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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인 화장품을 만나다, 네덜란드서 열린 '인코스메틱스 글로벌 2025'
- 현장·인터뷰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강혜림
- 2025-05-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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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 규제 장벽과 유통망 부족 속에서도 기술력으로 주목
지속가능성·혁신 중심의 전시회, 유럽 시장 공략 기회로 부상
<전시회 개요>
구분
내용
전시회명
In-Cosmetics 2025 Amsterdam
일시
2025년 4월 8~10일 (3일간)
장소
RAI Amsterdam
주제
- 퍼스널 케어 산업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교류, 비즈니스, 네트워킹, 지식 공유 촉진
- 과학 기반의 혁신을 중심으로 주요 원료 공급사와 완제품 제조사 간 협력을 유도하며, 차세대 화장품 개발에 영감을 제공하는 국제적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
주요 트렌드
퍼스널 케어 원료, 혁신적 성분, 지속가능성
규모
- 1만5000명 이상 참관객
- 1028개 참가업체
- 세계 10대 공급업체 100% 참가
- 5013개 제품 전시
전시 분야
원자재 및 성분, 향료 하우스, 장식품, 헤어케어, 구강케어, 스킨케어, 선케어
주관
RAI Amsterdam
웹사이트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in-cosmetics Global 2025, 암스테르담 RAI에서 성황리 개최
in-Cosmetics Global 2025가 4월 8일부터 10일까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AI 전시장에서 개최됐다. 해당 전시는 연중 여러 차례 열리지만, 이번 행사는 글로벌 에디션(Global Edition)으로 매년 유럽에서 단독 개최되는 가장 규모가 큰 행사다. 올해 전시회에는 1만 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총 1028개의 참가업체가 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연사들이 매일 최신 제품과 글로벌 트렌드를 소개하며 주목을 받았다.
in-cosmetics는 Reed Exhibitions Limited 및 그 계열사들에 의해 주관되며, 이번 유럽 행사를 포함해 올해는 한국(2025년 7월), 브라질 상파울루(2025년 9월), 태국(2025년 11월)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2026년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차기 글로벌 에디션이 열릴 예정이다.
한국 기업, 혁신적 원료로 글로벌 파트너십 기회 모색
이번 in-cosmetics Global 전시회에 참가한 대다수의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화장품 원료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소수 기업만이 디바이스나 타 산업 분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주로 유통 파트너 및 제조사 발굴을 목표로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일부 기업은 이번이 첫 참가인 반면 매년 꾸준히 참가하고 있는 기업들도 다수 확인됐다.
<전시회 현장 모습>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체 촬영]
유럽 기업, 한국의 혁신성에 주목
네덜란드 제조 산업 규모가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작으므로, 전시회에 참가한 네덜란드 기업 수는 극히 적었으며 일부만이 부스를 운영했다. 한국 기업들 역시 이러한 네덜란드 내 기회 제한을 인지하고 있었다. 반면, 프랑스는 총 119개 기업(유통사, 공급사, 제조사 포함)이 참가하며 가장 큰 존재감을 보였고, 스페인도 49개 기업이 참가하며 전시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이번 전시회에서 유럽 기업들은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혁신성, 그리고 차별화된 제품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WHITE TIGER GROUND는 김치 유래 항균 소재를 기반으로 한 유기농 화장품 방부제를 개발하여, in-cosmetics Global 2025 Innovation Zone 기능성 원료 부문 Top 3(브론즈상)을 수상하며 주목을 받았다.
전통 발효 과학과 생명공학, 딥러닝 기반 계산 과학을 융합한 이 제품은 지속가능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혁신 기술로 평가됐으며, 글로벌 화장품 대기업 심사단으로부터 직접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WHITE TIGER GROUND는 한국 기업 최초로 글로벌 메인 어워드를 수상한 기업으로 기록됐으며, 유럽 기업들과의 실질적인 협력 기회 창출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EU 규정, 특히 REACH 및 화장품 규정(EC 1223/2009)은 한국 기업의 네덜란드 및 유럽 시장 진출 시 주요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해당 규정은 안전성 평가, 금지 성분, 라벨링, 동물 실험 금지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유럽연합 시장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한국 기업에는 규정 탐색 및 준수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in-cosmetics 참가 업체들 대부분은 이러한 EU 규정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시회 현장에서는 해당 법률을 충실히 준수하고 있는 성분들이 다수 소개됐다.
현지 거점 부족, 한국 기업의 장벽으로 지적돼
전시회에 참가한 현지기업 화장품 업체 관계자 A씨는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기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고 밝히면서도 많은 한국 원료 공급업체들이 네덜란드 또는 EU 전역에 자회사, 영업 담당자, 유통망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점을 실질적인 협력의 어려움으로 지적했다. 이에 따라 신뢰 구축, 지속적인 소통, 사업적 협력을 추진하는 데 물리적 거리와 운영 구조상의 한계가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 과학, 혁신에 집중한 전시회 구성
올해 열린 in-cosmetics Global은 과학(Science), 혁신(Innovation),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핵심 주제로 삼아 개최됐으며, 이러한 기조가 행사 구성에서도 드러났다.
① 기술 세미나 (Technical Seminars)
산업 전문가들이 주도한 기술 세미나는, 최신 원료 개발 현황과 그 이면에 있는 과학적 원리를 심도 있게 소개하는 자리였다. 총 120개 이상의 세션이 4개의 전용 세미나존(Theatre)에서 진행됐으며, 최신 기술과 제품 사양에 대한 정보가 다뤄졌다. 이 세미나는 주요 원료 공급사들이 직접 기획한 것으로, 업계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실증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② 마케팅 트렌드 세션 (Marketing Trends Theatre)
마케팅 세션에서는 업계의 최신 동향이 집중적으로 조명됐다. Euromonitor International, Mintel, Beauty Pie, Coty Monaco, Keune Haircosmetics 등 유수 기관과 기업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현재 시장 트렌드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전시 기간 총 20개의 세션이 진행됐으며,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를 제공했다.
③ 이노베이션 존 (Innovation Zone)
총 210종 이상의 신규 퍼스널 케어 원료가 소개된 Innovation Zone은 이번 전시회의 핵심 공간 중 하나로, 가장 혁신적이고 최신의 원료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이었다. 이 공간은 Ashland가 후원하고, Cosmetics & Toiletries, Global Cosmetic Industry가 협력해 운영됐다. 이곳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활성 성분, 기능성 원료, 혁신적 제형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으며, 대부분은 본 전시회에서 또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출시된 제품들이었다. Innovation Zone에 전시된 제품들은 Innovation Zone Best Ingredient Awards 후보에 자동으로 등록됐으며, WHITE TIGER GROUND LLC는 ‘WTGPhLA 김치 발효 여과물 유기농 방부제’로 기능성 원료 부문 최고상을 받았다. 또한 같은 제품으로 라이징 스타 어워드(Rising Star Award)도 함께 수상했다.
<이노베이션 존(Innovation Zone) 현장 모습>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자체 촬영]
④ 지속가능성 존 (Sustainability Zone)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산업의 더욱 친환경적인 미래를 구현하기 위한 아이디어, 트렌드, 솔루션을 직접 살펴볼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 존, 파빌리온, 시어터, 포럼 등을 통해 뷰티 산업의 환경적·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턴키(Turn-Key) 솔루션들이 제시됐다. 파빌리온에서는 방문객들이 실제 제품과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지속가능성 존 강연장(Sustainability Zone Theatre)에서는 전시 기간인 3일에 걸쳐 30개 이상의 세션이 진행됐으며, 포럼 강연장(Forum Theatre)에서는 4월 8일(화)과 9일(수) 양일간 총 20개의 세션이 열렸다.
<지속가능성 존(Sustainability Zone) 현장 모습>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자체 촬영]
⑤ 감각 체험 바 (Sensory Bar)
감각 체험 바는 제품을 직접 만지고, 냄새를 맡고, 맛보는 방식으로 감각적 반응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운영됐다. 참가자들은 고급 보습제의 혁신적인 제형과 독특한 향을 직접 체험하며, 제품 성공에 있어 감각적 요소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감각 체험 바 현장 모습>
[자료: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자체 촬영]
⑥ 메이크업 바 (Make-Up Bar)
메이크업 바는 최신 컬러 안료와 신개념 메이크업 제형을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혁신적인 아이섀도, 립스틱, 네일 제품을 시연하며, 차세대 색조 화장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⑦ 향료 존 (Fragrance Zone)
향료 존에서는 세계적인 향료 제조사, 추출물 생산업체, 원료 공급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지역별 향의 특성과 차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⑧ 시험·규제·실험실 존 (Testing, Regulations & Lab Zone)
시험·규제·실험실 존은 최신 실험 장비, 시험 기법, 규제 대응 솔루션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됐다. 전시 마지막 날인 4월 10일(목)에는 Testing & Regulation Forum이 하루 동안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이 자리에서 규제 준수, 시험 기준, 제품 안전성 등 복잡한 이슈를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총 10개 세션을 통해 관련 제도와 안전성에 대한 최신 정보와 통찰이 폭넓게 공유됐다.
시사점
2025 in-cosmetics Global 전시회는 한국 기업들이 혁신적인 화장품 원료를 선보이고, 유럽 내 유통 및 제조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운영됐다. 네덜란드 시장은 제조 기반이 다소 제한적이어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지만,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주요 국가의 높은 관심은 한국의 첨단 기술력이 글로벌 뷰티 산업에서 점차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번 전시회의 핵심 주제였던 지속가능성, 과학, 혁신은 기술 세미나, 트렌드 극장, 다양한 테마존을 통해 강조됐으며, 이는 한국 기업의 강점과 잘 부합해 향후 시장 진입의 돌파구가 될 가능성을 제시했다. 앞으로 규제 대응력 강화, 현지화 전략, 독창적인 원료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 기업들은 유럽 화장품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ㅇ 주요 품목: 화장품
ㅇ 지원자격: 영문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보유 기업
ㅇ 제출서류: 기업 및 제품 소개 자료(홈페이지 주소 포함) -영문
ㅇ 기한 : 2025.5.23.(금)
ㅇ 문의 : Renske Swildens
ㅇ 연락처: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info@koreatradecenter.nl)
자료: environment.ec.europa.eu, health.ec.europa.eu, www.in-cosmetics.com, koreaagin.net, andkwan.com,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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