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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여성용 미용액 중 미백효과 제품이 가장 인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 2008-02-29
  • 출처 : KOTRA

日, 여성용 미용액 중 미백효과 제품이 가장 인기

 

보고일자 : 2008.2.29.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 일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미용액의 효과

 

 ○ 여성화장품 중 미용액은 미백, 보습, 노화방지 등 특정의 목적을 위해 추가하는 화장품으로, 일본에서는 최근 미백용 미용액이 인기제품 순위의 상위를 다수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미백 이외에는 보습이나 자외선 대책효과를 선전하는 미용액이 상위를 차지함.

 

 ○ 닛케이 POS(판매시점정보관리)데이터(2008년 1월 21일~2월 17일)에 따르면, 상위 10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미백 미용액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위의 시세이도 제품은 금액점유율 면에서 2위 이하를 크게 따돌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여성용 미용액 및 에센스 인기제품 베스트 10

순위

메이커명

브랜드명

상품명

용량

금액 점유율(%)

평균가격(엔)

특징

1

시세이도

www.shiseido.co.jp

HAKU

멜라노

포커스 2

45g

9.5

7580.8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

2

가오

www.kao.co.jp

소피나

링클세라티 에센스

25ml

5.0

3776.0

식물계 보습성분이 눈 주위 나 입 주변에 탄력을 줌.

3

막스팩터

www.mffinity.com

SK-II

화이트닝 소스 담 데피니션

50ml

4.8

13536.0

표피 아래에 있는 기저막의 보호

4

가네보화장품

www.kanebo-cosmetics.co.jp/index.php

가네보브란실

화이트닝 콘클루젼

40ml

3.3

8382.6

멜라닌 생성세포 내부의 산소 움직임을 억제

5

시세이도

& 페이스

아트매소드 페이스벨프로텍터

30g

2.6

5092.1

화장을 장시간 유지하는 아침용 미용액

6

코세

www.kose.co.jp

 

모이스츄어 스킨리페어 약용보습액 기습개선세트 미니14㎖ 크림 6g 부착

100ml

2.5

6321.8

쌀에서 추출한 성분이 피부의 수분 유지능력을 제고

7

코세

인피니티

모이스츄어 컨센트레이터

50ml

2.4

7826.8

각질층의 방어기능이나 수분 보유능력 제고

8

가오

소피나

약용 화이트닝 메모리 화이트 미백 에센스

30g

1.9

4649.3

멜라닌을 생성시키는 정보 전달물질의 활동을 저해

9

막스팩터

SK-II

어드밴스드 프로텍트 에센스 UV

30g

1.8

6606.2

피부를 건조로부터 지키는 동시에 자외선을 방지

10

막스팩터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리페어 C

30ml

1.7

13654.4

 

자료원 : 닛케이유통신문, 닛케이 POS 데이터(2008년 1월 21일~ 2월 17일)

 

□ 인기 미백 미용액

 

 ○ 1위를 차지한 시세이도 ‘HAKU 멜라노 포커스 2’는 동사가 2005년에 만든 미백 미용액의 전문 브랜드 ‘HAKU’의 주력제품.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표피세포의 생성을 원활히 해주는 성분도 포함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음.

 

 ○ 이외에 3위의 막스팩터사의 ‘SK-II 화이트닝 소스 담 데피니션’, 4위의 가네보화장품 ‘가네보브란실 화이트닝 콘클루젼’, 8위의 가오 ‘약용 화이트닝 메모리 화이트 미백 에센스’가 미백 미용액임.

 

□ 인기제품의 히트 전략

 

 ○ 시세이도사는 히트 전략을 첫째, 짙은 얼룩에 대한 대책, 둘째, 이미지 광고 전개, 셋째, 보습 및 거친 피부개선 성분 포함의 세 가지로 꼽고 있음.

 

 ○ 미백이라고 해도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효과는 얼룩을 엷게 하고 싶다든지, 얼굴 전체의 색깔을 밝게 하고 싶다든지 여드름 자국을 눈에 잘 띄지 않게 하고 싶다든지 등 다양함. 시세이도의 제품은 이 중에서도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얘기되는 ‘짙은 얼룩에 효과’가 있음을 강조함.

 

 ○ 또한, 미백효과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배합성분의 기능설명을 하기보다는 이 미용액을 사용해 피부에서 검은 색소가 떨어져나가는 이미지를 광고화함. 또한 효과를 실감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미백뿐만 아니라 보습이나 거친 피부개선효과를 위한 성분을 포함시켜 즉효성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대응함.

 

 ○ 이 제품은 얼룩으로 고민하는 40대 이상뿐만이 아니라 젊은 층에게까지 확대됐는데, 시세이도사의 분석에 따르면 30대 이하의 구입자가 구입자 전체의 1/4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 일본의 미용액 시장규모 및 생산동향

 

 ○ 일본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04년에 걸쳐 미용액 시장규모(출하액 베이스)는 매년 2자리 수 가까이 신장됨. 2005년에는 소폭 감소했으나 2006년에는 재차 신장해 2002년의 약 1.3배의 1386억 엔까지 확대됨. 2007년 시장규모는 보정 전의 수치로 1282억 엔으로 전년비 8% 감소했으나 미백 미용액의 젊은 층에의 침투 등이 진행돼 시장이 재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

 

일본의 미용액 시장규모(출하금액) 추이

자료원 : 일본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를 기초로 오사카무역관 작성

 

일본의 미용액 시장규모 및 생산동향

 

생산량

(㎏)

출하

재고

(㎏)

개 수(천 개)

수량(㎏)

금액(백만 엔)

2002년

3,020,239

57,251

2,815,233

110,472

347,156

509,343

2003년

3,295,628

58,991

3,081,106

123,244

153,403

599,610

2004년

3,524,103

72,851

3,329,254

134,646

108,664

433,885

2005년

3,044,052

68,060

2,926,898

134,209

127,877

392,730

2006년

2,957,249

65,944

2,851,263

138,679

96,294

361,197

2007년

2,819,648

61,768

2,700,426

128,283

127,574

372,324

주 : 2007년 통계는 보정 전 수치

자료원 : 일본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

 

 

자료원 : 일경(닛케이)유통신문, 닛케이 POS 데이터, 일본 경제산업성 ‘화학공업통계’, 각 기업 홈페이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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