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2025 GLOBAL TALENT FAIR 참가 일본 IT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듣는 일본 IT 기업 취업 전략
  • 현장·인터뷰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승균
  • 2025-06-25
  • 출처 : KOTRA

원활한 사내(업무) 커뮤니케이션 중시...유창한 일본어 실력이 관건

정보처리산업기사 수준의 기초 지식 바탕으로 해 세부 스킬은 입사 후 연수를 통해서 연마 가능

GROP SC는 2025년 Global Talent Fair (GTF)에 처음 참가하면서 방한한 기업으로, KOTRA K-move 사업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한국 인재를 채용할 예정이다. KOTRA 나고야무역관은 2025년 6월 3일, 해당 기업 면접 담당자와 서면 및 유선 인터뷰를 진행했다.

 

<GROP SC 기업 개요>

기업명

주식회사 GROP SC

사업내용

・시스템 개발 사업

・제조 청부 사업

・IT 인프라 사업

・인재 파견 사업

설립연도

2015년

사원수/거점

국내: 570명, 해외: 1600명 / 국내외 60개 거점

본사 소재지

나고야

매출액

45억 엔

홈페이지 주소

https://www.grop-sc.jp/

[자료GROP SC 홈페이지 및 홍보페이지] 


<회사 내부 및 업무 모습>

[자료: GROP SC 홈페이지 및 홍보페이지]

 

<부스 모습>

[자료: 2025 GTF 행사 및 GROP SC 면접부스]

 

Q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주식회사 GROP SC 시스템 솔루션 사업 본부 관리 그룹의 서브 매니저 아라이(ARAI)입니다. 소매 및 인력 소개 업계를 거쳐 2019년에 입사했으며, 현재 신입/경력 채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귀사를 소개해 주십시오.

A2. 저희는 IT 컨설팅, 개발, 보수, 운용 등 IT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그룹 네트워크를 활용해 폭넓은 업계 고객의 IT 과제를 해결하는 업무에 힘쓰고 있습니다.

 

Q3. KOTRA 개최 한국 최대 해외 취업 이벤트인 [2025 Global Talent Fair]에 참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A3. 폭넓은 구직자분들과 대면 면접을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당사는 채용 시 경력보다 인품을 강조하고 있으며, 대면 면접 기회를 소중하게 생각해 이러한 기회가 최적의 조건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당사의 글로벌 인재 채용 실적은 약 20명 정도이지만, 한국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할 계획이며, 많은 기회를 만들고 참가하려고 합니다. 채용 노하우를 축적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Q4. [2025 Global Talent Fair] 참가 소감은 어떻습니까?

A4. 운영 관련해선 한국에 방문했을 때 숙박 지원, 교통 안내 등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부스 지원 및 간판, 구인 공고 홍보물까지 제공해 주신 덕분에 오롯이 현장 방문 구직자와의 인터뷰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면접 관련해선, 대면 면접을 통해 참가자의 당사 취업에 대한 높은 열의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 기준으로 다소 일본어 능력이나 기초 지식이 부족한 구직자도 있었으나, 대다수 구직자의 도전 정신과 열의에 정말 감명받았습니다. 이번 면접을 하면서 하루빨리 당사에 입사해 활약해 주시면 좋겠다고 생각한 구직자도 몇 분 계셔서, 이 이틀간의 일정이 당사 채용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5. 2026년 신입/경력 사원 채용 계획을 알려주세요.

A5. 총 50명 정도의 신입/경력 IT 엔지니어를 채용할 예정입니다.

 

Q6. 2026년 인턴십 계획을 알려주세요.

A6. 대학 방학 기간에 3~5일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기간에 IT 엔지니어 직무 관련, 실제 프로젝트 업무의 일부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kintone 이용 업무 일 체험이 마련돼 있습니다.

 

Q7. 현재 귀사의 외국인 사원 수는 몇 명입니까?

A7. 당사엔 한국인을 포함해 10명의 외국인 사원이 재직 중입니다.

 

Q8. 한국인 사원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8. 타 국적 사원과 비교해 일본어 능력이 우수하고, 일본 조직 문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9. 귀사에 관심이 있는 한국인 구직자에게 기대하는 스킬 및 조건이 있다면?

A9. IT 엔지니어 직무 관련해선 특정 경험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다만 원활한 사내 업무 소통 및 일본 비자 발급을 위한 조건만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조건으로는 유창한 일본어 능력 (일본어 능력 시험 N1 수준), 그리고 정보처리산업기사 취득 (비전공자의 경우 비자 취득 기준)이 있습니다.

 

Q10. 귀사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들에게 해줄 조언이 있다면?

A10. IT 엔지니어 업무 중엔 팀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것이 많습니다. 신입사원은 도움을 많이 받아야 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으면 곤란한 일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수월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과 일본어 실력을 주로 봅니다.


Q11. 2026년 동종 업계 채용 동향은 어떻게 예상하시는지 알려 주십시오.

A11. 2026년 IT 업계는 여전히 일손이 부족한 상황으로, IT 전공 및 지식을 갖춘 구직자에게는 좋은 취업 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트렌드 기술(DX, AI)에 강점을 갖춘 인재는 기업에서의 채용 경쟁이 한층 격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소기업의 IT 인재 신입 채용 활동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고, 기업에서는 기존 사원의 교육/육성 강화에 노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일본 경제산업성 발표에 따르면, 2030년에는 일본 IT인재 부족은 79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Q12. KOTRA의 해외 취업 지원 사업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알려 주십시오.

A12. 당사의 [2025 Global Talent Fair] 방한 참가를 지원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KOTRA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처음 참가하면서도 마음이 든든했습니다. 이번 행사 참가를 계기로 당사는 글로벌 인재 채용의 틀 마련과 확대를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채용박람회 및 연중 개별 채용 지원 등,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료: GROP SC 홈페이지 및 홍보페이지,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5 GLOBAL TALENT FAIR 참가 일본 IT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듣는 일본 IT 기업 취업 전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