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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틈새시장 마케팅 성공사례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5
  • 출처 : KOTRA

캐나다, 틈새시장 마케팅 성공사례

- 여성 타깃의 작업용 의류 및 신발류 -

- 외부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한 신제품 개발로 히트 -

 

보고일자 : 2007.8.24.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홈리노베이션시장 외부환경 변화

 

 ○ 홈리노베이션 시장 성장

  - 캐나다인들의 홈리노베이션에 대한 지출은 캐나다 가구소득의 1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5년 간 주택시장 호조에 따른 주택매매를 위한 업그레이드 및 개량활동과 더불어 큰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이러한 시장확대 속에 관련 주택 개량 작업에 필요한 장비 및 자재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2006년 173억 캐나다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

  - 올해 역시 가구당 지출규모가 1만1000캐나다 달러를 웃돌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음.

 

 ○ 홈리노베이션 시장 소비자군 변화

  - 일반적으로 캐나다 홈리노베이션 시장의 주요 고객은 연령대 35~54에 해당하는 연소득 4만~6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층이며, 연소득 6만 캐나다 달러 이상의 고객층 역시 타깃 소비자층으로 자리잡고 있음.

  - 최근 소비자층 변화의 주요 트렌드는 지난 10년 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여성 소비자 계층의 증가로 AC Neilson 리서치사의 조사에 의하면 지난해 주택 개량업무를 경험했던 가구의 63% 이상에서 여성들이 직접 원예, 조경 및 개량 업무에 참여했었던 것으로 나타나 여성의 직접 참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 캐나다 최대 홈하드웨어 유통회사인 Homedepot Canada 사의 온라인 하드웨어 판매사이트 방문자의 60% 이상이 여성으로 조사되며 여성들의 높은 관심도를 반영

  - 일반적으로 대형장비 구매의사 결정은 남성에 의해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들은 주로 수공구 위주의 소형장비 구매에 국한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

 

□ 틈새시장 기회 포착   

 

 ○ 여성 참여 확대에 따른 틈새시장   

  - 과거 남성에 의해 지배적이었던 홈리노베이션 활동이 여성의 참여가 확대되며 여성을 타깃으로 한 작업용 의류, 신발류 및 액세서리 제품 등에서 수요가 발생하기 시작

  - 그러나 현재 시장은 대부분의 남성용 제품들 위주로 판매되고 있는 바, 여성용 사이즈, 색상과 기호를 만족시킬 제품이 거의 전무한 상태

  - 즉, 여성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군이 여성 소비자 증가와 함께 잠재수요 및 틈새시장으로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던 상황

  - 캐나다의 Tomboy Trade Ltd.는 이러한 시장 기회를 포착해 여성 전용의 신제품 출시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

 

□ Tomboy Trade 사의 마케팅 전략

 

 ○ 제품 (Product)

  - 이 회사의 주요 히트 요인은 여성 전용 작업용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신제품 개발로 압축될 수 있음.

  - 기존 남성용 제품들이 지니고 있던 남성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핑크빛 색상 도입 등, 여성미를 강조하면서도 패션 및 스타일까지 함께 고려한 신제품을 출시

  - 현재 높은 판매 수요를 보이고 있는 것은 핑크 색상의 부츠이며 그 외, 안전모자, 보호안경, 티셔츠 및 공구벨트의 5가지 제품군을 보유

 

Tomboy Trade 사의 제품 라인업

     자료원 : Tomboy Trade Ltd.

 

 ○ 유통 (Place)

  - 캐나다 홈하드웨어 시장 최대 유통업체인 Homedepot Canada사를 통해 진출함으로써 고객 접점 극대화

  - 대형 유통망 진출의 어려움을 시장 요구 기반의 신제품 개발이라는 히트요인으로 상쇄하며 초기 판매 계약을 유도

 

 ○ 제조 및 가격 (Price)

  - 이 회사 제품 중 가장 고가이며 인기가 높은 제품인 부츠의 경우 중국에서 제조해 수입, 판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제고.(Homedepot Canada사는 온라인 가격 99.99 캐나다 달러로 판매 중)

  - 티셔츠 및 공구 벨트 역시 가격 경쟁력을 위해 중국에서 제조

  - 한편, 안전도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안전모자와 보호 안경은 캐나다 및 미국에서 제조하며 가격보다는 전반 안전도를 더욱 고려 (안전모 가격은 19.99 캐나다 달러)

              

 ○ 브랜딩 (Branding or Promotion)

  - 남성 전유물로 여겨졌던 홈리노베이션 작업용 의류 및 신발류 제품 시장에 여성들의 참여 증가와제품 스타일, 편안함 및 기호에 대한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는 가치 명제를 제안에 초점

  - 즉, 여성 고객을 위한 제품 사용을 통해 남성위주의 작업 환경에서 여성의 존재감을 인식하게 하는 효과를 강조

 

□ 시사점

 

 ○ Tomboy Trade 사는 올해 3월 말 관련 여성용 작업웨어 제품 출시 이후,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Homedeopt Canada를 통해 17만8000 캐나다 달러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시장 데뷔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시장 환경의 변화 및 고객 트렌드를 적시에 반영하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 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주요 마케팅 요인들의 적절한 조합을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틈새시장 공략 사례라고 할 수 있음.   

 

 ○ 이 사례는 한국 중소기업들의 효과적인 캐나다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트렌드, 소비자 니즈 등에 대한 분석 및 시의 적절한 제품 개발의 선행 주요성을 보여줌.

  - 즉, Push형이 아닌 Pull형 마케팅 활동이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한 주요 요건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는 바, 한국 업체들의 캐나다 시장 개척을 위한 좋은 사례로 판단됨. 

 

 

자료원 : 현지 언론매체, 업체 문의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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