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하나의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을 것임.

 

 

자료원 : 독일 정보통신산업협회, 독일 통신판매업협회, GfK Online Shopping Survey 및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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