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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윤활유 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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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7-12-25
  • 출처 : KOTRA

중국 윤활유 산업동향

- 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라 윤활유 수요도 지속 증가 –

- 외국브랜드 고가시장 점유율 지속 하락 -

 

보고일자 : 2007.12.26.

허춘분 칭다오무역관

Asia2008@naver.com

 

 

□ 2010년 윤활유 수요 600만 톤 예상

 

 ○ 윤활유 총생산량 572만 톤 달해

  -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06년 중국의 윤활유 총 생산량은 572만 톤에 달함.

  - 윤활유 제조업체는 4천여 개사가 넘으나 랭킹 40위 내 기업의 생산량이 430만 톤으로 총생산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 윤활유 수요량 지속 증가

  - 2005년 수요량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430만톤, 2006년 수요량은 600만톤을 초과함. 2010년 수요량은 8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윤활유 수요량 및 예측

(단위: 만톤)

자료원 : 혜총국제자동차연구소

 

  - 2010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이 55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관련 윤활유 수요량은 향후에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저가시장 국유제품, 고가시장 외국제품 분할

 

 ○ 대형 국유기업 제품 시장점유율 60% 차지

  - 윤활유시장은 中國石化, 中國石油 등 대형 국유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으나 이윤은 전체의 20%에 불과함.

  - 통이(統一)·창청(長城) 등 브랜드는 미국석유협회의 SL인증을 받는 등 품질에서 외국브랜드와의 기술격차를 줄이는데 성공했으며, 현재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여 고가시장의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외국브랜드 시장점유율 점차 하락

  -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03년 기준 외국브랜드가 고가시장의 80%를 차지했지만, 2004년에는 65%, 2005년에는 60%로 점차 시장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음.

  - SHELL·MOBIL·CASTROL의 시장점유율이 1~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로컬기업인 창청(長城)은 4위를 차지함.

 

□ 윤활유 수입동향

 

 ○ 한국 윤활유 수입 증가

  - 최근 3년간 윤활유의 총 수입액은 평균 20%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2006년 총 수입액은 3억달러가 넘어 전년 대비 27% 이상 증가함.

  - 2006년 윤활유의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일본, 미국, 한국 등으로 전체 수입액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대한국 최근 3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1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06년 총 수입액은 전년 대비 25% 증가함.

 

윤활유 국가별 수입현황

(단위 : US$ 천, %)

국가

2004년

2005년

2006년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합계

264,353

30.1

272,046

2.9

346,137

27.2

싱가포르

48,425

19.3

61,084

26.1

75,159

23.0

일본

61,655

47.1

54,991

-10.8

64,468

17.2

미국

36,247

28.7

38,757

6.9

45,218

16.7

한국

33,111

32.4

32,818

-0.9

41,163

25.4

홍콩

15,482

45.5

16,091

3.9

27,165

68.8

자료원 : www.kita.net

 

□ 윤활유 가격동향

 

 ○ 쿤룬(昆侖)·창청(長城)의 4L규격 윤활유의 시장가는 50~60위앤, 오일교환에 소요되는 인건비는 40~70위앤 정도임.

 

 ○ 수입브랜드 윤활유의 경우에는 오일교환과 인건비를 포함하여 보통 300~500위앤이 소요되는데, 인건비는 150위앤 정도임.

  - 고급차량인 AUDI A6의 경우 소요되는 금액은 총 800위앤 이상이며, HONDA CIVIC의 경우는 총 600위앤이 소요되고 있음.

 

□ 윤활유 유통구조

 

 ○ 윤활유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각 지역에 대리업체를 두는 한편, 지역별로 자체 관리담당자를 파견하여 이들 대리업체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음.

 

 ○ 유통상은 주로 정비공장, 윤활유매장, 주유소, 4S점, 렌터카사 등을 위주로 제품을 판매함.

 

 ○ 윤활유의 광고유형별 투자비율은 다음과 같음.

 

 ○ 유통상 관리 및 지원

  - 대부분 윤활유 제조업체는 유통상과 1년 단위를 판매대리계약을 체결하고 월 매출액과 연간 매출액을 조사해 판매실적이 양호하면 다시 재계약을 하는 방식임.

  - 일부는 6개월마다 판매액을 근거로 일정량의 금액을 상여금 형식으로 유통상에게 제공하는 인센티브 정책을 취하고 있음.

 

 

자료원 : 각종 신문, 통계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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