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뉴질랜드, 성장동력인 관광산업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뉴질랜드
  • 오클랜드무역관 김미경
  • 2007-05-31
  • 출처 : KOTRA

뉴질랜드, 국가성장동력인 관광산업 현황과 전망

- 작년 240만 관광객, US$ 85억시장, GDP 9% 비중 -

- ‘관광 2010’ 발전전략 도입, 2배 이상 시장확대 -

 

보고일자 : 2007.5.30.

김미경 오클랜드무역관

kotra@kotra.co.nz

 

 

□ 뉴질랜드 관광산업의 국가경제 기여도

 

 Ο 직간접 고용창출효과(풀타임기준) 17만명으로 국가 전체고용의 10% 비중

 

 Ο 관광객의 직간접 소비는 120억 뉴질랜드달러(약 US$85억)로 GDP의 9.4%

  - 해외관광객 소비 74억 뉴질랜드달러를 국가 전체 외화수입의 19% 차지

 

□ 중국 관광객 급증 추세로 2007년 3월 기준 12% 증가

 

 Ο 해외관광객 방문이 2007년 3월 말 기준 244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함.

  - 뉴질랜드 관광청에 따르면 2007년 말까지 251만명으로 성장, 2012년까지 약 311만명이 뉴질랜드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 이 숫자는 매년 평균 4.0% 증가함.

  - 국가별 방문객으로는 전통적으로 호주, 영국, 미국이 주류를 이루며 아시아권에서는 일본, 한국 중국이 있음.

 

 Ο 최근 중국인 방문객이 한국을 제치며, 급증 추세로 2007년 3월 말 기준 11만4364명이 입국해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함.

  -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들은 둔화 또는 감소된 것과 비교해 괄목할만한 성장임.

  - 일본 관광객의 입국수는 현저히 감소(전년대비 85%)하고 있으며, 한국인 관광객은 2006년 감소에서 2007년 다시 소폭 증가함.

 

뉴질랜드의 국가별 관광객 현황

순위

국가

2005

2006(증감률 %)

2007년(증감률 %)

1

호주

875,337

870,731 (99%)

913,994 (105%)

2

영국

244,830

261,793 (107%)

258,981 (99%)

3

미국

220,004

219,882 (100%)

222,454 (101%)

4

일본

163,293

153,208 (94%)

130,121 (85%)

5

중국

84,226

90,774(108%)

114,364 (125%)

6

한국

112,676

107,422 (95%)

111,676 (104%)

7

독일

57,233

 57,466 (100%)

 58,790 (102%)

8

캐나다

 41,627

 43,277 (104%)

 46,680 (108%)

9

싱가포르

32,586

29,365 (90%)

 27,744 (94%)

10

대만

 27,562

 28,616 (104%)

 27,647 (97%)

11

기타

508,017

499,757 (98%)

523,217 (105%)

총계

 

2,367,391

2,362,291 (99.7%)

2,435,668 (103.1%)

         자료원 : Ministry of Tourism(매년 3월 말 기준)

 

 Ο 뉴질랜드를 방문하는 목적으로는 휴가 및 관광이 압도적인 숫자로 많고 친지방문이 뒤를 따르고 있음.

  - 뉴질랜드와 무관세협정을 맺고 있는 호주를 제외하고는 사업차 방문은 아주 미미하며, 이는 아직도 뉴질랜드를 비즈니스 대상국보다는 남태평양의 관광천혜국으로 인지하는 이미지가 높기 때문임.

  - 중국인들은 휴가 및 관광을 제외하고는 친지방문보다는 사업차 뉴질랜드를 방문하고 있는 숫자가 높게 나타나 최근 들어 중국산 상품들의 뉴질랜드 시장 진출 증가와 무관하지 않음.

 

국가별 방문목적별 현황(‘06년 4월~‘07년 3월)

국 가

총계(명)

휴가/관광

친지방문

사업

교육/의료

기타

호 주

913,994

351,972

323,700

195,440

6,584

36,298

영 국

258,981

133,994

105,195

12,092

1,106

6,594

일 본

130,121

101,123

11,022

7,922

4,713

5,341

중 국

114,364

65,279

13,960

24,175

3,067

7,883

한 국

111.676

77,976

15,873

4,585

4,216

8,981

           자료원 : Ministry of Tourism

 

□ 고품격 관광 발전을 위한 ‘관광산업 전략 플랜 2010’ 도입

 

 Ο 정부는 관광산업 육성과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뉴질랜드 관광산업 전략플랜 2010’을 수립했으며, 이 플랜의 목적은 뉴질랜드를 깨끗하고 안전한 나라로 이미지를 제고시켜 고품격의 관광의 나라로 업그레이드시키는데 있음.

  - 전략플랜 2010은 뉴질랜드의 관광산업을 정부차원에서 포괄적인 개념으로 적극 개발 홍보하고 이에 따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세워짐.

  - Welcome visitors(관광객 환영), Protect our environment(환경 보호), Celebrate our culture(고유문화 홍보)라는 3대 항목으로 분류됨.

 

 Ο 이 플랜은 뉴질랜드만의 독특한 문화(원주민인 마오리 문화, 이민에 의한 인종의 다양성, 오염되지 않은 천혜의 자연환경등) 특화를 계획함.

  - 관광객들에게는 다른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품격의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고,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장기적, 지속적인 이익을 도모 할 수 있게 함.

  - 플랜은 뉴질랜드 관광산업이 8개의 새로운 가치 - 스타일, 신용, 자립, 다양, 포용, 혁신, 진실, 번영 – 창출을 지향하고 있음.

           

 Ο 전략플랜 2010의 실천으로 2000년 대비, 10년 후인 2010년에는

  - 해외관광객의 소비 증가(2000년 N$ 47억 → N$ 148억)

  - 국내관광객의 소비 증가(2000년 N$ 42억 → N$ 120억)

  - 총 소비증가(2000년 N$ 89억 → N$ 268억)가 예상됨.

 

 Ο 전략플랜 2010을 실행하지 않을 경우, 2010년 해외관광객의 소비는 94억 뉴질랜드달러, 국내관광객의 소비는 63억 뉴질랜드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함.

 

□ 숫자로 보는 뉴질랜드 관광산업의 발전상

 

주요 국가별 관광객 성장 추이

                                                                                                                             (단위 : 천명)

  

2005

2007

2009

2011

2012

호주

875

930

997

1081

1104

미국

276

300

316

333

341

일본

155

145

151

164

166

동북아시아

255

288

341

401

434

기타아시아

110

113

126

142

150

영국, 북유럽, 아일랜드

357

376

422

486

488

기타 유럽

156

167

179

192

198

기타 국가

182

189

205

224

233

합 계

2,366

2,508

2,736

3,021

3,114

 

 Ο 시즌별로는 지난 20여년간 52~54%의 관광객이 뉴질랜드 관광피크시즌인 11월부터 익년 3월까지에 집중되고 있음.

  - 1회 방문시 해외여행객의 체류기간은 2005년 18.9일로 전년 19.1일보다 약간 감소. 2007년에는 19.2일로 다시 증가하고 2012년까지 19.1일로 예상

  - 해외관광객의 뉴질랜드 내에서의 소비는 2005년 총 65억 뉴질랜드달러(US$ 48억)으로 전년도의 63억 뉴질랜드달러에 비해 3.3% 증가하고 2007년에는 72억8000만 뉴질랜드달러, 2012년까지 101억 뉴질랜드달러(US$ 74억4000만)로 연평균6.5% 증가 예상.

 

□ 전망 및 시사점

 

 Ο 관광산업은 매년 빠르게 성장해온 역동적인 산업이자 국가경제를 지탱해온 핵심산업으로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만이 국가발전을 약속할 수 있는 제1의 중요산업임.

  - 뉴질랜드 주요 산업이자 최대 수출품인 낙농품이 약 50억 뉴질랜드달러인 것에 비교해 관광산업의 경제적 중요도를 알 수 있음.

 

 Ο ‘Clean & Green’ 이미지를 갖는 천혜의 좋은 자연환경조건이 관광산업 발전을 가능케 하고 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글로벌 관광대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나가고 있음.

  - 원거리에 위치, 비교적 비싼 관광비용 등 불리한 조건의 극복과 함께 최근 증가하는 아시안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숙박시설 확충과 서비스 수준의 향상 등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할 것임.

 

 Ο 우리나라의 교육연수 및 관광방문이 매년 상당 규모를 이루고 향후 계속해서 교류와 경제긴밀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뉴질랜드 관광산업의 벤치마킹을 비롯해 해외연수시설, 호텔과 리조트, 테마파크 등 관광분야 투자진출도 적극 관심을 갖는 것이 바람직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뉴질랜드, 성장동력인 관광산업 현황과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