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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신가영
- 2024-11-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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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팬데믹, 높은 물가상승을 겪으며 시장 성장 가능성 증가
뷰티테크 분야 성장률 25% 이상, 한국 제품의 진입 가능성은?
상품명 및 HS코드
HS 코드: 854370
상품명: 가정용 미용기기
가정용 미용기기는 HS코드 854370에 해당한다. 10단위 코드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용기기의 HS코드는 8543.70-2020이다.
시장동향
미용기기 시장은 뷰티 및 개인관리 용품(Beauty & Personal Care) 시장의 일부로 볼 수 있다. Statista에 따르면, 헝가리의 뷰티 및 개인관리 용품 시장은 2020년과 2022년 소폭 감소했으나, 2023년에는 1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미용기기를 포함한 뷰티테크 시장의 성장률이 25%를 넘으며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뷰티테크 분야는 2021년과 2022년 모두 10%가 넘는 하락세를 보여줬으나, 2020년과 2023년에는 각각 30%, 25%가 넘는 시장 성장을 보여주었다. 뷰티테크의 시장 수익은 2023년 기준 약 1794만 달러 수준으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고 등락폭이 높기는 하나 성장 잠재력이 있는 분야로 볼 수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1년 헝가리에서는 약 155만 대의 개인 관리 기기가 판매됐으며, 2026년까지 그 규모는 195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뷰티 및 개인관리 용품(Beauty & Personal Care) 시장 연도별/분야별 수익>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뷰티 및 개인관리 용품(Beauty & Personal Care) 시장 분야별 수익 증감률>
(단위: %)
2019
2020
2021
2022
2023
뷰티테크
5.5
31.2
-14.5
-13.8
25.3
화장품
2.8
-19.5
6.7
6.2
16.6
향수
2.1
-9.3
2.9
-0.8
11.4
개인 관리
2.0
-0.1
1.5
-5.2
8.2
스킨케어
2.3
-3.8
-0.9
-4.4
11.0
시장 전체
2.2
-4.5
1.2
-3.2
10.8
[자료: Statista]
개인용 미용기기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성장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미용실 및 전문가 케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지며, 가정용 미용기기를 구입하는 경우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개인용 미용기기는 면도기, 클렌징 및 각질 제거기, 헤어케어, 구강케어 및 네일케어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는데, 헝가리에서는 이 중 헤어케어 기기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전동 면도기, 페이셜 클렌징 기기, 전동칫솔을 포함한 구강 케어 기기도 미용기기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헝가리 미용기기 시장동향과 관련해,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은 현지에서 뷰티 케어 디바이스를 공급하는 주요 기업 관계자를 인터뷰했다. 헝가리의 뷰티 디바이스 유통업자인 András Fördős는 전문 클리닉 및 미용실용 미용기기를 주로 판매했으나, 팬데믹 기간 동안 개인용 미용기기를 판매 제품군에 추가했다. 그는 팬데믹을 거치며 소비자들이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미용실이나 클리닉에 갈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언급했다.
가정용 미용기기 전문업체인 M 사의 CEO인 Jozsef Pákozdi는 헝가리에서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높은 물가상승률이라고 언급했다. 헝가리는 2022년과 2023년 각각 14.5%, 17.6%의 높은 인플레이션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미용 및 치과 치료 등 서비스 부문의 가격이 많이 증가했으며, 많은 소비자가 미용기기를 활용해 직접 관리하는 방식을 고려하게 됐다. M 사는 이 트렌드에 집중해 각종 가정용 기기 판매를 확대했다. M 사 CEO는 최근 안티에이징, 주름 관리, 리프팅 기기 등의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쟁동향
HS 코드 854370에 속하는 제품은 매우 다양하다. 각 미용 기기가 독특한 효과 및 특성이 있어 그 시장도 세분돼 있고, 주요 기능, 사용 기술 등에 따라 가격이 상이한 편이다. 최근 헝가리에서는 주름방지 및 페이셜 케어 제품이 각광받고 있으며 한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영국, 프랑스 제품도 다수 판매되고 있다. 페이셜 케어 분야를 중심으로 헝가리에 유통되는 주요 제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헝가리에 판매되는 주요 미용기기(주름방지 및 페이셜 케어)>
(단위: HUF)
제품명(주요 기능)
이미지
생산국
가격
TriPollar Stop Eye RF
(주름방지)
이스라엘
7만9990
(약 207달러)
RIO Beauty faceLITE2 LED
(주름방지)
영국
9만9990
(약 258달러)
Lanaform Mini
(페이셜 케어, 미세박피)
벨기에
3만2990
(약 85.2달러)
Upbuty Dorkase
(페이셜 케어, 주름)
일본
2만9990
(약 77달러)
FACE FACTORY Korea Water Peeling
(페이셜 케어, 클렌징)
한국
2만3990
(약 62달러)
SVK France Aveli
(페이셜 케어, 눈가 주름 등 관리)
프랑스
3만9990
(약 103달러)
* USD 1 = HUF 387 적용
[자료: 헝가리 뷰티 기기 판매 웹사이트 Kozmetika Otthon 및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헝가리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헝가리 HS코드 854370 시장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연도
비중
(2023)증감률
2021
2022
2023
전 세계
289,304
225,404
223,141
100.00
-1.00
1
독일
82,422
63,390
55,618
24.92
-12.26
2
중국
65,968
47,939
46,013
20.62
-4.02
3
네덜란드
17,275
19,750
22,923
10.27
16.07
4
프랑스
3,378
4,977
13,780
6.18
176.86
5
대한민국
32,365
10,306
10,141
4.54
-1.60
6
인도네시아
17,941
18,014
10,073
4.51
-44.08
7
루마니아
14,081
6,602
6,283
2.82
-4.83
8
멕시코
5,747
5,261
5,923
2.65
12.60
9
체코
6,342
4,726
5,598
2.51
18.44
10
폴란드
2,070
3,121
5,257
2.36
68.42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11.]
가정용 미용기기를 비롯해 다양한 제품이 포함된 HS코드 854370에 있어 헝가리는 2023년에 약 2억2314만 달러를 수입했다. 이는 2022년 대비 1% 감소한 수치다. 주요 국가를 살펴보면, 독일, 네덜란드, 프랑스, 루마니아, 체코, 폴란드 등 EU 역내 국가와 중국, 한국,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역외 국가로 다양했다. 한국의 경우, 2021년과 2022년에는 수입국 순위 3위였으나 2023년에 수입액이 소폭 감소하며 5위로 하락했다. 프랑스, 체코, 폴란드 등 역내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많이 증가했으나 독일로부터의 수입은 12% 이상 감소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상위 3개국의 수입 비중이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국가는 2~6%대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유통구조
미용기기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다만 미용기기 유통업자들은 개인용 및 가정용 미용기기 판매에 있어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이 강점을 가진다고 언급한다. 유통업자에 따르면, 헝가리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미용기기는 가격이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현장에서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해 온라인 구매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 전자기기 매장인 MediaMarkt에서도 구강 케어 기기, 면도기를 비롯한 미용기기를 구매할 수 있으며, 현지에서 미용제품을 주로 구입하는 dm, Rossmann 등의 드럭스토어에서도 일부 미용기기를 판매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를 거치며 헝가리 온라인 시장이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다수의 미용기기가 온라인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장도 늘어나며 온라인에서 미용기기를 구입하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드럭스토어인 Rossmann, 전자기기 판매점 MediaMarkt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매장에서도 미용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화장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미용기기를 구입할 수 있다.
<Rossmann 및 MediaMarkt의 온라인 매장 미용기기 판매>
[자료: Rossmann 및 MediMarkt 온라인 웹사이트]
관세율
HS코드 854370에 해당하는 미용기기는 EU 외 제3국에서 수입되는 경우 기본 관세율이 3.7%지만, 한-EU FTA에 따라 관세가 면제된다. 다만 수입자는 통관 시에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하며 헝가리의 경우 부가가치세율은 27%다.
인증
헝가리에서 미용기기를 비롯한 전자기기를 유통하기 위해서는 CE 인증이 필수적이다. 또한 제품이 EU 의료기기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면, MDR 인증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제품 수출 전에 해당 제품이 의료기기 규정 적용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해 필요한 인증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사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정용 미용기기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헝가리에서도 2023년 뷰티테크 시장이 25% 성장하고 현지 시장 참여자들도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등 미용기기 시장의 전망은 밝은 편으로 보인다. 최근 K-뷰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 CE 등 관련 인증을 획득하고 준비한다면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자료: Statista, Euromonitor, Rossmann, MediaMarkt, Kozmetika Otthon 등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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