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아이디어 완구, '무한 뽁뽁이' 다음은 '무한 완두콩'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8-04-08
- 출처 : KOTRA
-
일본 아이디어 완구, 무한 뽁뽁이 다음은 무한 완두콩 까기
- 준비된 아이디어가 엄청난 매출을 발생시키게 됨 -
보고일자 : 2008.4.8.
김연건 동경무역관
□ 아이디어 완구계의 히트상품
○ 일본의 완구계에는 과거로부터도 ‘타마고치’ 등을 통해 각종 히트상품을 연발한 바가 있음.
- 한국에서는 타마고치의 수입으로 인해 대일 무역적자가 늘어난다는 비판이 있었을 정도로 왕년의 인기가 대단했음.
○ 한편, 2007년도에 대표적인 아이디어 상품 히트상품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무한 ‘푸치푸치(뽁뽁이)’임.
- 푸치푸치란, 각종 제품을 넣을 때에 부서지지 않도록 만들어놓은 내장 충전재임.
- 무한 푸치푸치는 전자버튼을 통해 터트리는 음성이 나오도록 해 놓은 것으로, 해당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음.
○ 해당 제품에 대한 안내 및 이미지와 사양은 다음과 같음.
- http://www.asovision.com/putiputi/about.html 참고
- 총 7가지 색상 / 희망소매가격 819엔 / 대상연령 8세 이상 / 동전 전지 1개 포함
○ 해당 제품은 계속해 조작할 수 있으며 전기음으로 ‘뽁’ 하면서 음향을 냄, 특히 100번에 1번 정도의 비율로 특이한 음향이 나오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재미를 더하고 있음.
- 이는 실제 뽁뽁이 종이제품의 경우 매우 드물게 공기 충전 모양이 하트모양의 뽁뽁이가 존재하는 등에 착안해 전자 뽁뽁이에도 이러한 재미의 요소를 넣게 된 것이 인기의 비결임.
○ 이를 통해, 같은 뽁뽁이 제품을 가진 사용자들끼리 누가 먼저 이상한 소리를 내게 하는가를 경쟁하기 등의 게임도 가능해져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젊은 여성들 및 아이들 사이에서 액세서리 및 휴대폰 부착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현재 무한 푸치푸치 제품은 발매 후 200만 개를 판매하는 대 히트를 기록하고 있음.
- 이는 최근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해 완구 관련시장이 축소되는 현 상황을 볼 때 매우 큰 성과임.
○ 반다이사는 해당 제품의 선전에 힘입어 특이음성에 유명 애니메이션 등의 성우 목소리를 채용한 ‘프티모에’ 제품 발매하는 등 후속 판매에 힘쓰고 있음.
- 기타 반다이남코 게임을 통해서 닌텐도 가정용 게임기 Wii용의 콘텐츠 ‘집에서 무한 푸치푸치Wii' 역시 개발 중에 있는 등 히트상품을 기타 장르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음.
○ 한편, 무한 푸치푸치 제품을 개발했던 반다이사는 완두콩을 이미지화한 무한 ‘에다마메(완두콩)’를 2008년도 신상품으로 개발해 투입할 예정임.
- 에다마메란 일본의 주요 술자리에서 기본 안주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삶은 완두콩 등을 가리키며, 일본의 대중적인 술자리 등에서 완두콩을 까먹으면서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
○ 해당 제품에 대한 안내 및 이미지와 사양은 다음과 같음.
- http://www.asovision.com/edamame/ 참조
- 총 12종+추가 1종류 / 희망소매가격 630엔 / 대상연령 15세 이상 / 전지 없음.
- 발매일 : 2008년 4월 26일
○ 이 제품은 고무 및 플라스틱으로 돼 있으며, 누를 경우 안의 완두콩 부분이 튀어나오는 형식을 띠고 있음. 여기에 가운데 완두콩 1개의 경우, 캐릭터 디자인이 들어 있어서 재미의 요소를 더했다고 볼 수 있음.
- 한편 소아는 식품으로 오인 가능성이 있어서 사용 대상 연령은 15세 이상으로 한정됨.
□ 시사점
○ 히트상품이 좀처럼 나오지 않았던 일본 완구계에 등장한 푸치푸치 상품 히트와 동시에 후속품 발매를 통해 판매촉진으로 이어나가는 모습을 알 수 있으며, 해당 상품 등에 대한 히트 요인과 아이디어를 참고할만함.
자료원 : 후지산케이 4월 4일 자 및 인터넷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아이디어 완구, '무한 뽁뽁이' 다음은 '무한 완두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美 기업, 낙서통해 사업 아이디어 돌파구 찾아
미국 2008-02-29
-
2
일본, 식품가격 재인상 목전에
일본 2008-04-08
-
3
美 실버 소비자를 잡아라 – 아이디어 히트상품 톱 3
미국 2007-10-26
-
4
가장 Hot한 홍콩 스타트업 20선
홍콩 2014-05-30
-
5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아이디어-日 최근 히트상품 분석
일본 2007-09-23
-
6
미국, 친환경 자동차 소비자 인기 급상승
미국 2008-04-08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