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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고소득층 식탁을 공략하는 기업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8-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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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고소득층 식탁을 공략하는 기업들
- 선진기술과 노하우 도입, 연간회원제, 체험농장 등 -
- 소비자 신뢰 확보가 관건 -
보고일자 : 2008.12.9.
칭다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 녹색안전식품에 대한 수요 급증
○ 중국경제발전으로 인한 소비능력 제고와 멜라민사건, 농약만두사건 등 중국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녹색식품, 안전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늘고 있음.
○ 중국녹색식품발전중심 왕젠핑 부주임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중국 녹색식품산업이 양호한 발전추세를 보이고 있음.
- 2007년 중국의 녹색식품 총생산량은 8300만 톤, 판매액은 2000억 위앤을 초과했으며 수출액은 약 23억 달러로 농산품 총수출액의 7%에 해당함.
- 올해 10월 말 현재 중국 전역의 녹색식품기업은 총 6160개사, 제품수량은 1만7600여 개에 달함.
○ 신선녹색야채를 직공급하는 회원제 농장, 조리 편하게 모든 손질이 이뤄진 육류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 현지에 축산농장을 경영하는 외자기업도 늘고 있음.
□ 신콰이 - 일본의 선진가공기술 및 노하우 도입
○ 일본 초대의 육류 소매체인기업인 신콰이그룹이 칭다오에 투자해 설립한 칭다오신콰이는 일본의 설비·기술자·경영방식을 전격 도입, 전문적으로 생육류를 취급하는 판매점임. 일본의 사육·관리·절단·포장 등 방식을 중국의 토지와 노동력과 결합해 중국인들에게 새로운 개념의 소비문화를 전파한 것임.
○ 2004년 2월 첫 점포를 설립한 이래 2007년 상반기까지 칭다오에 7개의 분점을 개설했으며, 우한·상하이로도 진출했음.
자료원 : 신콰이홈페이지
○ 신콰이의 경영목표는 안전·위생·편리이며, 그 중 편리를 가장 큰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음. 편리란 고객이 제품을 산 후 집에 가서 별도로 씻거나 자르지 않고 바로 조리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임.
○ 신콰이가 칭다오를 선택한 것은 대외수출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규모 있는 축산,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기 때문임.
○ 신콰이는 중국 국내의 유명축산기업과 제휴해 축산과 육류를 공급받아 가공하는 것 외에도, 2005년 6월에는 자사 축산목장을 건설해 일본 전문가를 불러와 산동 농촌의 품질 좋은 종자를 구매, 일본의 과학적인 방법으로 사육을 한 후 신콰이 방식으로 도살·절단판매하고 있음.
○ 2007년 10월 현재 신콰이 칭다오목장에서 800여 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으며, 신콰이 홍화니우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음.
□ 오우양농장 - 신선야채 회원제 및 온라인 방식으로 공급
○ 상하이에 위치한 오우양농장은 2007년 설립됐으며 30여 품종의 채소와 닭, 오리, 쌀 등 총 60~70여 종의 농축산물을 재배하고 있음.
- 그 중 채소의 판매량은 연 500톤 정도이며 닭, 오리는 약 2만 마리임.
○ 농산품의 80~90%는 고급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투자액이 많아 아직 손익분기점을 넘지는 못했으나 총이익이 40~50%에 달한다고 함.
○ 농장은 회원제방식으로 매년 1만 위앤 또는 2만 위앤을 지불하면 매주 일정량의 신선채소를 회원가정에 배달하는 방식임. 이외에도 이궈왕 등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물건배송 후 현금지불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신선채소를 공급하고 있음. 100위앤 이상 구매하면 운송비 무료임.
소후에서 개최한 온라인인터뷰 중인 오우양카이(오우양농장 경영자)
자료원 : www.sohu.com
○ 농장의 노동자들은 외지농촌에서 상하이로 일자리를 찾아온 부부들로 구성되며, 이들에게 가정별로 3~5무(1무=200평)의 토지를 도급해주고, 종자·비료 등 생산자료는 농장에서 일괄 공급하는 방식으로 경영되고 있음.
- 생산재료의 통일 공급은 제품의 품질을 통제하기 위한 것으로, 녹색무공해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것임.
- 연말에 농장이 당해연도 경영상황에 따라 도급토지이윤의 40%를 도급농가에 배분하는 방식으로, 매년 가정당 수입이 적어도 3만 위앤은 된다고 함.
○ 현대농업제도와 정책을 충분히 활용하는 것도 성공비결임. 우수한 종자와 녹색비료를 사용하고 농기설비를 구매할 때 정부 보조금도 지원받을 수 있음.
-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유기비료를 사용하면 상하이시가 채소재배농가에 지급하는 보조금이 무당 250위앤이라고 함.
○ 대형 할인마켓에서 과일야채 구매담당자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오우양카이는 수확된 제품으로 가장 먼저 상하이의 각 대형마켓을 공략했음. 일부 마켓에는 전문매대를 설치하기도 함.
○ 또한 온라인 판매를 위해 가장 큰 문제점인 배송문제를 해결하고자 상하이에서 가장 큰 과일온라인판매사이트인 이궈왕과 제휴하기도 함.
- 오우양농장에서 제품을 공급하고 이궈왕 배송부대가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윤은 비율에 따라 나눔. 이를 통해 매일 2000여 건 이상의 주문을 받을 수 있었음.
○ 2008년 6월에는 1만 위앤의 임대료만 납부하면 일정 농지를 임대할 수 있게 해, 시간이 되는 사람들은 직접 재배를 하고 시간이 없으면 농장에서 위탁재배를 해 재배된 제품은 임대주가 가져가는 분양방식을 채택해, 농장확장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도 함.
□ 아사히우유 - 현지목장 투자 통해 생우유 공급
자료원 : 북경상보
○ 2008년 4월 아사히맥주는 산동아사히녹원유업을 설립하고,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생우유제품을 출시함.
- 2006년 5월 이미 아사히맥주는 다른 일본기업과 합작, 15억 위앤을 투자해 산동라이양에 아사히녹원농업원을 건설했으며, 2007년 7월부터 산동 다른 기업에 원유를 제공해왔음.
○ 아시히우유 가격은 1ℓ 약 20위앤, 250㎖는 6~7위앤으로 중국 일반 우유보다 1.5~2배 높은 가격임.
○ 아사히우유가 고급시장을 노린 이유는 저가시장은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고 판단한 것 외에도 소에 대한 사육·우유 가공 등 전과정을 엄격히 통제하고 일본 전문가를 초청 관리하는 등 생산원가가 높을 수밖에 없고, 원유생산량이 제한돼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고급시장을 공략하기로 함. 매일 10톤 정도를 생산함.
○ 현재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에서만 판매하고 있으며 향후 판매와 생산상황을 보아 1급도시 위주로 확장해갈 계획임. 판매장소는 일본계열의 마켓 위주이며 한국투자 마켓도 공급되고 있음.
□ 해결해야 할 과제들
○ 일련의 식품안전사건으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하락했으며, 이는 유기농식품·녹색식품 등 고급농산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임.
- 상하이 교통대학 농업생물학원 교수는 중국의 신뢰시스템이 미비한 것이 큰 문제라고 지적함.
- 유기농이나 녹색식품 라벨을 붙이고 있어도 과연 믿을만한지 의심을 하는 중국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임.
○ 외국기업의 중국 농축산 투자진출이 빠르게 일어나면서 자칫 중국의 식량안보에 대한 경계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 골드만삭스가 작년에 약 2억 달러를 투자, 후난·푸젠의 전문돼지농장을 10여 개 사들였다는 소식이 보도되자 외국기업에 의해 중국 농업이 장악되는 것이 논쟁이 일기도 함.
자료원 : 제일재경일보, 신콰이, V-MARKETIN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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