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올 물류총액 8868조원 달할 듯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05-12
  • 출처 : KOTRA

中, 올 물류총액 8868조원 달할 듯

- 연 20%대 고성장 지속…관련 업종 호황 -

- 시스템.정책 환경 제약, 독자 브랜드 부재 등 문제점 여전 -

 

보고일자 : 2007.5.12 .

박한진 상하이무역관

shanghai@kotra.or.kr

 

 

□ 사회물류총액 연 20%대 성장

 

 ㅇ 올 1분기 중 중국의 사회물류총액은 15조6000억 위앤(한화 약 1872조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2% 성장함.

  - 이로써 중국 물류산업은 2003년 이후 매년(분기)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1분기의 성장세가 2~4분기 중에도 지속될 경우 올해 중국의 물류총액은 73조9000억 위앤(8868조 원)에 달할 전망임

 

중국 물류총액 증가율 추이

 

              자료 :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동일)

 

 ㅇ 물류수요의 지속 증가로 GDP와 물류총액의 비율인 물류수요계수가 전년 동기 2.8에서 3.1로 상승함.

  - 이는 GDP 1단위에 3.1단위의 물류총액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의 물류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음을 의미함.

  - 1990년대 중국의 물류 수요계수는 1.6~1.7 수준이었으나 이후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ㅇ 부문별로는 공산품 물류총액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짐.

 

  - 1분기 공산품 물류총액은 약 13조7000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25.2% 성장하면서 전체 물류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8%에 달해 사회물류총액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이어 수입화물 물류총액이 10.27%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농산품과 재생자원 물류총액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임.

 

2007년 1분기 사회물류총액 성장세 및 구조

        

2007년 1분기 물류총액

(억 위앤)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

물류총액 내

비중(%)

        

155,632

24.2

          100.00

농산품 물류총액

2,047

13.5

             1.32

공산품 물류총액

136,957

25.2

           88.00

수입화물 물류총액

15,981

14.1

           10.27

재생자원 물류총액

581

17.1

            0.37

단위, 개인물품 물류총액

66

15.8

            0.04

 

 ㅇ 사회물류 총액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공업생산, 고정자산투자, 교역 등 3대 물류 수요처의 성장세가 GDP 성장률을 앞지르고 있기 때문임.

  - 1분기 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대비 11.5% 증가한 50억5400만 톤으로 GDP 증가율을 앞지름.

  - 규모 이상 공업 판매총액과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이 모두 20%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도 물류총액 증가세 유지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 1분기 중 대외교역 증가율이 23.3%에 달한 가운데 수출과 수입이 각각 27.8%와 18.2% 성장함.

 

 ㅇ 1분기 물류업 부문의 부가가치 총액은 전년 동기대비 16.7% 증가한 3616억 위앤으로 역시 GDP 성장률을 상회함.

  - 전체 서비스업 부가가치 총액에서 물류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17.1%를 기록함.

 

중국은 올해 사회물류총액이 8868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물류업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시스템 및 정책 환경 제약,

                         독자 브랜드 부재 등 고질적인 문제점이 여전함.

 

□ GDP 내 물류 총비용 비율은 소폭 하락

 

 ㅇ 1분기 중국의 사회물류 총비용은 전년 동기대비 15.3% 증가한 9337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3% 포인트 높아짐.

  - 그러나 사회물류 총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 포인트 낮아진 18.6%를 기록함.

 

 ㅇ 부문별 구성에서는 운수비용이 5292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3.8% 증가하면서 전체 사회물류 총비용 대비 56.7%의 비중을 차지함.

  - 1분기 운수비용 증가의 주요인은 화물 운송량이 뚜렷하게 늘어났기 때문임.

  - 보관비용(비중 31.6%) 가운데는 배송비용(133억 위앤)과 유통가공비용(571억 위앤), 포장비용(126억 위앤), 정보 및 관련서비스 비용(10억 위앤)이 각각 전년 동기대비 35.3%, 27.9%, 36%, 36.6%의 증가율을 보임.

  - 전년 동기대비 11.7% 늘어난 관리비용(1096억 위앤)이 사회 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7%로 전년 동기대비 0.4% 감소함.

 

 

2007년 1분기 사회물류비용 구성

□ 교통운수업이 물류투자 성장세 이끌어

 

 ㅇ 국내 물류관련 업종의 고정자산(설비투자)투자액은 전년 동기대비 21.4% 증가한 1610억 위앤에 달함

 

  - 업종별 구성은 교통운수업 투자(1,247억 위앤)가 20.7% 증가하면서 전체 물류용 고정자산투자총액의 77.5%를 차지함.

  - 이어 창고업(80억9000만 위앤)과 배송.물류가공.포장업(8억4000만 위앤) 투자의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이 각각 20.5%와 20.4%를 기록함.

 

□ 급성장 속의 고질적 문제점

 

 ㅇ 중국 물류업은 급성장기에 있으며 관련 업종이 호황기에 있으나 아래와 같은 고질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음.

  - 미국과 일본이 각각 1963년과 1964년 물류 관련 조직을 출범한데 반해 중국의 관련 조직인 ‘중국 물류 및 구매 연합회’는 2002년에야 출범했고 제품의 평균 재고기간이 35~45일(미국과 일본은 10일 미만)에 달하는 등 선진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 시스템과 정책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현대화된 물류 의식과 개념이 정착되지 않아 물류 부문간 협조가 잘 되지 않음.

  - 관리시스템의 낙후와 독자적인 물류 서비스 브랜드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됨.

 

 ㅇ 중국국가발전계혁위원회 산업연구소 궈화이잉(郭懷英) 부연구원은 ‘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제하의 보고서에서 5가지 발전 과제를 제시함.

  - 통일적인 종합관리 시스템 도입 및 자원통합 추진정책의 강화

  - 물류시장의 규범화 추진과 질서 있는 시장경쟁 환경 조성

  - 다원화된 장비 및 설비투자 시스템의 구축

  - 물류산업의 정보화 및 표준화 수준 제고

  - 국제 물류서비스 중점 개발과 기업 공급망 서비스 능력제고

 

 

자료원 :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 경제운행국 2007년 1분기 물류업 분석 자료, 중국 물류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중국국가발전계혁위원회 산업연구소 궈화이잉 부연구원)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올 물류총액 8868조원 달할 듯)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