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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고객 붙잡는 ‘무료 샘플 사이트’ 뜬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2-13
  • 출처 : KOTRA

中, 고객 붙잡는 ‘무료 샘플 사이트’ 뜬다

- 무료샘플 사이트,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보고일자 : 2007.12.10.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alea@kotra.or.kr

 

 

□ 인터넷 구매의 급증에 따라 무료 샘플 사이트 급성장

 

 ○ 급증하는 인터넷 구매

  - 2006년 인터넷 구매액은 312억 위앤에 달하며, 네티즌 수 증가에 따라 인터넷 구매 역시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 iResearch(愛瑞諮詢)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 6월 기준, 4000만 명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으며, 이 수는 전체 네티즌 수의 25.5%에 해당하는 수치임.
 

2001~06년 중국 인터넷 구매액 규모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iResearch '2007년 중국 인터넷 구매 보고'

 

  - 거래규모뿐만 아니라 사용자 규모 면에서 볼 때, 중국의 인터넷 구매는 선진국보다 아직 활성화돼 있지 않지만, 인터넷 구매 시장과 네티즌의 급증은 인터넷 구매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줌.

 

□ 무료 샘플 사이트,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샘플사이트, 소비자와 기업 연결해주는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

 

  - 무료 샘플 사이트는 소비자의 정보를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소비자 데이터에 수집에 도움을 주며 기업에 회원들의 의견, 사용 후 후기를 제공함으로 상품의 디자인이나 홍보에 도움을 줌.

  - 또한 샘플 제공 기업들은 회원들 간의 정보 제공과 후기 교환을 통해 얻어지는 구전 마케팅 효과도 보고 있음.

  - 샘플 사이트의 수익원은 대부분 합작 기업 브랜드의 광고와 기업의 데이터 구매로부터 생성됨.

 

 

 

자료원 : 스용왕(試用, Itry.cn)

 

 ○ 샘플 매니아 네티즌 그룹 형성

  - 무료 샘플 사이트는 인터넷 판매의 주목할 만한 마케팅 수단으로, 샘플이나 제품을 무료로(혹은 회원이 배송비만 부담) 회원들에게 제공해 제품 구매 전에 시용(試用)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트임.

  - 샘플 사이트의 발전으로으로 스커(試客,샘플 시용 고객)이라는 새로운 샘플 매니아 네티즌 그룹이 형성됨.

   . 지난 11월 21일 북경 청소년 보도(北京靑少年報道)에 의하면 중국 내 대표적인 샘플 사이트 스용왕(try.cn)은 개설 당시에는 불과 몇 십 명이었던 회원이 현재 330만 명으로 급성장했으며, 이는 무료 샘플 사이트의 발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임.

 

□ 주요 무료 샘플 사이트 현황

 

 ○ 스용왕(試用, Itry.cn)

   

  - 중국 내 첫 무료 샘플 사이트로 2006년 1월 설립됨.

  - 시용왕의 회원은 사이트 목록 중 시용하고 싶은 상품을 고른 후 신청함. 신청한 것이 당첨되면 사이트 혹은 기업이 회원에게 우편으로 샘플을 배송함. 회원은 샘플을 받은 1개월 내에 사용 후기를 사이트에 기재해야 다음 샘플 신청 시 당첨이 가능함.

  - 샘플은 화장품, 식품, 서적류, 일용품, 인터넷 용품, 휴식 오락 용품 등으로 화장품, 일용품, 식품이 대부분 차지함.

  - 스용왕은 판매자와 소비자 간을 이어주는 새로운 매개체로, 기업에게 소비자 반응, 시장조사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상품 선전을 통해 회원으로부터 더 많은 상품 구매를 이끌어 냄. 또한 품질이 우수한 제품의 샘플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구매 전 시용으로 안심하고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함.

  - 그 밖에, 홈페이지는 자유 게시판을 이용하여 회원들끼리 서로 의견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샘플 사이트 중 인지도가 비교적 높음.

 

 ○ 스샹왕(試尙, 17try.cn)

     

  - 2006년 4월에 설립, 현재 회원 수는 200만 이상이며 300 만 개 이상의 샘플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무료 샘플 제공 사이트 중의 하나임.

  - 주로 화장품, 식품, 서적류, 인터넷 게임 용품등의 샘플이 주를 이루며, 샘플의 제공, 배송 뿐 만 아니라, 액세서리, 건강식품, 인터넷 게임 등과 관련된 기사, 보도를 소개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돕고 있음.

 

 ○ 스요우왕(試, try2u.com)

     

  - 2006년 1월에 설립.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수십 개의 공장, 기업과의 계약을 통한 더 많은 샘플 확보, 상세한 정보 제공 등으로 인지도를 점점 넓혀가고 있는 상황임.

  - 스요우왕이 제공하는 샘플은 제품 시용, 서비스 체험으로 나뉨. 제품 시용은 ▷화장품, 개인 용품, ▷식품, 음료, 건강식품, ▷가정 용품, 일용품 ▷전자, 인터넷 상품 등으로 나뉘며, 서비스 체험은 ▷미용, 이발 서비스 ▷오락, 체육, 외식 서비스 ▷교육, 의료, 및 기타 서비스로 나뉨.

 

 ○ 기타 무료 샘플 싸이트

  - 도서시용망(圖書識用, iludking.com), 무료시용망(免費識用, try.sh.cn) 등 다양한 샘플 사이트가 운용되고 있음.

 

□ 무료 샘플 사이트의 주요 특징

 

 ○ 지역 타겟팅 - 대도시 선택

  - 주로 베이징, 상하이, 광동 등의 대도시에 설립되어 있으며 이는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 네티즌 수가 많고, 인터넷 사용의 친숙도 높을 뿐만 아니라 물류 배송 시스템이 비교적 좋아 빠르고 간단하게 샘플을 배송할 수 있기 때문임.

 

 ○ 제품 타겟팅 - 인터넷으로 제품 구매가 용이한 화장품,서적류,

  - 아시아 최대 개인 구매 사이트 타오바오왕(淘宝网)의 통계에 따르면, 2006년 타오바오왕의 화장품 판매량은 4000 만 개, 거래액은10.4 억 위앤에 달하며, 핸드폰 다음으로 거래량이 많음.

  - 타오바오왕이 발표한 2007년 상반기 인터넷 판매 보고에 따르면, 일상 생활 용품의 판매량은 급증하고 있으며, 타오바오왕 전국 거래액의 20%를 초과함.

  - 인터넷 구매가 용이한 제품과 샘플 사이트에서 주로 제공하는 제품은 화장품, 일용품, 서적류로 거의 일치하며 이는 샘플 사이트 회원의 대부분이 인터넷 구매에 익숙한 네티즌인 것과 연관이 있음.

 

□ 시사점

 

 ○ 한류(韓流)의 영향으로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 상품, 특히, 화장품과 일용품에 관심을 보임. 제품 시용 후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므로 인터넷 구매가 용이한 제품은 무료 샘플 사이트 이용을 통해 구매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 18~35세의 젊은 층이 샘플 사이트의 주 회원이므로 젊은 층을 주 타깃으로 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샘플 사이트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주효할 것임.

 

 ○ 회원들간의 정보교류, 후기교환은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음. 특히,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중소기업의 경우 무료 샘플 사이트를 통해 구전 마케팅 효과를 누리는 것도 효과적인 인지도 제고의 방법이 될 것임.

 

 

자료원 : 2007년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中國互聯絡發展狀況統計報告)’, iResearch(愛瑞諮詢) ‘2007년 중국인터넷구매보고(中國絡購物報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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