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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실버 소비자를 잡아라 – 아이디어 히트상품 톱 3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0-26
  • 출처 : KOTRA

美 실버 소비자를 잡아라 – 아이디어 히트상품 톱 3

- 고연령 소비자 파워점점 증가 –

- 고객중심의 편리를 앞세운 아이디어 틈새상품 인기 -

 

보고일자: 2007.10.26

구민경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glominkk@kotrala.com

 

 

 실버시장 주목, 히트상품

 

  인구 고령화에 따라 실버시장은 주요 소비자 타깃층으로 주목받고 있음.

 

  현재 미국에는 약 3억680만명의 65세 이상 소비자가 전체 인구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년 이내 미국인의 약 25%가 65세 이상의 소비자가 될 것으로 전망됨.

 

  실버시장 상품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건강, 의료 등과 관련한 제품 또는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용품이 주를 이뤘으나 테크놀로지 발달, 컴퓨터 및 핸드폰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실버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있음.

 

  소비자의 편이를 중심으로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을 소개함.
 

 ○ 점보 전화기

 

제조사 : Great Call Inc.

모델 : Jitterbug Dial

Jitterbug Mode

일반 전화기로 통화연결 버튼은 Yes나 No로 간단하게 돼있고 숫자버튼은 크고 보기 쉽도록 돼 있음.

위험상황에 쓰는 Emergency 전화기로 Yes나 No 간단한 통화연결 버튼, 전화교환원 버튼, 911 버튼을 누르면 바로 통화 연결됨.

가격 : $147

판매 : 웹사이트 직판, 약국 및 잡화점, 휴대폰 서비스 지점

서비스 플랜 : 간단한 단말기와 같이 서비스플랜도 간단함. 월 사용료 US$ 10~80에 장소나 시간 상관없이 30~800분 통화 가능한 플랜과 선불 플랜이 있음.

소비자 호응도 : 2006년 시판 이후 4000대 이상이 팔렸고 올해 말 순이익 분기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현재 미 전역 200개 이상 지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특히 플로리다에만 67개의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이 외 아리조나, 텍사스와 캘리포니아에서도 수요와 공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시장 가능성 : 미국인은 연간 $475억을 호스피스 방문, 클리닉 방문에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상당부분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파생되는 지출로 봄. 노인병원이나 클리닉에서도 서비스 효율과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기기에 관심을 높이고 있음.

 

 ○ 게임기, 쉬운 게임

 

제조사 : Nintendo

모델 : Nintendo DS 게임기

Brain Age Software

큰 글자와 읽고 보기 편한 화면, 큰 버튼으로 된 게임기.

수도쿠 게임, 간단한 수학문제, 퍼즐 등 기억 및 뇌 활동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게임 소프트웨어.

가격 : $130

 $20

판매 : 아마존 등 온라인 매장, Best Buy, Fry’s 등 전자제품 및 게임매장과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 뉴욕 맨하튼의 닌텐도 월드 매장에서는 “Coolest Grandparent” 프로모션 행사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음. 카운티 행사, 양로원, 박람회 및 컨벤션센터 스폰서 등을 해 홍보하고 있음.

소비자 호응도: 2006년 4월 시판 이후 860만장이 팔렸고 현재까지도 톱10셀러 자리를 유지하고 있음.

시장 가능성 : 게임이 시판 1년 이상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는 것은 제품 특성상 매우 드문 일로 최신게임, 최신형 전자제품을 선호하는 십대와는 달리 실버 소비자들은 느긋하고 꾸준한 소비동향을 보임.

 

 ○ 이메일 수신기

 

 제조사 : HP, 프레스토

 모델 : HP 프린터

프레스토 서비스

팩스와 같은 형식으로, 수신한 이메일을 인쇄하는 프린터

친지, 가족, 뉴스, 매거진 등 등록된 이메일로부터 수신된 이메일, 사진, 기사 등을 프린터에 전달함. 등록된 이메일주소로 수신한 내용만 프린트 하기 때문에 스팸 광고 메일은 프린트되지 않는 것이 장점임.

가격 : $150

월 $10

판매 : Best Buy 등 전자제품 매장, 아마존 등 온라인 매장, 실버소비자 전용 매장 등

호응도 : 2006년 가을 서비스 개설 이후 여러 매체에 보도가 되고 ‘심플 테크노로지’의 대표주자로 각광받고 있음.

시장 가능성 : 7800만 베이부머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으로 수신 및 아니라 발신서비스까지 추가될 경우 더욱 큰 시장호응이 예상됨. 발신서비스의 경우 필체로 된 편지나 그림을 프린터가 스캔해 이메일로 보내게 되고 컴퓨터 사용을 많이 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시사점

 

 ○ 심플 테크노로지 각광

  -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서 최신 IT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며 좀더 가볍고, 작고, 많은 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음.

  - 이에 반면 심플한 테크노로지가 최근 들어 각광을 받아 화제가 되고 있음.

  - 심플 테크노로지 제품들은 컴퓨터 사용이나 하이테크제품 사용이 상대적으나 여유 소득이 비교적 넉넉한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작은 변화와 배려로 아이디어 히트상품 개발

  - 실버소비자 겨냥 심플테크노로지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크게 특별한 제품이 아니라 기존 전자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고 이와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탄생한 것임.

  - 전화기의 경우 버튼을 크게 하고 사용을 매우 간단하게 해 핸드폰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버소비자들이 편리하도록 했음.

  - 이러한 제품들은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고 향후 매우 높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실버소비자 시장을 고려해 투자유치와 제품,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

 

 

자료원 : 월스트리트 저널, 비즈니스 위크, Forbes, Jitterbug, Presto, Nintendo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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