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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아이디어-日 최근 히트상품 분석
  • 경제·무역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7-09-23
  • 출처 : KOTRA

소비자를 놀라게 하는 아이디어, 일본 최근 히트상품 분석

- 잉크가 지워지는 볼펜, 물 없이 세탁하는 세탁기, 음식을 식지 않게 보관하는 냉장고-

 

보고일자 : 2007.9.24.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히트상품을 만들려면 ‘고객을 배신해라?’

 

 ○ 일본의 대표적인 경제 전문지인 닛케이비즈니스에서는 최근 몇 년간 발매된 히트상품을 소개하며, 히트상품의 히트요인을 고객도 예상하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규정함.

 

 ○ 이처럼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아이디어는 제품개발에 있어 하나의 신조와 같이 여겨져 온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방식으로는 얻을 수 없다고 강조함.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방식의 제품개발은 결국 비슷비슷한 제품으로 귀결되며, 비슷한 제품이면서도 타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실제로 소비자는 차이를 느낄 수 없는 불필요한 스펙 경쟁이나 기능과다 제품을 양산한다고 함.

 

 ○ 히트상품은 오히려 고객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제품의 특성, 예를 들면 ‘볼펜은 지워지지 않는다’, ‘세탁은 물로 한다’, ‘냉장고는 음식을 차게 보관하는 곳이다’라는 생각을 뒤엎는 제품들이며, 이런 의미에서 고객을 배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함.

 

 히트상품 사례 1

 

 ○ 제품 개요

  - 제품명 : 프릭션볼

  - 제품종류 : 볼펜

  - 상품특징 : 잉크가 지워짐.

  - 제조사명 : 파이롯트 (www.pilot.co.jp)

  - 발매시기 : 2007년 3월

자료원 : 파이롯트 홈페이지

 

 ○ 히트규모 : 일본에서 가장 잘 팔리는 볼펜의 가격대가 한 자루 100엔 전후인데 비해, 동 제품은 한 자루 210엔으로 고가에 속하지만 품절이 돼서 팔지 못하는 문방구점이 속출할 정도로 인기가 있음. 수요를 공급이 좇아가지 못해 텔레비전 광고를 1개월 연기하는 사태까지 발생. 파이롯트는 연간 판매목표를 당초의 2500만 자루에서 3000만 자루로 상향 조정함.

 

  ○ 히트비결 : 기술면에 있어서는 섭씨 65도에 이르면 투명해지는 잉크 사용. 지울 때 생기는 마찰열을 이용해 잉크가 지워진 것처럼 보이게 함. 파이롯트에서는 30년 전에 이미 온도에 따라 색깔이 변하는 잉크를 개발했으며, 이를 상품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해옴. 마케팅 면에서는 일본에서 필기구의 히트상품은 여중고교생들로 인해 탄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보다 폭넓은 소비층 확보를 위해 회사원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전개

 

 히트상품 사례 2

 

 ○ 제품 개요

  - 제품명 : 아쿠아

  - 제품종류 : 세탁기

  - 상품특징 : 물을 사용하지 않고 세탁할 수 있는 기능 부가. 공기를 전기분해해 오존을 발생시킨 후 이를 이용, 세균과 냄새를 제거해 더러움을 분해. 물에 적시면 안 되는 지갑, 가방 등 피혁제품이나 젖으면 형태가 망가지는 재킷, 모자 등도 세탁이 가능

  - 제조사명 : 산요(www.sanyo.co.jp/koho/index2.html)

  - 발매시기 : 2006년 3월

자료원: 산요 홈페이지

 

 ○ 히트규모 및 히트비결 : 발매이래 후속 기종 모두 합해 누계 12만 대 출하. 매주 아이디어를 내는 회의 개최. 전기 분해한 수돗물인 ‘전해수’를 사용해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살균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 5년 전에 개발돼 있었고, 이와 같은 ‘친환경적인’ 세탁기 제작에 대한 지속적인 신념이 있었음.

 

 히트상품 사례 3

 

 ○ 제품 개요

  - 제품종류 : 냉장고

  - 상품특징: 따뜻한 음식이 식지 않도록 보관할 수 있는 보온실 설치. 버튼 하나로 약 60도에서 마이너스 17도까지 온도 조정이 가능한 보온실은 필요에 따라서는 냉장실이나 냉동실로 변경가능

  - 제조사명 : 샤프(www.sharp.co.jp/index.html)

  - 발매시기 : 2005년 3월

 

 ○ 히트규모 및 비결 : 발매이래 동사의 냉장고 매상은 1.5~2배로 증가. 사내 아이디어 회의 개최. 과거에 전자레인지 탑재 냉장고의 상품화 실패경험 활용. 당시 실패 이유가 전자레인지로 활용하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공간이 생기기 때문임을 밝혀냄.

 

자료원 : 샤프 홈페이지

 

 시사점

 

 ○ 히트상품의 아이디어는 소비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만으로는 탄생하지 않지만 상기의 케이스를 살펴보면, 소비자의 습성에 대한 축적된 경험이나 이전 신제품 투입의 실패경험이 바탕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소비자가 표현하는 것 이상으로 소비자나 시장의 특성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요구됨. 상기 사례들은 자사만의 기술을 개발, 보유하고 있던 기업이 이를 소비자가 구매할 만한 상품으로 상품화하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음.

 

 ○ 성숙시장의 경우 제품 차별화가 관건임. 한국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 시에도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가 요구되며, 차별화된 특성이 있을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각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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