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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기간 중국 자동차산업의 주요 키워드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6-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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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기간 중국 자동차산업의 주요 키워드
보고일자 : 2007.6.30.
이지훈 상하이무역관
1. 중국 자동차시장의 특징
□ '06년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720만대를 돌파했고, '07년도에는 850만대 생산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자동차 생산량은 728만대이고, 판매량은 722만대로 '05 대비 각각 27%, 25% 증가함. 이 중 승용차량 생산량은 523만대, 판매량은 518만대로 '05년 대비 각각 33%, 30% 증가함. 상용차량(버스 등) 생산량 및 판매량은 각각 205만대, 204만대로 '05년 대비 각각 15%, 14% 증가함.
□ '06년도 중국 자동차 공업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음.
○ 일반 승용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자동차 회사의 자체 브랜드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음.
○ SUV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저가 차량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가 차량은 수요가 급감함.
○ MPV은 시장에 따라 차이가 보이고 있으나 주요 브랜드는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2. 11.5 기간 자동차 관련 3대 키워드
□ 國家開發委員會工業司의 副司長 陳珷에 따르면, 2010년까지 중국 자동차 산업이 전체 GDP의 2.5%를 차지하고, 2010년 자동차 수요량이 연간 800만대에서 900만대, 자동차 생산량은 1000만대, 자동차 보유량 5500만대로 예상됨.
□ 키워드 1 : 대체 에너지 차량 개발
○ 혼합동력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전동자동차 개발 또는 이들 부품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연구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 효과 제고를 목표
□ 키워드 2 : 수출증진
○ 중국의 자동차 생산 관련 기술 제고 및 다국적 기업의 핵심기술 등을 바탕으로 11.5 기간에 30% 이상의 수출 증가를 목표로 함.
- 자동차 부품 수출의 경우, 과거 노동력 및 연관산업 집중 육성에 기초한 ‘가격’적인 면에 비중을 둔 수출로부터 탈피해 기술적 요인 및 부가가치가 큰 전자기계 관련 부품 중심의 자동차 부품 생산 중심으로 변환
- 과거 중소형 트럭 위주의 자동차 수출로부터 중대형 버스, 승용차, VAN 등으로 다각화
□ 키워드 3 : 중국 브랜드 강화
○ 중국 브랜드 차량의 비중을 늘리고,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킴.
- 2004년도 승용차 및 소형 버스 판매량은 249만여대였으나 자국 브랜드는 25%에 불과했고, 중국 자동차 회사가 자체적으로 브랜드 개발한 비율은 5%였음.
- 상해기차집단은 100억 위앤을 투자해 자체 브랜드 차량을 2007년도에 5만대 증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자체 브랜드 차량 생산 비중을 전체 생산량의 30%까지 확대하려 함.
구분
발전방향
세부목표
一氣集團
▷ 자체 브랜드 개발
▷ 외국회사와 합작 개방
◆ 생산규모: 200만대
◆ 자체 브랜드 비율: 100만대 목표
- 천진 夏利
上汽集團
▷ 국제 자동차 회사로 발전(‘10년)
▷ 3대 개발 목표 수립
- 자주개발, 합작개발, 앞서가는 개발
◆ 생산규모: 200만대
◆ 자체 브랜드: 60만대 목표
3. 상해시 자동차 산업 육성 전략
○ 상해시는 2002년 2월 “동서남북” 산업기지 건설 전략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나노전자산업기지, 자동차산업기지, 철강산업기지, 석유.정밀화학기지, 조선산업기지 등을 건설하고 있음. 이 중 하나로 자동차 산업기지인 안팅 국제자동차 타운 프로젝트를 수립함.
□ 상해자동차그룹은 2003년도에 2007년까지 ‘승용차 100만대 판매, 세계 500대 기업 진출, 독립 브랜드 승용차 5만대 판매’ 등 3대 전략을 수립함.
□ 상해 시정부는 2002년 2월 “동서남북” 4개의 산업기지건설 전략을 수립했고, 이 중 하나로 자동차 산업기지인 국제자동차 타운 프로젝트를 수립함.
□ 안팅국제자동차타운(원명:安亭國際汽車城)
○특징
- 상해 서북부(상해시 嘉定區)에 위치해 있으며 상해 시중심과 32km, 상해 홍교공항과는 20km 떨어져 있음.
- 68km2 규모의 자동차 핵심 교역지구, 완성차/부품 생산지구, 연구개발지구, 국제 F1 경기장 등으로 구성됨.
□ 세부계획
- 1차 기초 건설 투자액은 약 100억 위앤이며, 최종 건설자금은 500억 위앤에 달함.
- 2년간 하드웨어 건설을 완료해 향후 2~3년간 국내 및 국제합작을 추진하는 등, 5년에 걸쳐 초보적인 규모를 구비하고 10년 내에 아시아 태평양 자동차 교역의 중추적 역할을 도모하고 있음.
○ 물류
- 항공: 포동공항 65km, 홍교공항 20km 거리
- 해운: 吳淞江華浜 TEU항과 35km, 蘇州강을 통해 黃浦강 및 양쯔강 운송가능
- 철로: □□노선이 안정 기차역을 거침. 일 운송능력 2500톤
○ 주요 관련기업 분포: 上海大衆(상해폭스바겐)
○ 위치도: 아래 그림 참조
[그림] 안팅 국제자동차 타운 위치도
자료원 : 신화망, 인민망, 성도상보, 관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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