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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물류 파업 동향 및 시사점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이연옥
- 2024-11-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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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물류 파업 장기화시 글로벌 물류 흐름에 영향 불가피
임금 인상, 근무 환경 개선, 자동화 도입에 따른 고용 안정 등이 주요 파업 배경
해상, 철도 운송 등 주요 파업에 대비 필요
최근 몇 년간 캐나다에서 발생한 물류 파업은 한국 기업들의 캐나다 교역에 중요한 리스크로 떠오르고 있다. 철도, 해상, 항공, 국경서비스 등 물류 핵심 부문에서의 파업은 물류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출입을 진행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여러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캐나다는 북미 전체 물류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국과의 교역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쳐 세계 원자재 및 식품 수급에도 중요한 요충지로 간주된다. 국내 기업들의 효율적인 리스트 대비를 위하여 지난 10년간의 주요 물류 파업 현황을 정리하여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캐나다 파업 동향
캐나다 정부가 지난 8월에 공유한 ‘산업 분야 및 연도별 작업 중단 현황(Work Stoppages by Sector and Year)’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4년 7월까지 140만 명 이상의 노조원이 1,100건 이상의 파업에 참여했다. 최근 5년 간(2019-2023) 파업 또는 협상을 이유로 작업이 중단된 사례는 115건에서 745건으로 547.82%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수년간 지속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해당 경향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며,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파업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2023년, 파업으로 인해 가동이 중단된 밴쿠버 항구 하역장>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주요 물류 노조들은 임금 협상, 근무 환경 개선, 자동화 도입에 따른 일자리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상 중이다. 철도, 항만 운송 등과 같은 주요 물류 부문에서 발생하는 파업은 미국 외 글로벌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캐나다 물류 체인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BC주 항만 파업, 철도 파업(CN 및 CPKC Railway), 그리고 캐나다 국경서비스청(CBSA) 파업 동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BC주 항만 파업 동향
○ BC주 항만 역할
BC주는 캐나다 서부에 위치한 주요 항만 지역으로, 북미에서는 두 번째, 캐나다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항만을 운영하고 있다. BC주 항만(BC Fort)은 목재, 곡물, 광물 등 캐나다 주요 자원의 수출 허브 역할을 하며, 캐나다 전체 물동량 중 3분의 1이 BC주 항만을 통해 운송된다. 연간 1억 4,500만 톤 이상의 화물이 처리되며, 밴쿠버 항과 프린스루퍼트 항구 등의 주요 항구는 북미 도로 및 철도과 연결되어 있어 북미 전체 공급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북미의 ‘서부 게이트’로서 한국을 포함한 주요 동아시아 국가와의 교역이 활발해, 국내 기업의 무역에 중요한 전략적 위치를 차지한다.
○ BC 주 항만 파업 동향
<최근 10년 간 BC주 항만 파업 동향>
연도
파업 진행
기간
참여 인원(명)
주요 쟁점
결과
2014
O
2/26~3/26
1,250
임금 협상, 근로 조건 개선
임금 인상과 근로 조건 개선에 합의하며 파업 종료
2018
X
-
6,000
계약 갱신, 근무 시간 조정
입금 조정 및 근로 조건 개선에 합의하며 협상 종료
2020
X
-
7,400
코로나19 이후 안전한 작업 환경 확보 및 임금 인상
입금 인상과 안전 조치 개선에 합의하며 협상 종료
2023
O
7/1~7/13
7,400
임금 인상,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보호
캐나다 정부의 중재와 임금 인상 제안을 수용하며 파업 종료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국제항만창고연합 노조(ILWU, International Longshore and Warehouse Union)는 크레인 운전사, 하역 작업자 등 약 7,400명의 항만 근로자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항만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계약은 3~5년 주기로 갱신되며, 갱신 시기에 파업 가능성이 높아진다. 최근 몇 년간 BC 항만에서의 파업에서 주요 쟁점으로 항만 자동화가 등장,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우려하여 고용 안정을 요구하고 있다.
BC 항만 파업은 캐나다 주요 자원의 수출 경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칼륨을 비롯한 비료와 같은 주요 자원의 수출이 차질을 빚을 경우, 전 세계 식품 공급망에도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다.
캐나다 정부는 2023년 캐나다 전체 해상 화물의 40% 이상을 처리하는 밴쿠버 항구에서 13일간 진행된 파업으로 인하여, 100억 캐나다 달러 상당의 무역 손실을 겪었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철도 파업 동향
○ 캐나다 철도 기업 현황
캐나다 국영철도(CN Railway, Canadian National Railway Co.)와 캐나다 퍼시픽 철도(CPKC, Canadian Pacific Kansas City Railway)는 캐나다 내 화물 운송의 약 80%를 담당하며, 캐나다 내 수출입 뿐만 아니라 캐나다 – 미국 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CN Railway는 캐나다와 미국 중부, 서부를 가로지르는 약 20,000 마일의 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약 2,500억 캐나다 달러 상당의 상품을 운송한다. CPKC는 캐나다 서부와 미국 북부에 강력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원유 및 비료 수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캐나다 철도 파업 동향
<최근 10년 간 캐나다 주요 철도 기업 파업 동향>
연도
업체
파업 진행
기간
참여 인원(명)
주요 쟁점
결과
2015
CPKC
O
2/15~2/16
3,300
임금 협상, 근로 조건 개선
캐나다 정부의 강제 중재 논의 중 노사 간 협상 타결
2018
CPKC
O
4/21~4/27
3,000
근무 시간 조정, 피로 관리 정책, 임금 인상
노사 간 합의하며 파업 종료
2019
CN
O
11/19~11/26
3,200
임금 인상, 근무 시간 문제, 안전한 근로 환경
노사 간 합의하며 파업 종료
2022
CPKC
O
3/20~3/22
3,000
임금 인상, 근무 조건, 연금
노사 간 합의하며 파업 종료
2024
CN
O
8/18~8/22
6,500
근무 시간 조정, 안전한 작업 환경, 약물 사용 보장
캐나다 정부의 강제 중재로 파업 종료, 노조는 법적 항소 진행 중
2024
CPKC
O
8/21~8/24
3,500
근무 시간 조정, 휴식 시간 규정, 임금 인상
캐나다 정부의 강제 중재로 파업 종료, 노조는 법적 항소 진행 중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CN Railway와 CPKC Railway 주로 근로 시간 조정과 임금 협상을 둘러싼 갈등에서 발생한다. 철도 파업이 장기화되면 캐나다 경제와 북미 무역에 큰 영향을 미치며, 캐나다 정부는 공급망 안정성을 위해 종종 강제 중재를 시행한다. 이에 다른 파업과는 다르게 파업의 기간이 최대 7일로 빠르게 파업이 종료되는 경향이 있다.
2024년 8월에 진행된 파업의 경우 캐나다 전역 공급망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캐나다와 미국을 잇는 주요 화물 운송도 중단되었다. 국제적 신용평가 기관 Moody’s 는 캐나다 철도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하루 3억 4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4년 파업은 캐나다 정부의 강제 중재로 인해 파업이 종료되었으나, 노조는 이 결정에 대해 법적 항소를 진행중인 상태이다.
캐나다 국경서비스청(CBSA) 파업 동향
○ CBSA 역할
CBSA(Canada Border Services Agency)는 캐나다의 국경을 관리하며, 수출입 물품 통관, 여행자 관리, 이민 절차 등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다. CBSA 소속 직원들의 파업은 국경 통과 지연과 물류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들의 수출입에도 큰 영향을 준다.
○ CBSA 파업 동향
<최근 10년 간 캐나다 CBSA 파업 동향>
연도
파업 진행
기간
참여 인원(명)
주요 쟁점
결과
2014
X
-
4,800
임금 인상, 근로 조건 개선, 안전한 작업 환경
임금 인상과 근로 조건 개선에 합의하며 협상 종료
2018
X
-
5,000
새로운 근로 계약 협상, 임금 및 휴식 시간
근로 조건 개선에 합의하며 협상 종료
2021
O
8/5~8/6
8,500
임금 인상, 위험 수당, 안전한 작업 환경
임금 인상과 근로 조건 개선에 합의하며 파업 종료
2024
X
-
9,000
임금 인상, 근무 시간 조정, 안전한 작업 환경
캐나다 정부와 임시 합의 도달하여 파업 무산
[자료: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캐나다 공공 서비스 연합(PSAC, Public Service Alliance of Canada)는 캐나다 전역 약 24만 명의 공공서비스 근로자를 대표하고 있으며, 그 중 CBSA에서 근무하는 조합원은 약 9천 명이다. CBSA 근로 조건 협상은 약 3년을 주기로 이루어지며, 임금 협상과 근무 조건 개선이 주된 쟁점이다. 2024년 파업 시 합의된 내역은 2022년 6월로 소급 적용되어 2026년 6월 20일까지 유효하다.
CBSA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필수 인력으로 분류되며, 파업이 발생해도 국경이 완전히 폐쇄되지는 않는다. 파업의 기간도 짧은 편이다. 다만, 통관 절차의 지연으로 인해 수출입 물류 흐름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2021년 파업 시, 일부 캐나다-미국 국경에서는 대기 시간이 2시간 이상 지연되었다.
시사점
캐나다의 주요 물류 파업은 주로 임금, 근무 조건에 대한 협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최근에는 자동화에 따른 고용 안정성 문제도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분쟁들은 철도, 해상, 항공 운송 등 핵심 물류 체인에 영향을 미친다. 2023년 기준 캐나다의 총 교역액은 총 1조 5,400억 캐나다 달러에 달하며, 특히 미국과의 교역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해 미국을 포함한 주요 교역국에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정학적 이슈와 공급망 불안으로 대체 경로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캐나다의 파업이 장기화된다면 글로벌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안정적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캐나다 파업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체 운송 수단 및 주요 원자재와 제품의 안전 재고를 확보하는 등 적극적인 선제적 대응 계획을 구축하고 있다. 우리 기업 또한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이러한 노력에 더욱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자료: The Strike In 2023 At British Columbia Ports: Selected Economic Impacts And Federal Actions(2024.4), Moody’s, CBC, The Globe and Mail, CTV News, Trade and Invest BC 그 외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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