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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바이어에게 듣는 뷰티 시장 진출 방법 및 주의 사항
- 현장·인터뷰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예찬
- 2024-11-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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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수 및 천연 메이크업 위주의 시장, 클렌징 및 토너 등 K-스킨케어 관심 증가
스킨케어 및 색조제품의 기능성과 가성비가 중요하게 인식됨
보건등록 등 인증문제로 대형 유통망은 로컬 도매상을 통한 구매 선호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시장 현황 및 전망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색조, 선케어 산업의 2023년도 총 시장 규모는 1억441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성장했다. 2024년도에는 5.8% 성장해 1억5244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4~2028년 연평균 5.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그중 선케어 시장은 연평균 6.1%로 가장 높은 성장율이 전망된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주요 3개 산업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 US$ 천, %)
품목군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8년*
증감률('23/'22)
'24년~'28년
연평균 성장률
스킨케어
73,513.7
78,472.8
89,358.4
98,625.9
104,453.0
129,414.7
10.4
5.5
색조
25,534.9
29,170.7
36,047.3
39,969.2
42,051.0
50,709.0
10.9
4.8
선케어
4,028.6
4,280.6
5,014.2
5,555.1
5,936.9
7,519.1
10.8
6.1
소계
103,077.2
111,924.1
130,419.9
144,150.2
152,440.9
187,642.8
10.5
5.3
*주 : 전망치
[자료 :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10.25.]
도미니카공화국 국가별 화장품 수입 동향
도미니카공화국의 2023년 대 한국 화장품 수입은 전년 대비 20.5% 성장해 수입 규모 10위, 수입 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수입국 중에서 미국의 수입액이 가장 높았으며, 전체 수입 시장의 32.5%의 비중을 차지했다. 콜롬비아(26.6%), 프랑스(10.7%), 스페인(9.0%)이 그 뒤를 잇고 있다. 특히 콜롬비아산 제품의 수입 비중은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HS 3304) 수입 동향>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
'21년
'22년
'23년
증감률
('23/'22)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43,817.3
100.0
69,730.4
100.0
73,977.3
100.0
6.1
1
미국
17,216.1
39.3
25,102.5
36.0
24,022.0
32.5
-4.3
2
콜롬비아
7,118.7
16.2
18,040.0
25.9
19,688.1
26.6
9.1
3
프랑스
4,532.1
10.3
6,142.4
8.8
7,918.7
10.7
28.9
4
스페인
4,971.4
11.3
5,944.8
8.5
6,640.0
9.0
11.7
5
멕시코
2,725.9
6.2
4,040.7
5.8
4,083.1
5.5
1.1
6
중국
1,934.1
4.4
2,851.6
4.1
2,896.2
3.9
1.6
7
폴란드
443.0
1.0
850.1
1.2
1,429.7
1.9
68.2
8
이탈리아
1,074.2
2.5
1,806.8
2.6
1,303.0
1.8
-27.9
9
캐나다
791.5
1.8
965.7
1.4
1,026.3
1.4
6.3
10
한국
633.7
1.4
806.2
1.2
971.3
1.3
20.5
그 외
2,376.6
5.6
3,179.6
4.5
3,998.9
5.4
25.8
*주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자료 : Global Trade Atlas(GTA), 2024.10.25.]
주요 유통채널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오프라인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은 슈퍼마켓, 소규모 식료품점, 백화점, 미용 전문점 등을 포함한다. 2023년 기준 스킨케어는 오프라인으로 97.5%, 온라인으로 2.5%, 색조는 오프라인으로 91.6%, 온라인으로 8.4%, 선케어는 오프라인으로 96.4%, 온라인으로 3.6%가 판매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색조, 선케어 유통망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
품목군
유통구조
2021
2022
2023
오프라인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스킨케어
98.0
2.0
97.7
2.3
97.5
2.5
색조
93.3
6.7
92.7
7.3
91.6
8.4
선케어
96.1
3.9
96.6
3.4
96.4
3.6
[자료 :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2024.10.25.]
관세율 및 규제
HS코드 3304에 해당하는 화장품의 도미니카공화국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도미니카공화국 HS 3304 수입 관세율표>
HS CODE
내용
관세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20%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
20%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
20%
3304.3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20%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
20%
3304.99
기타
20%
[자료 : 관세청 (Direccion General de Aduanas, DGA)]
현지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 개요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은 도미니카공화국 뷰티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을 위해 도미니카공화국의 주요 한국 뷰티 제품 수입 유통업체인 PIBUKOR사의 ISIS QUIÑONES 대표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PIBUKOR는 2017년 설립한 업체다. 스킨케어 중심으로 성장해 루틴 체험행사, 인플루언서를 통한 인스타그램 홍보 등으로 인지도를 넓혔다. 현재는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도 판매 중이다. ISIS QUIÑONES 대표는 2008년부터 2년간 한국에서 유약하며 국제무역학을 수학했다. 이후 미국에서 2년간 프로젝트관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어릴 적 여드름 피부로 많은 고생을 하였지만 한국 유학 생활을 하면서 접한 한국 화장품 및 케어 제품으로 극복한 것을 기억하며, 한국의 뷰티 제품을 여행가방으로 가지고 오기 시작하면서 개인 사업을 시작했다. 2017년 200~300달러로 시작한 사업은 N사 D브랜드 독점권을 받으며 성장해 현재는 연간 약 10만 달러의 제품을 수입 중이다. 공급업체의 중남미(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에콰도르, 콜롬비아) 진출을 도와주며 로열티를 받고 있다. ISIS QUIÑONES 대표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의 거래 현황, 유통 과정, 홍보 방식, 제품 등록 절차 및 비용, 관세 및 기타 관련 비용, 주의 사항 등을 확인했다.
<PIBUKOR사의 한국 뷰티 체험행사 현장>
[자료 : PIBUKOR]
인터뷰
Q1) 중남미 다른 지역에도 진출해 로열티를 받는다고 들었다.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제품을 받은 뒤 타 지역으로 수출을 하는 것인가?
A1) 중남미 다른 지역은 공급업체가 바이어와 조율하여 제품을 해당 국가로 바로 수출하고 있으며 나는 바어이 발굴을 도와주며 로열티 계약서를 작성한다. 수출이 이루어질 때마다 수출금액에 n%의 로열티를 받고있다.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제품을 받은 뒤 타 지역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관세청(Direccion General de Aduanas, DGA)에서 관리하는 세관창고를 보유하여야 하지만 아직 동 영역에는 진출하지 않았다.
도미니카공화국의 세관창고(Depósito Aduanero)은 법률 번호 3489(일반 관세법(Ley General de Aduanas))로 관리되며, 공공 세관창고와 사설 세관창고가 있다. 공공·사설 창고 모두 관세청의 관리 감독을 받으며, 외국 제품이 국내로 수입된 후 세금을 유예한 상태에서 보관될 수 있는 장소로, 수출 또는 재수출을 위해 제품을 일시 보관할 때 유용하다. 대체로 6개월에서 1년까지 허용된다. 수출 또는 재수출시 관세나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Q2) 어떤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2) 한국의 여러 브랜드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D제품은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유통망인 Farmacia Carol(대형 약국 체인)과 Aliss(가구 및 생활용품 대형 마트 체인)에 입점 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뷰티 제품들의 사용법 및 루틴 강연 초청과 교육을 통해 제품을 소개 및 홍보를 하고 있다.
<‘24년 10월 22일 Aliss마트 내 진행한 한국 뷰티 체험행사 현장>
[자료 : PIBUKOR]
Q3)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지, 또한 현지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은 어떤지 궁금하다.
A3) 한국에서 발송을 대행해주는 파트너가 있으며, 인천 또는 부산에서 컨테이너 반 조금 넘는 수량을 수입하고 있다. 회사 안에 뷰티 제품을 보관할 창고가 있으며, 최근 자리가 부족하여 작은 창고 하나를 더 임대하였다. 물론 두 창고 다 '공공 보건 및 사회 복지부(Ministerio de Salud Pública y Asistencia Social, MSP)'의 감사를 통해 허가를 받았다. 이러한 허가와 등록으로 인해 처음 진출하는 기업은 높은 투자금으로 인해 허들이 높은 편이다. 6년 전 까지만 하더라도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가 다소 낮았다. 팬데믹 이후 현지 스킨케어 관심이 증가함과 더불어 한국 드라마 인기가 증가하며 현재 한국 뷰티 제품의 대한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Q4) 제품 홍보방식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A4) 제품의 브랜딩이 중요하다 생각하며,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 홍보 및 사용법을 공유하며 홍보하고 있다. 대형 유통망인 Plaza Lama, Sirena 등은 (대형 마트) '뷰티 주간'을 통해 제품들을 홍보하고 있다. PIBUKOR도 초청받아 제품을 홍보한 적이 있다.
<2024년 10월 22일 Aliss마트 내 진행한 한국 뷰티 체험행사 현장>
PIBUKOR 홈페이지
PIBUKOR 인스타그램
[자료 : PIBUKOR(홈페이지: https://www.pibukor.com/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pibukor/)]
Q5) 현지에 오래 있으면서 대형 유통망과 협업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나?
A5) 도미니카공화국의 대형 유통망들은 단순 유통으로 약 30% 정도의 마진 확보를 주로하며, 수입에는 전문적인 지식 및 경험이 없다. 예외로 Bravo라는 유통망은 OEM 방식으로 뷰티 제품을 수입 및 판매하고 있다.
Q6) 만약 새로운 제품을 가지고 오면 판매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나?
A6) 제품 판매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든 제품을 판매할 수 있지만, 문제는 이 제품들을 등록 및 시장에 선보이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아는 사람을 만나 그 사람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브랜드 런칭하는 법을 알고 있으며, 동업인의 연구실에 제품을 납품하기도 하였다.
Q7) 제품 등록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A7) 모든 브랜드는 '국가 산업 재산권 사무소(Oficina Nacional de la Propiedad Industrial, ONAPI)'에 등록해야 한다. 각 제품은 개별로 '공공 보건 및 사회 복지부'에 등록해야 한다. 제품 등록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약 1년 이상)과 비용이 필요하다. 필요한 서류는 우수 제조 관리(Good Manufacturing Practice Certificate, GMC)인증과 자유 판매 증명서(Certificate of Free Sale, CFS)다.
Q8) 도미니카공화국에 진출해 화장품을 판매할 계획이 있는 기업에게 팁이 있다면?
A8) 직접 진출·판매를 할 경우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하며 좋은 팀을 꾸려야 한다. 내부적으로 일하는 직원, 등록 관리하는 직원, 판매, 홍보(디지털) 등이며, 첫 1년은 수익을 거두기 어려우며 2년째부터 수익성 실현 가능하다. 오프라인으로 판매할 계획이면, 대형 백화점 매장 임대를 하여야 하며, 월 임대료는 약 2000~4000 달러다. 온라인 시장이 더 좋다고 생각하며, 제품이 좋으면 금상첨화이지만 제품이 별로 여도 판매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우리는 매달 200,000도미니칸 페소(약 3300 달러)를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다. 제품 등록에만 1년에 시간이 소요되며,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기까지 약 2년에 시간이 걸린다.
기존 판매 기업과 협업하는 경우도 있다. 이미 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에 찾아가 제품 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커미션 또는 로열티를 받는 방식이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를 '국가 산업 재산권 사무소'에 등록해야 바이어가 공급업체에 연락을 취해 직접 거래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브랜드 등록은 용이한 편이다. 국가 산업 재산권 사무소에 4000~5000도미니칸 페소(약 67~83 달러)를 지불하고 약 5개월 뒤에 등록된다.
Q9) 관세는 어떻게 되는지?
A9) 제품 FOB가격에서 약 50%를 세금+통관 비용으로 생각 하여야 한다. 도미니카공화국은 CIF 금액으로 세금을 책정하며, 임의로 부과하는 보험료 1.5~2%, 18%의 부가가치세, 20%의 관세, 통관사 비용 등이 들어간다. 도미니카공화국은 유럽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어 유럽 제품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Q10) 제품의 유통기한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A10) 뷰티 제품의 경우 약 2~3년의 유통기한이 있으며, 이를 관리하는 팀이 따로 있다. 지금까지 판매량을 조사하여 1년 안에 판매할 수 있는 수량을 예상하여 수입하고 있다.Q11) 추가로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A11) 판매는 쉽지만 제품 등록 및 회사 설립이 어렵고 독점 MOQ를 낮게 잡아야 한다. 현지 기업들은 계약 단계에서 5만~10만 달러 이상의 투자는 꺼린다. 이는 바이어가 제품을 등록해야 하며, 등록하기 위해 제품별로 약 2000달러의 비용이 들어가며, 등록 승인이 되기까지 1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바이어별로 제시하는 조건이 달라서 협상 시 결정해야 한다.
관련 기관
Av. Dr. Héctor Homero Hérnandez, Esq. Av. Tiradentes, Ens. La Fe, Santo Domingo, R.D. 10514ventanillaunica@ministeriodesalud.gob.do
Av. Santo Tomás de Aquino, Santo Domingo 10105
Ave. de Los Próceres Núm. 11, Los Jardines del Norte, Santo Domingo, D.N.
시사점
도미니카공화국은 팬대믹 이후 미용, 건강 등의 관심이 증가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국민소득 증가로 인해 미용산업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스킨케어 및 색조 제품의 기능성과 가성비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천연 재료로 만든 제품의 인기가 높다. 국민소득 증가로 실외 스포츠의 인기가 증가하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선케어 시장의 성장이 돋보인다.
도미니카공화국의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확대 중이고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국내기업의 진출 기회가 있다. 인근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사례가 있을 경우 시장진출 용이하다. 많은 소비자와 바이어들이 미국, 온라인 쇼핑 사이트 등을 통해 한국 화장품을 접하고 있으므로 미국 시장 납품 성공사례가 있을 경우 현지 바이어들에게 좋은 레퍼런스가 될 수 있다. 또한 주위 국가들의 한국 뷰티 제품 인기 증가로 인한 동일 언어·문화권인 중남미 타 국가에서의 마케팅 자료(인플루언서 활용 홍보자료, 스페인어 SNS 계정 등) 등도 현지 마케팅 시 유용하다.
제품 등록과 승인 비용 및 기간이 높아 현지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증능력과 의지를 갖춘 로컬 기업과의 협업이 중요하다. 적절한 인증 획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수입·유통되는 경우가 일부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나 이러한 경우 대형 유통망 납품 불가 등 장기적인 성장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바이어들에 따르면 세관의 검증절차도 점점 강화되고 있으므로 GMP 인증 등 수출을 위한 필요서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자료 :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청, 개인 및 가정 위생 제품 제조업체 협회, Global Trade Atlas(GTA), 바이어 인터뷰 내용 등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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