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위스, 아웃도어・스포츠의류시장 성장 예상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박은아
  • 2008-03-21
  • 출처 : KOTRA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 아웃도어·스포츠의류시장 성장예상

- 2007년 스위스 스포츠시장 매출 20억 거양 -

- 아웃도어·스포츠 의류시장 2000년 이후 20% 이상 상승, 지속성장 예감 -

 

보고일자 : 2008.3.20.

박은아 취리히무역관

eunahpark@kotra.or.kr

 

 

□ 시장규모

 

 ○ 2007년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 매출 20억 프랑 거양

  - 2001년 이후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은 매년 1~3% 소폭 성장했으나 2006년 포근한 날씨로 인해 겨울 스포츠용품, 특히 스키·스노보드 및 스키의류 판매에 악영향을 끼쳐 전체 스포츠용품 매출이 5% 이상 줄어듦.

  - 2006년에는 스키·스노보드 및 스키의류에서 매출이 25% 이상 감소했으나, 2007년 적절한 강설량으로 스키·스노보드 및 겨울의류의 판매가 각각 13%, 9% 및 6% 증가했음. 시장조사기관 IHA-GFK에 따르면 2007년 매출은 19억8000만 프랑으로 집계됐으며, 2008 및 2009년에는 20억3000만 프랑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또한 스키 및 스노보드 임대사업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겨울 스포츠용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 이상이며, 스키리조트에 소재한 스포츠용품 소매점에서는 임대사업 비중이 25%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스위스 스포츠용품 매출현황

자료원 : IHA-GFK

 

 ○ 스위스 Outdoor시장, 2000년 이후 20% 이상 성장

  - 스포츠용품 전문잡지인 Schweizer Sport & Mode에 따르면 스위스 소비자의 70% 이상이 스포츠의류가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이라고 밝힘. 여가활동을 위해 세련된 기능성 스포츠의류를 선호함에 따라 일부 스포츠용품 소매점의 경우 의류판매 매출이 전체 매출의 3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Outdoor 시장은 의류·신발 및 장비로 구성돼 있으며, 2007년 여름 기준 매출은 3억6000만 스위스 프랑으로 전년동기대비 7%로 상승함.

  - 이 시장은 전체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 이후 매출은 20%이상 증가함.

 

□ 유통시장 현황

 

 ○ 스위스 스포츠용품 유통, 스포츠 유통소매점이 주도

  - 2007년 매출기준으로 스위스 소비자는 스포츠용품 소매점에서 스포츠용품을 가장 많이 구입해 전체 매출의 47%가 이 유통점을 통해 발생함. 그 다음은 대형 스포츠유통점으로 전체 매출의 41%를 차지하고, 기타 유통시장은 약 12% 정도임.

 

스위스 스포츠용품 유통시장별 매출현황

 

 ○ 스위스 3대 대형 스포츠유통점 신규매장 오픈 및 매장 대형화 추구

  - 스위스 3대 스포츠용품 소매점은 Altheticum, Ochsner Sport와 SportXX로 판매매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 Athleticum은 2006년 기준 판매면적을 15% 넓힌 3만9000㎡로 2개의 판매점을 신규로 오픈했으며, SportXX 또한 3개의 신규점을 개점해 전체 판매면적을 7% 증가함.

  - Ochsner Sport는 2006년 말 판매매장의 면적을 8.3% 증가했으며 추가적으로 13개의 매장을 오픈함.

 

스위스 주요 스포츠용품 소매점의 연도별 매출 및 매장현황

   (단위 : 개, ㎡, 백만 스위스프랑)

구분

2005

2006

매장수

면적

매출

매장수

면적

매출

Adidas Originals Store

1

270

2

1

270

2

Athleticum Sportsmarkets AG

17

33,850

166

19

39,060

177

Beach Mountain AG

13

-

-

8

-

-

Ochsner-Sport AG

70

65,576

268

78

61,282

299

SportXX

39

47,048

180

42

50,225

182

Stoeckli Swiss Sports AG

11

-

-

11

-

-

자료원 : IHA-Gfk 시장조사기관

주 : 매출은 부가가치를 포함하지 않음.

 

 ○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 공동구매조직 및 마케팅 연합 활성화

  - 전문 스포츠점의 마케팅연합인 InterSport는 스위스 전역에 271소매점과 연합해 2007년 전체 스위스 스포츠용품시장 매출의 25%를 거양함. 2006~07 겨울시즌에 세후 이익은 9.1% 증가한 290만 프랑을 기록함.

  - Fair Play International Sports는 스포츠용품 등의 공동구매조직으로 이 공동구매조직 가입소매점이 증가하는 추세로, 공동구매를 통한 협상력 및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스위스 마케팅, 공공구매 및 판매 조직현황

구분

2000

2004

2005

2006

InterSport Schweiz AG

270

246

263

265

IGS Interessengemeinschaft

Stationsportsgeschaeft

28

24

24

26

Fair Play International Sports GmbH

48

96

70

65

자료원 : Detailhandel 2007

 

□ 전망

 

 ○ 여가활동에서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스위스의 경우 스포츠용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소비자들이 고품질을 선호하기 때문에 신소재를 이용한 세련된 디자인의 스포츠용품의 판매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스포츠용품 유통시장은 자체 브랜드 매장보다는 전문 유통점이 다수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41% 이상 차지하고 있음. 규모가 큰 스포츠전문 업체들은 자체유통망을 가지고 있고, 독점수입 에이전트를 두고 자체매장에 공급하고 있는데, 전문유통점이 경쟁적으로 규모를 키워가고 있기 때문에 이들 단일 브랜드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스위스 스포츠용품 시장에 신규진입을 할 경우 자체 판매조직보다는 구매그룹(buying groups), 대형 소매점 또는 대형 스포츠용품 유통점을 통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Handelszeitung, Detailhandel2007, IHA-GfK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위스, 아웃도어・스포츠의류시장 성장 예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