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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27
  • 출처 : KOTRA

[캐나다]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5.

모현아 밴쿠버무역관

hamo@kotrayvr.com

 

 

□ 개요

 

 ○ 캐나다의 소비자들은 자연환경 보전 및 건강과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친환경상품의 실질적인 구매와 그 관심도가 최근 더욱 높아지고 있음.

 

 ○ 기업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반영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체 친환경상품 인증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더욱 많은 친환경상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인 친환경전략을 시행하고 있음.

 

 ○ 캐나다의 친환경상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관심증가와 정부의 지원정책 등으로 앞으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지만 아시아산 친환경상품에 대해서는 아직 인지도가 낮은 바 관련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업체에서는 관련 인증 취득 등을 통해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 친환경상품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할 것임.

 

□ 캐나다 소비자들의 친환경상품 선호 성향

 

 ○ 전반적으로 풍요로운 자연환경을 누리고 있는 캐나다는 이렇게 축복받은 자연환경을 보전하는데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며, 지구온난화를 비롯한 여러 환경오염문제에도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이와 더불어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과 웰빙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건강에도 좋으면서 환경도 보전할 수 있는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지난해 마케팅 전문잡지인 “Marketing”와 Ipsos Reid사에서 일반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친환경상품 구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전체 응답자 중 71%가 1년전보다 더 많은 친환경상품을 구매한다고 답해 친환경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구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일반상품보다 가격이 높은 친환경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57%가 기꺼이 돈을 더 지불하더라고 친환경상품을 구매하겠다고 대답해 친환경상품 구매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구매의사를 표시했음.

 

 ○ 한편 친환경상품 구매시 어떤 정보가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느냐는 복수 응답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73%가 제품포장 및 라벨에 나와 있는 정보를 보고 구매결정을 한다고 답해 상품 자체에 표시돼 있는 정보가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결정에 매우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의 36%는 광고를 보고 구매 결정을 한다고 해 광고 역시 무시할 수 없는 구매 결정 요소인 것으로 조사됐음.

 

 ○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70% 이상이 기업들이 아직 환경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해 소비자들의 기업의 책임에 대해서는 아직 부정적 입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와 더불어 기업의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이 상품 구매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62%가 응답자가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답해 소비자들이 기업의 환경책임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위의 설문조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캐나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환경상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임. 특히 이러한 관심은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듯 중산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경우 유기농 식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들이 최근 많이 생겨나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음.

 

  - 캐나다 서부 밴쿠버지역의 대표적인 유기농 식품 전문점인 CAPERS의 경우 밴쿠버 지역 내 중산층이 집중돼 있는 지역에 현재 네 곳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기농 식품, 천연화장품, 지역특산물 등 다양한 친환경상품을 판매해 지역주민들이 매우 선호하는 소매식품점으로 꼽히고 있음.

 

□ 기업의 친환경 동향

 

 ○ 이전 “친환경”이라는 용어는 일부 친환경 운동에서만 사용됐지만 이제 친환경이라는 개념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장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친환경' 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 있다고 마케팅 업계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많은 기업들, 특히 다수의 일반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만나는 대형 소매체인점을 중심으로 친환경상품 시장으로의 진입과 친환경 마케팅이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이들은 기업들이 친환경 마케팅을 펼치는 이유를 크게 다음의 네 가지로 분석하고 있음.

 

   ① 지구온난화 문제의 비즈니스에 대한 직간적접인 영향

   ②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높은 자각도와 이에 따른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③ 정부의 강력한 환경정책과 환경단체로부터 기업의 환경책임에 대한 부담 증가

   ④ 미래 산업계의 친환경 트렌드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으로 인한 수익 증가 가능성 인지

 

 ○ 캐나다의 대표적인 대형 소매체인점들이 현재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 전략들을 살펴보면 먼저 세계 최대 소매체인점인 월마트는 최근 “For the Greener Good”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지속가능 전략을 발표했는데, 이 전략에는 자사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최대한 감소시키고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증가시키며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친환경 상품을 소개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음.

 

 ○ 월마트 캐나다의 담당자인 Mr. Kevin Groh는 최근 마케팅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자사에서는 수산물에서 전자제품, 포장에서 배송, 그리고 건물 디자인에서 건축까지 자사의 모든 비즈니스 분야가 지속가능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함.

 

  - 실제로 월마트는 지난 해 자사의 지속가능한 상점 건물 디자인에 5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캐나다에서 가장 큰 친환경 에너지 구매업체가 됐음

 

 ○ 월마트에서는 친환경 전략의 일환으로 “For the Greener Good” 로고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 로고는 월마트 자체의 친환경 상품 라벨 프로그램으로 유기농 면소재 의류부터 CFL 전구까지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현재 월마트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For the Greener Good 제품들의 일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으며,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전체 상품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사항은 아래 월마트사의 For the Greener Good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있음.  http://www.forthegreenergood.ca

 

Domestic

Stationery

Household Paper

 - US Composting Council Great Value Compostable Mini Garbage Bags

 - Energy Star Danby 3.4 CF Refrigerator

 - Green Seal Pastel Paper; Assorted 120 Sheet

 - 100% Recycled, No Chlorine, ECP 100% Recycled Paper

 - 100% Recycled, No Chlorine Satin Soft 24 Roll Bath Tissue

 - Recycled Content Great Value Paper Towels, 4 Rolls

Electronics

Crafts

Baby Food and Products

 - Sanyo 15IN Stereo LCD LVD EDTV

 - Sony Progressive Scan DVD Player: Silver

 - FSC Bernat Chunky Bamboo Wicker Yarn

 - FSC Bernat Alpaca Chunky Tundra Yarn

 - Ecocert Canada Organic Apples & Blueberry

 - Ecocert Canada Organic Apples

Home and Hardware

Lawn and Garden

Pet Care

 - CFL TRI LITE SW 1pk

 - CFL Compact Flood

 - Zero Foot Print/Organic

 - TerraCycle Organic Fertilizer

 - GrandPaws

 - Organic Cookies

Health and Beauty

Apparel

 - Organic Essential Cotton Rounds

 - Organic Essential Cotton Balls

 - George Bamboo Socks

자료원 : Wal-Mart Canada

 

  월마트에서는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 모든 공급업체에 “packaging scorecard”라는 안을 소개할 예정인데, 이 안은 제품포장의 원료, 크기, 모양, 폐기방법을 포함해 포장재의 전반적인 사항은 관리하는 안으로 만약 공급업체의 포장재가 이 기준에 맞지 않는다면 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힘.

 

  이러한 월마트사의 움직임에 대해 캐나다포장협회에서는 온실가스 감소는 전 세계적인 문제로 포장업계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의무가 있다고 반대의사를 밝히지 않았으며 포장업계 전반적으로 아직까지큰 저항을 보이지 않다고 함.

 

  두번째로 살펴볼 업체는 캐나다계 최대 식료품소매 체인점인 Loblaw사로, 이 회사는 다른 소매체인점들보다 훨씬전인 20여 년 전 친환경전략을 도입해 현재 캐나다에서 유일한 친환경PB(Private Brand) 제품인 President’s Choice® GREEN®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이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President’s Choice® GREEN® 로고 제품으로는 정원가꾸기, 세제, 100% 재활용 용지로 만든 화장실 휴지와 키친타월, 커피재로 만든 Fire Log, 재활용 낙엽으로 만든 잔디용 퇴비들이 있음. 이 제품들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추가 구매 포인트를 적립할  있도록 해 소비자들의 더욱 적극적인 친환경상품 구매를 유도하고 있음.

 

PC GREEN 100% Unbleached Coffee Filters

PC GREEN Active Oxygen Bleach

PC GREEN Baking Soda

PC GREEN Bathroom Tissue

PC GREEN Canada's Greenest Shopping Bag

PC GREEN Fire Log

PC GREEN Laundry Detergent - Coldwater

PC GREEN Natural Compost

PC GREEN Double Rolls Bathroom Tissue

자료원 : Loblaw

 

  Loblaw사의 President’s Choice® GREEN® 제품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음. http://www.presidentschoice.ca

 

 ○ 마지막으로 살펴볼 소매체인점은 북미 최대 하드웨어 체인점 중하나인 Home Depot로, Home Depot Canada에서는 2004년 'Eco Options'이라는 자체 친환경상품 라벨 프로그램을 시행했으며, 최근 이 회사의 본사가 위치한 미국에서도 이 라벨 프로그램을 시행했음.

 

 

  공급업체들이 이 라벨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에너지효율, 청정공기, 지속가능한 숲, 물 사용 효율성 등의 광범위한 질문에 답을 해야하는데, 예를 들어 나무제품은 친환경적으로 관리되는 숲에서 생산되는 제품이어야 한다고 함.

 

  현재 Home Depot에서는 현재 1만2000개 이상의 'Eco Options' 라벨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Eco Options”라고 불리는 자체 잡지를 발행해 자사의 Eco Options 라벨제품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인 집 꾸미기와 관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는 캐나다 전역의 자사 체인점에 무료로 CFL 전구 리사이클링 센터도 마련해 매우 적극적인 친환경 마케팅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음.

 

 

□ 캐나다 정부의 친환경상품 인증 프로그램

 

  캐나다 정부의 친환경상품 인증 프로그램인 “Environment Choice” EcoLogo 프로그램은 캐나다의 국목(國木)인 메이플 나무잎과 평화의 상징인 비둘기가 이어진 세개의 심볼로 구성돼 있는데, 이는 각각 소비자, 산업  정부를 나타내 캐나다의 환경 보전을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자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음.

 

 - 홈페이지 : http://www.ecologo.org/

 - 전화번호 : 1-800-478-0399

 - 팩스번호 : 1-613-247-2228

 - 주소 : The EcoLogoM Program, c/o Terra Choice Environmental Marketing, 171 Nepean Street, Suite 400
Ottawa, ON, Canada, K2P 0B4

 - 담당자 : Mr.Dave Bugden(프로그램 인증신청)

 - 이메일 : ecologo@terrachoice.com

 

 ○ 1998년 캐나다 연방정부에 의해 시행된 이 프로그램은 북미에서 가장 오래된 친환경상품 인증 프로그램으로 Global Ecolabeling Network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북미 친환경상품 기준이기도 함.

 

  현재  프로그램에는 120여 개 이상의 상품카테고리가 마련됐으며, 현재까지 7000여 개 이상의 제품이 EcoLogn 인증을 취득했음.

 

  EcoLogo 프로그램은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의 타입 I 다요소 전과정(Type I eco-label - a multi-attribute, life-cycle)을 기초로 한 프로그램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과정에서의 모든 잠재 환경영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인증이 발급됨.

 

인증 과정

1.    인증 신청

 

2. 신청심사

 

3. 인증결과 통보 및
인증
 발급

 - 신청서  관련자료 제출

 - 인증신청품목에 대한 인증 카테고리문서(Certification Criteria Document (CCD))가 존재할 경우에는 해당 카테고리 관련 사항에 따라 인증신청이 처리되며 CCD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신규 카테고리를 개발한  인증 신청 처리

 

 - 내부심사

 - 독립기관을 통해 제출된 자료검사와 방문심사 시행

 

 - 제출된 자료와 방문 심사를 토대로 인증여부 결과 통보

 - 심사 통과업체에는 공식 인증 송부

 - 소요기간 : 신청품목과 CCD 존재여부에
 따라 상이

 

 - 소요기간: 30여일

 

 - 소요기간: 30여일

 

         인증 취득 비용

      - 초기심사 : 인증 신청 품목에 따라 상이하나 대개 $1500~5000

      - 추가 신청 품목 심사 : 품목에 따라 상이하나 대개 $250~2000

      - 연간 인증 유지비

        · EcoLogo : 상품 판매액의 0.5%(최소 $1,200)

        · EcoLogo Plus! : $20,000

        · EcoLogo Premium! : $35,000

 

  한편 EcoLogo 홈페이지에서는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친환경상품을 검색할  있도록 아래와 같이 인증 취득상품들을 13개 대분류 카테고리로 나누어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하위 폼목군에 해당하는 제품들의 경우 제품상세정보  제조사 홈페이지 주소를 제공하고 있음.

 

EcoLogo 인증 취득상품 대분류

- Automotive Related Products & Services

- Building & Construction Products

- Cleaning & Janitorial Products

- Consumer Products

- Containers, Packaging, Bags & Sacks

- Electricity Products

- Events

- Fuels, Lubricants & Related Products

- Marine Products

- Office Furniture, Equipment & Business Products

- Printing Products & Services

- Pulp & Paper Products

- Services

 

□ 주목받는 친환경상품

 

 ○ 천연성분 친환경세정 및 세제용품

 

제조사

  Method

가격대

  C$ 6~15

홈페이지

  http://www.methodhome.com

친환경 특징

 - 식물성 추출 성분을 주성분으로  제조된 다양한 세정  세제용품

 - 용기는 독성이 없고 생분해 가능한 소재로 제조됐으며 Wipes 제품의 경우 변기에 바로 버릴  있으며 생분해 가능

 - 화학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아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함.

시장 반응

 - 천연성분으로 제조돼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한 점과 소비자들이 매일 사용하는 세정제를 친환경 상품으로 사용함으로써 자신이 환경보전에 일조한다는 인식을 갖게   인기를 끌고 있음.

 - Method사는 친환경 Cleaning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업체로 다목적 세정제, 욕실세정제, 비누, 바디워시, 쉐이브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최근 시장에서 좋은 반응에 힘입어 Home Depot, Shoppers Drug Mart, London Drug 등 캐나다의 주요 하드웨어 체인점과 Drug Store 체인점에서도 제품이 판매되기 시작함.

 

  천연 애완동물 사료

 

제조사

  Natura Pet Products Inc.

가격대

  C$3~66 (용량에 따라 상이)

홈페이지

  http://www.naturapet.com

친환경 특징

 - 통곡물 (Whole Grain), 신선 과일  야채와 비타민  영양소 함유

 - 호르몬, 항생제  살충제 잔여물 없음.

 - 인공성분, 화학 첨가물  부산물 불이용

시장 반응

 - 지난   중국산 애완동물 사료의 리콜 사태 이후 천연 애완동물 사료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함.

 - 애완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매우 많은 북미는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대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에게 좋은 친환경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돈을  지불하더라도 좋은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의식이 최근 더욱 강해지고 있음.

 

  대나무 바닥재

 

제조사

  K &M Bamboo Products Inc.

가격대

  C$ 3~5/sqft

홈페이지

  http://www.silkroadflooring.com/

친환경 특징

 - 대나무는 식물군  가장 빠르게 자라는 나무로 하드우드와 같은 나무의 경우 완전히 자라는데 몇십년이 걸리지만 대나무는 3~5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 가장 친환경적인 나무 소재로 평가받고 있음.

 - 대나무는 단풍나무나 오크목보다 튼튼하며 수명이 길어 상대적으로 폐기물도 적게 나옴.

시장 반응

 - 다른 나무와 비교해 매우 빠르게 자라는 대나무의 성질로 인해 최근 대나무는 북미시장에서 가장 각광받는 바닥재 소재로 떠오르고 있음.

 - 이러한 성질로 인해 대량생산이 가능해 하드우드보다 25%에서 많게는 50%까지 가격이 낮아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 이 제품의 경우 EcoLogo 인증을 취득해 친환경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더욱 얻고 있음.

 

 ○ 유기농 기저귀  Wipe

 

제조사

  Hankettes Organic Cotton

가격대

  C$ 4 ~46

홈페이지

  http://www.hankettes.com/

친환경 특징

 -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회용 기저귀를 대신 만든 제품으로 빨아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시장 반응

 - 각종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일반기저귀와는 달리 유기농 면소재로 만들어져 피부가 약한 아기들에게 매우 이상적

 - 특히 백인 아기들은 알레르기에 매우 약해 아기피부를 걱정하는 신세대 부모들에게 인기

 -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비용면에서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시사점

 

 ○ 캐나다는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의 환경보전 의식이 높아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며, 최근 소득수준이 높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친환경상품에 대한 관심과 실질적인 구매가 이전보다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자신과 가족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기르고 있는 애완동물을 위해서도 친환경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친환경상품 시장과 더불어 틈새시장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이러한 캐나다의 친환경제품 시장은 자국산과 미국산 그리고 친환경 제품으로 명성이 높은 유럽 제품들이 그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산을 비롯한 아시아산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는 낮은 편이라 할 수 있음.

 

 ○ 특히 최근 북미에서 발생했던 중금속 포함 식품 및 어린이용품 등 일련의 아시아산 수입산 제품에 대한 불미스러운 사건들로 인해 아시아산 제품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이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 더욱 증가됐으며 식품의 경우 이전보다 수입규제가 더욱 심해졌다고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음

 

 ○ 캐나다 친환경상품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업체들은 이러한 현지의 상황을 고려해 먼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권고하며 특히 캐나다 정부의 EcoLogo와 같은 널리 인정받는 친환경상품인증을 취득한다면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시장에 더욱 수월하게 진출할 수 있으리라 사료되는 바 인증취득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시기를 권장함.

 

□ 참고 사항

 

 - 캐나다 환경 관련 전시회 –

 

 ㅇGLOBE(Biennial Trade Fair & Conference on Business & The Environment, Vancouver)

  - 개최기간 : 2008년 3월 12~14일

  - 개최주기 : 격년

  - 개최도시 : 밴쿠버

  - 주관기관 : GLOBE Foundation

  - 홈페이지 : http://www.globe2008.ca/

  - 연락처 : 1-604-775-7300 (전화) / 1-604-666-8123 (팩스)

  - 전시품목 : 환경 및 대체에너지 관련 기계, 장비, 제품 및 기술(Alternative Energy, Air Quality Management / Water Supply and Waste Water / Climate Change, Energy Efficient Vehicles, Fuel Cell Technologies / Green Building Products and Technology, Energy Efficiency, Pollution Prevention, Waste management and Recycling / Sustainable Construction, urban Environmental management 등)

  - 캐나다 최대 환경 관련 전문 박람회로 세계적인 기업 및 전문가들이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세계동향, 정책 및 글로벌 기준, 기술동향, 시장동향 등 세미나가 병행 개최되는 박람회로 북미의대표적인 환경전문전시회로 그명성을 쌓아가고있음

 

  EPIC(The Vancouver Sun Sustainable Living Expo)

-  개최기간: 2008년 4월 18~20일

  -  개최주기 : 매년

  -  개최도시 : 밴쿠버

  -  주관기관 : GLOBE Foundation

  -  홈페이지 : http://www.epicexpo.com

  -  연락처 : 1-604-775-7300 (전화) / 1-604-666-8123 (팩스)

  - 전시품목: 친환경제품(Fashion/Food & Beverage/Leisure/Home & Garden/Transportation/Community/Health & Beauty/Business & Technology)

  -  캐나다 최대 친환경제품 박람회로 GLOBE와는 달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개최되고 있으며 친환경 소재로 만든 의류 패션쇼, 유기농 먹거리 시식 및 요리강습, 생활 속 환경 보전 방법 등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해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음.

 

 

 

자료원 : GLOBE Foundation, 현지 언론 종합,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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