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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자동차산업, 자체 브랜드 구축 시동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04
  • 출처 : KOTRA

대만 자동차산업, 자체 브랜드 구축 시동 거나

- 대만 최대 제조업체 위룽자동차(Yulon, 裕隆), NT$ 100억 투자 자체브랜드 구축 예정 -

 

보고일자 : 2007.6.4.

김운태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대만 자동차산업 현황

  - 대만의 자동차산업은 1980년대까지는 “國産” 등 소수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었으나, 1980년대 이후 자동차 브랜드간의 범세계적인 경쟁격화로 인해 현재는 모든 대만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신차를 개발하고 제조할 능력은 상실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현지 조립라인으로 전락한 상태임.

  - 대만의 자동차 내수시장 규모는 매년 평균 40만~50만대 규모였으나, 최근에는 국내 소비시장의 침체로 인해 올해 내수 판매량은 40만대를 밑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글로벌 브랜드의 대만 현지 생산라인은 기본적으로 대만의 내수시장 공략을 목적으로 운영돼 왔으나, 최근 내수시장의 급격한 위축으로 인해 도요타의 카롤라(Corolla) 및 캠리(Camry) 등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國瑞(Guo Zui) 등 업체는 생산라인의 가동률을 제고하기 위해 생산 차량의 동남아시장 수출까지도 모색하고 있음.

 

 ○ 대만 최대의 자동차제조그룹인 위롱자동차 그룹의 자체 브랜드 구축 계획

  - 대만의 자동차 내수 시장이 극히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위롱자동차를 포함해 위롱-닛산, 중화(中華)자동차 등을 3개의 생산라인을 거느리고 있는 대만 최대의 자동차 그룹인 위롱자동차그룹도 그룹 내 3대 업체의 판매액, 영업이익, 주가 등 주요 경영지표가 모두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최근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위롱자동차그룹의 옌카이타이(嚴凱泰) 회장은 현재의 글로벌브랜드 조립생산 시스템으로는 대만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시장침체라는 위기를 자체 브랜드 구축을 통해 정면 돌파하기로 결정함.

  - 위롱자동차그룹은 그룹 산하 R &D 자회사인 화추앙 카일렉트로닉스(華創車電)에 약 3000억원(NT$ 100억)을 투자해 신모델 5종 개발을 착수함.

 

 ○ 위롱자동차 그룹의 자체 브랜드 구축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것

  - 위롱자동차의 자체 브랜드 구축 전략은 한정된 대만의 내수시장에 의존하지 않고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대륙의 자동차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것임.

  - 중국 작년 자동차 연간 판매대수는 730만대로, 올해에는 830만대, 2010년에는 1000만대를 돌파, 일본에 이어 세계 2위 자동차 소비시장을 형성할 전망

  - 위롱자동차는 2009년까지 MVP, SUV, C-car 등 완성차 모델 3종 및 2종의 컨셉트카 개발 및 양산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중국 동펑그룹(東風)과 협력해 중국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로 승부수를 띄울 예정

 

 ○ 시사점 및 향후 전망

  - 대만의 자동차 산업은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없는 작은 내수시장 및 자체적인 개발능력 부재로 인해 여타 산업과 마찬가지로 OEM 생산시스템으로 유지돼 왔음을 상기해 볼 때, 대만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위롱자동차의 자체 브랜드 구축 및 대만 이외의 시장진출 시도는 향후 대만 자동차산업의 사활이 걸려있는 중요한 사안임.

  - 대만의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위롱그룹과 중국의 유력한 현지 생산업체인 동펑그룹의 합작은 사상 최대의 양안 자동차 업체간 협력으로서 두 그룹의 합작이 중국인들의 중화민족 감정을 자극할 경우 기대 이상의 놀라운 성과를 창출하며 중국시장을 잠식해 나아갈 것으로 전망

  - 한편, 대만의 자동차부품산업은 국내 완성차 브랜드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위롱그룹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이 이뤄질 경우에는 연관된 대만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중국시장 진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대만 경제일보 6월 1일자 및 무역관 자체 정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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