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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올 물류총액 8868조원 달할 듯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5-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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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 20%대 고성장 지속…관련 업종 호황 -
- 시스템.정책 환경 제약, 독자 브랜드 부재 등 문제점 여전 -
보고일자 : 2007.5.12 .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사회물류총액 연 20%대 성장
ㅇ 올 1분기 중 중국의 사회물류총액은 15조6000억 위앤(한화 약 1872조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2% 성장함.
- 이로써 중국 물류산업은 2003년 이후 매년(분기)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1분기의 성장세가 2~4분기 중에도 지속될 경우 올해 중국의 물류총액은 73조9000억 위앤(8868조 원)에 달할 전망임
중국 물류총액 증가율 추이
자료 :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동일)
ㅇ 물류수요의 지속 증가로 GDP와 물류총액의 비율인 물류수요계수가 전년 동기 2.8에서 3.1로 상승함.
- 이는 GDP 1단위에 3.1단위의 물류총액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의 물류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음을 의미함.
- 1990년대 중국의 물류 수요계수는 1.6~1.7 수준이었으나 이후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ㅇ 부문별로는 공산품 물류총액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짐.
- 1분기 공산품 물류총액은 약 13조7000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25.2% 성장하면서 전체 물류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8%에 달해 사회물류총액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이어 수입화물 물류총액이 10.27%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농산품과 재생자원 물류총액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임.
2007년 1분기 사회물류총액 성장세 및 구조
부 문
2007년 1분기 물류총액
(억 위앤)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
물류총액 내
비중(%)
총 계
155,632
24.2
100.00
농산품 물류총액
2,047
13.5
1.32
공산품 물류총액
136,957
25.2
88.00
수입화물 물류총액
15,981
14.1
10.27
재생자원 물류총액
581
17.1
0.37
단위, 개인물품 물류총액
66
15.8
0.04
ㅇ 사회물류 총액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공업생산, 고정자산투자, 교역 등 3대 물류 수요처의 성장세가 GDP 성장률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임.
- 1분기 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11.5% 증가한 50억5400만 톤으로 GDP 증가율을 앞지름.
- 규모 이상 공업 판매총액과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모두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도 물류총액 증가세 유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 1분기 중 대외교역 증가율이 23.3%에 달한 가운데 수출과 수입이 각각 27.8%와 18.2% 성장함.
ㅇ 1분기 물류업 부문의 부가가치 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16.7% 증가한 3616억 위앤으로 역시 GDP 성장률을 상회함.
- 전체 서비스업 부가가치 총액에서 물류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17.1%를 기록함.
중국은 올해 사회물류총액이 886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물류업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시스템 및 정책 환경 제약,
독자 브랜드 부재 등 고질적인 문제점이 여전함.
□ GDP 내 물류 총비용 비율은 소폭 하락
ㅇ 1분기 중국의 사회물류 총비용은 전년 동기대비 15.3% 증가한 9337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3% 포인트 높아짐.
- 그러나 사회물류 총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 포인트 낮아진 18.6%를 기록함.
ㅇ 부문별 구성에서는 운수비용이 5292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3.8% 증가하면서 전체 사회물류 총비용 대비 56.7%의 비중을 차지함.
- 1분기 운수비용 증가의 주요인은 화물 운송량이 뚜렷하게 늘어났기 때문임.
- 보관비용(비중 31.6%) 가운데는 배송비용(133억 위앤)과 유통가공비용(571억 위앤), 포장비용(126억 위앤), 정보 및 관련서비스 비용(10억 위앤)이 각각 전년 동기대비 35.3%, 27.9%, 36%, 36.6%의 증가율을 보임.
- 전년 동기대비 11.7% 늘어난 관리비용(1096억 위앤)이 사회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7%로 전년 동기대비 0.4% 감소함.
ㅇ 국내 물류관련 업종의 고정자산(설비투자)투자액은 전년 동기대비 21.4% 증가한 1610억 위앤에 달함
- 업종별 구성은 교통운수업 투자(1,247억 위앤)가 20.7% 증가하면서 전체 물류용 고정자산투자총액의 77.5%를 차지함.
- 이어 창고업(80억9000만 위앤)과 배송.물류가공.포장업(8억4000만 위앤) 투자의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각각 20.5%와 20.4%를 기록함.
□ 급성장 속의 고질적 문제점
ㅇ 중국 물류업은 급성장기에 있으며 관련 업종이 호황기에 있으나 아래와 같은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음.
- 미국과 일본이 각각 1963년과 1964년 물류 관련 조직을 출범한데 반해 중국의 관련 조직인 ‘중국 물류 및 구매 연합회’는 2002년에야 출범했고 제품의 평균 재고기간이 35~45일(미국과 일본은 10일 미만)에 달하는 등 선진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 시스템과 정책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현대화된 물류 의식과 개념이 정착되지 않아 물류 부문간 협조가 잘 되지 않음.
- 관리시스템의 낙후와 독자적인 물류 서비스 브랜드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됨.
ㅇ 중국국가발전계혁위원회 산업연구소 궈화이잉(郭懷英) 부연구원은 ‘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제하의 보고서에서 5가지 발전 과제를 제시함.
- 통일적인 종합관리 시스템 도입 및 자원통합 추진정책의 강화
- 물류시장의 규범화 추진과 질서 있는 시장경쟁 환경 조성
- 다원화된 장비 및 설비투자 시스템의 구축
- 물류산업의 정보화 및 표준화 수준 제고
- 국제 물류서비스 중점 개발과 기업 공급망 서비스 능력제고
자료원 :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 경제운행국 2007년 1분기 물류업 분석 자료, 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중국국가발전계혁위원회 산업연구소 궈화이잉 부연구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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