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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과 전자상거래 트렌드로 살펴보는 멕시코 의류시장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조윤후
  • 2024-11-19
  • 출처 : KOTRA

멕시코 의류수입 증가세 지속

실용주의 표방한 중고의류 시장 부상

멕시코 의류시장 트렌드는 '지속가능한 패션'과 '전자상거래'


멕시코 의류 시장은 지속 가능한 패션과 온라인 거래가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의류와 중고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이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팬데믹 이후 의류 전자상거래는 연평균 25%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에 높은 신뢰를 보이고 있다. 주요 의류 브랜드와 쇼핑 플랫폼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시장 점유율을 강화하고 있다. 


1. 지속가능한 패션 및 중고 의류 시장 성장


주간지 Forbes México, Real Estate에 따르면 Z, 밀레니얼 세대 중심으로 화려한 디자인과 선명한 색상을 선호하는 반면 경제적이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는 경험에 소비자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인데 이러한 트렌드 확산으로 기존 소비 주기가 짧은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섬유 폐기물을 줄여 환경을 보호한다는 가치에도 부합하고 새 옷 보다 더 저렴해 실용적이라고 평가받는 중고 의류가 주목받고 있다. 


멕시코내 중고품 거래 사이트 ‘GoTrendier’의 매니저 세실리아 오예로는 "향후 2028년까지 중고 의류 시장이 패스트 패션 시장을 넘어설 것"이라며, "2023년에는 밀레니얼 세대가 중고 의류를 33%로 가장 많이 소비했고, Z세대 또한 26%로 높은 소비를 보였다"고 밝혔다.

 

<GoTrendier에서 C2C 형태로 중고 판매되고 있는 패션 제품들>


[자료: GoTrendier 사이트 화면 캡쳐]


2. 의류 전자상거래 판매 증가


멕시코 온라인판매 협회(AMVO: Asociación Mexicana de Venta Online) 23년 보고서에 따르면, 패션 분야의 온라인판매 성장률은 41.7%, 가전제품, 음료, 전자기기 등 다른 생활 잡화 분야에 비해 두드러진 성장을 보인다. 협회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가 온라인 구매 경험이 있으며, 이 중 80%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병행하여 구매 결정을 내린다고 답변했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높으며, 설문 조사에서매우 신뢰한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오프라인 구매 방식보다 4% 더 높았다.


온라인 구매 채널 성비에선 여성 55% 남성 45%로 여성 성비가 높으며, 여성 온라인 소비자가 남성 소비자들보다 1인당 평균 구매력 높고 주기적으로 의류와 액세서리 구매 성향 을 보였다. 지역별로는 온라인 의류구매가 높은 지역은 멕시코 시티 수도권이 24%로 가장 많았고, 중서부(20%)와 남서부(19%) 그리고 북부(15%)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시장 조사기관 Euromonotor에 따르면 의류 전자상거래는 팬데믹 기간인 2019년에서 2020년 사이 80.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되며 '21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25%대의 성장세를 이어온 것으로 파악된다.

 

<멕시코 의류 전자상거래시장 매출 규모>

(단위: US$ 백만)

연도

매출액

2018

1,416.6

2019

1,745.2

2020

3,144.9

2021

4,159.9

2022

4,725.1

2023

6,115.2

2024

7,672.4

[자료: Euromonitor]


<멕시코 의류 전자상거래시장 연간 성장률>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d7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16pixel, 세로 410pixel 

[자료: Euromonitor]


지난 8월 멕시코에서 개최된 의류판촉 이벤트 ‘HOT FASHION 2024’에서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의류를 구매할 때 가장 생각나는 브랜드나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무엇인가'라는 설문 조사를 진행해 보고서로 발표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의류 브랜드는 Adidas, Puma, Zara, Nike 등이었으며, 인터넷 쇼핑 사이트는 Liverpool, Amazon, Mercado Libre가 상위권으로 집계됐다. 

 

멕시코 의류 수출입과 산업 구조 변화


한편,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CANAIVE, 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l Vestido)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248월까지 멕시코 의류 원 수입 총액은 536330만 달러에 달했다. 이는 2023년 동기 대비 14.4% 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2024년 8월까지 누적된 수출 총액은 486820만 달러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2.2% 증가한 수치다수출은 수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 상반기 무역수지에서 의류산업은 약 6504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멕시코 의류원단 수입 및 수출 세부내용>

(단위: $US 만)

명목

수입

수출

최종 수입

(Importación definitiva)

IMMEX 수입

최종 수출

(Exportación definitiva)

IMMEX 수출

금액

302,690

233,640

47,880

438,940

총액

536,330

486,820

*IMMEX: 임시 수입에 대한 부가세 유예 프로그램

[자료: CANAIVE]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수입 및 수출과는 별개로 멕시코 20242분기 의류산업의 국내총생산 내 비중은 7분기 연속 8% 감소했다. 이는 해외기업의 DE MINIMIS제도(모든 비원산지 투입물의 가치는 상품 Fob 가격의 1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악용과 환율 변동에 의해 발생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완제품 의류의 가격책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멕시코 현지 의류 업체 등록 수 및 고용인원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멕시코 사회 보장 기관(IMSS) 자료에 따르면 248월 기준 의류산업 노동자로 등록된 노동자 수는 253653명이며 23년 같은 달보다 26332명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며 한국의 통계청에 해당하는 국립통계지리원(INEGI)의 제조업 월간 조사(EMIM)에서도 248월 기준, 의류 제조 부문에서 인력수는 전년대비 7.5%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멕시코에서 의류 제조업으로 등록된 업체 수 또한 감소세로 파악되는데 248월 기준 7732개로 확인되며 이는 2023년 같은 달보다 358개 감소한 수치에 해당된다. 이러한 감소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팬데믹으로 인한 의류 수요 감소와 이에 따른 구조 조정이 꼽힌다. 또한 2023년과 20년 사이 ShienTemu 해외 의류 플랫폼 업체들의 관세 회피로 인해 연간 32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을 입는 등 멕시코 시장 내 불공정 경쟁을 그 배경으로 언급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규제와 프렌드쇼어링의 확산 


Shien, Temu  해외 의류 플랫폼 업체의 관세 회피를 막기 위해 최근 멕시코 경제부는 해외에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입되는 제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 보호 문제를 대외무역법 수정 합의안 초안에 포함시켰다. 해당 합의안은 국가 규제 개선 위원회(CONAMER)에서 검토되고 202511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이 수정안이 현실화될 시 국내 택배 배송 서비스나 그 외 3자 제공 기타 배달 서비스로 수입된 품목들은 통관 시 가격이 2500달러를 초과할 수 없으며, 동일 방식으로 월 10회 이상 수입할 수 없는 등, 한국 및 해외 전자상거래 업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멕시코 내 프렌드쇼어링으로 생산기지가 이동이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프렌드쇼어링이란 정치적, 경제적으로 자국과 우호적인 국가로 생산 기지를 이전하는 행위를 뜻한다. 의류 관련 잡지인 Fashion Network의 기고에 따르면, 2023년부터 해외 의류업계는 현지 유통센터와 프렌드쇼어링을 통해 주요 목표 시장인 미국과의 지리적 근접성을 고려한 인접 국가로의 진출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해당 예시로온라인 패션 브랜드인 Shien과 Temu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멕시코와 브라질에 유통 기지를 이전해 미국 패스트 패션 시장에 진출한 사례가 있다.


전망 및 시사점


멕시코의 의류 시장은 전자상거래 이용 증가와 지속가능한 패션 트렌드 확산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고급 의류와 중고 의류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친환경적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의류 소비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현지 의류 유통업체 관계자인 J씨는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기업들이 멕시코 시장에서 중국산 저가 제품이나 나이키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고품질의 친환경 의류 제품 라인을 확대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러한 제품이 MZ세대를 중심으로 높은 소비 수요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 세대의 구매력을 고려하면 Amazon과 Mercado Libre와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멕시코 의류 시장은 소비자의 친환경 의식 증가와 더불어 디지털 구매 경험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과 효율적인 온라인 유통망 구축을 통해 멕시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의류 시장 SWOT 분석>

강점 (Strengths)

약점 (Weaknesses)

전자상거래 성장: 멕시코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202324.6% 성장)은 의류 브랜드에 더 넓은 시장 접근성을 제공한다.

글로벌 브랜드 영향력: 나이키, 자라, 유니클로와 같은 주요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미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고급 및 중고 의류 시장 성장: 고급 제품과 중고 의류의 수요 증가로 브랜드가 다양한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지속 가능한 패션 대응 부족: 일부 현지 브랜드는 아직 친환경 소재와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대응이 부족해 미래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디지털 전환 속도: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에 의존하는 브랜드들은 전자상거래로의 빠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회 (Opportunities)

위협 (Threats)

지속 가능한 패션 트렌드: 친환경 패션 제품 및 중고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패션을 강화하는 브랜드에 새로운 시장 기회가 열릴 수 있다.

다양한 판매 채널 활용: 전자상거래, 오프라인 매장, 카탈로그 주문 등 다양한 채널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고객층을 확장할 수 있다.

고급 의류 및 맞춤형 서비스: 고급 의류 및 맞춤형 의류 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글로벌 경쟁: 나이키, 자라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이미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갖추고 있어, 신규 진입 기업이나 지역 브랜드에 불리할 수 있다.

환경 규제 강화: 지속 가능한 패션 트렌드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강화될 경우, 친환경 소재 및 생산 공정에 대한 투자가 부족한 브랜드는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간 경쟁: 전자상거래 채널의 성장으로 경쟁이 심화되며, 브랜드가 플랫폼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지 않으면 가격 경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자료: 멕시코 경제부, 멕시코 사회 보장 기관(IMSS), 멕시코 의류업 상공회의소, 멕시코 온라인판매 협회, 멕시코 의류 종사자 단체, Forbes México, Real Estate, Fashion Network, Revista Transportes y turismo, Euromonitor, Statista, GoTrendier,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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