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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가전산업 현황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성녕
- 2007-04-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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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가전산업 현황
- 냉장고, 에어컨 등 주요 품목 생산 급증 -
- 다국적 브랜드 제품에서 중저가 보급형 자국 브랜드로의 구매전환 경향 가속화 -
보고일자 : 2007.4.17.
이성녕 카라치무역관
□ 파키스탄 가전산업 개황
Ο 파키스탄의 가전산업은 대부분 수입품 및 다국적기업과 현지 파트너와의 합작을 통한 외국 브랜드 제품의 현지생산 형태를 띠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은 냉장고, 에어컨, TV임.
Ο 최근 2002년부터 '06년까지 파키스탄 경제가 고성장을 실현함에 따라 가전제품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고급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지생산업체들은 사양의 고급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최신제품의 수입, 판매를 병행함.
Ο 현지생산 기업들은 우리나라의 LG, 삼성을 포함해 PHILIPS, PEL, ORION, DAWLANCE 등 여러 업체가 진출해 있으며 중국산도 상당부분 유입되고 있음.
파키스탄 주요 가전제품 생산 현황
구분
2003
2004
2005
2006
생산대수
증가율
생산대수
증가율
생산대수
증가율
생산대수
증가율
냉장고
373,000
1,095.93
617,439
65.53
784,561
27.07
861,604
9.82
에어컨
50,000
56.25
64,421
28.84
198,099
207.51
363,000
83.24
TV
757,710
68.38
843,079
11.27
908,805
7.80
966,468
6.34
냉동고
86,595
11.38
111,059
28.25
178,970
61.15
185,684
3.75
자료원 :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 주요 품목별 생산현황
Ο TV
- 2006년도 파키스탄 TV 생산량은 총 96만6468대를 기록, 전년대비 6.34% 증가했음.
- 파키스탄의 연간 TV 수요는 약 200만 대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 45%가 밀수로 충당되고 파키스탄 국내 생산제품의 점유율 역시 45%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LG, Philips 등 다국적 기업들은 CKD 형태로 핵심부품을 들여와 파키스탄 내에서 단순 조립 후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고급 제품의 경우 직수입 판매를 함.
- 부유층의 경우 소니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여전히 높으며 현지생산 제품 중에선 LG와 Philips의 점유율이 높은 편으로 이 두 브랜드 제품의 가격수준은 거의 동일함.
파키스탄 생산 TV 브랜드 현황
브랜드명
주요 생산 규격(인치)
연간 생산대수
LG Electronics
14~21
15,000
Philips Electrical
14, 20, 21
45,000
Luminar
14, 20, 21
10,000
Orion
14, 20, 21
7,000
Noble
14, 20, 21
5,000
PEL
14, 20, 21
5,000
Crown
14, 20, 21
5,000
Others
14, 20, 21
3,000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Ο 냉장고, 냉동고
- 2006년도 냉장고와 냉동고의 생산은 약 86만대와 18만대를 기록, 전년대비 9.82%와 3.75%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 파키스탄의 냉장고 시장규모는 연간 90만 대로 추정되며 자국 내 생산이 70%, 수입이 25%, 밀수가 약 5%를 차지함.
- 냉장고 및 냉동고 부분은 최근 연간 10% 이상 수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자국 내 생산이 가장 활발한 분야 임.
파키스탄 생산 냉장고/냉동고 브랜드 별 시장반응 현황
브랜드명
수요수준
소비자만족도
가격수준
Philips
보통
높음
높음
Dawlance
보통이상
높음
보통
PEL
높음
높음
보통
Waves
보통이상
높음
보통
Samsung
보통
높음
높음
Candy
보통이하
보통
낮음
LG
높음
높음
높음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Ο 에어컨
- 2006년도 파키스탄 에어컨 생산량은 36만3000대로 지난 2005년도의 19만8000대에 비해 83.24% 급증했음.
- 연간 수요량은 약 50만대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국생산이 약 36만3000대, 밀반입이 13만7000대가량으로 추정됨.
- 파키스탄의 최근 경제활성화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인해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과거 다국적 브랜드 제품에서 Dawlance, PEL 등 자국 브랜드의 중저가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파키스탄에는 그동안 저가의 창틀형 에어컨(Window air-conditioners)이 독립형 에어컨(the split system)보다 많이 팔렸으나 2004년부터 점차적으로 독립형으로 전환되기 시작해 지금은 주종을 이룸.
정보원 : Engineering Development Board, 무역관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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