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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중국 국제 라이센싱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8-01
  • 출처 : KOTRA

2023년 중국 라이선스 상품 시장 규모 1400억 위안에 달해

e-스포츠 부흥으로 게임 IP 상품화 가장 활발

전시회 개요

 

<2024 중국 국제 라이센싱 전시회>

전시회명

2024 중국 국제 라이센싱 전시회

(全球授权展, LEC)

개최기간

2024717~19, 3

장소

국가회전중심(国家会展中心, NECC)

주최 기관

英富曼集团, Informa Markets

규모

전시 면적 48000이상,

400여 개 사 참가

전시 분야

애니메이션, 문학, 게임, 출판사, 비디오, 기업 브랜드

홈페이지

https://www.licensingexpochina.com/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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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600pixel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전시장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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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현장 스케치

 

지난 7월 17부터 19일까지 총 3일간 국가회전중심에서는 ‘2024 중국 국제 라이센싱 전시회(LEC)’가 개최됐다.

 

전시회에는 텐센트(腾讯), 유쿠(优酷및 알리바바의 IP(Intellectual Property) 운영 자회사인 아리위(阿里鱼등과 같은 유명 IT 기업의 IP 관계자들과 고궁 박물관, 베이징 동물원 등의 라이센서(Licensor, IP 소유자) 업계, 라이센시(Licensee, IP 대여자업계기타 쿵푸팬더(功夫熊猫), 산리오(三丽鸥) 등의 다양한 캐릭터 업체들도 참석하여 뜨거운 현장 분위기를 보였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며 주요 소셜 미디어인 웨이보(微博)에서 약 36만 명의 팬을 보유한 팬더 '멍란(萌兰)'의 현장 대형 부스에는 참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이 베이징 동물원의 IP를 활용한 멍란 캐릭터는 중국의 풍부한 전통문화와 깊은 역사를 전달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전시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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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베이징 동물원 홈페이지]

 

무형문화재 IP를 보유한 국가박물관

 

2024년 국가 1급 박물관으로 선정된 '우문화박물관(吴文化博物馆)'은 우지(吴地) 문화의 만년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시하는 박물관이다. 해당 박물관은 현장에서 샹산방(香山帮) 전통 건축 기법과 쑤저우 옥 조각(苏州玉雕) 기술 등의 무형유산쑤저우 자수(苏绣)와 커쓰(缂丝) 등의 섬세하게 짜여진 비단 공예 등 IP로 등록되고 상품화된 다양한 문화 공예품을 현장에서 선보였다. 

 

<A박물관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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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eixin Image_20240722150056.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600pixel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어린이 교육 전문 IP B

 

B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일본 교육업체로 자사 IP인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문구 용품을 만드는 회사다. 현장에서 만난 B사 관계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자사 캐릭터를 활용해 각 성장 단계에 맞는 도서와 장난감, 그리고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호랑이 캐릭터는 아이들 교육 영상에서 올바른 치아 관리 습관, 정확한 손 씻기 방법 등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들을 재미있게 전달하는 매개체로 활용되어 많은 부모들의 선택을 받고 있었다.


<B사 전시회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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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Weixin Image_202407221452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50pixel, 세로 600pixel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촬영]

 

시장 동향

 

2023년 동우증권연구소(东吴证券研究所)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체 라이선스 관련 기업수(글로벌 기업 포함)는 654개, 라이선스 관련 사업건수만 2500건에 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23년 라이선스 상품 관련 시장 규모는 이미 1400억 위안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8~2023년 중국 라이선스 상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fe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8pixel

[자료: 동우증권연구소(东吴证券研究所)]


한편 2023년 글로벌 IP 시장에서 매출액 상위 50위에 포함된 업체들을 살펴보면, 게임 업종이 12개로 전체 업종에서 약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의 폭발적인 성장과 e-스포츠 인기로 관련 업계의 IP 매출액 규모도 지속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다음으로는 웹툰, 애니메이션과 영화 관련 업종의 IP 매출액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상위 50개 기업 중 캐릭터 관련 IP는 바비(芭比)와 헬로키티(hello kitty) 뿐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매출액 효과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글로벌 IP기업 TOP50 업종별 분포>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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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동우증권연구소]

 

반면에 IP를 활용한 '굿즈(Goods)'로 거둬들이는 수익은 캐릭터 분야가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는데, 캐릭터 당 창출한 평균 수익은 303억 달러에 달하였으며, 캐릭터 IP의 수익 중 97%가 이 굿즈를 통해 창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게임 IP, 영화 IP의 굿즈 수익은 전체 업종별 굿즈 수익 평균치인 126억 달러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업종에서는 IP 굿즈를 통한 부가적인 수익창출이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2023년 글로벌 IP 기업 TOP50 업종별 굿즈를 통한 수익액>

(단위: 억 달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fe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9pixel

[자료: 동우증권연구소]

  

중국 브랜드 IP 현황

 

2023년 타오바오, 티몰이 연간 IP 상품 거래액 기준으로 발표한 ‘2023년 브랜드별 IP 순위에 따르면, 상위 50개 브랜드 중 중국 로컬 IP17개에 달했으며, 그중 게임 관련 IP만 7개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순위에 든 중국 로컬 IP 중에선, 미하유(MiHoYo,米哈游)에서 개발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 '원신(元神)'의 매출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예술장난감(아트 토이), 컬렉터블 피규어 제작 판매사 '팝마트(POP MART, 泡泡马特)'가 뒤를 이었다.

 

<2023년 중국 전체 IP 순위 탑10>

순위

IP 명칭

IP 유형

소속 기업

1

원신

(Genshin Impact, 元神)

게임

미하유

(MiHoYo,米哈游)

2

팝마트

(POP MART, 泡泡马特)

기타

팝마트

(POP MART, 泡泡马特)

3

고궁

(Forbidden City, 故宫)

기타

고궁 문화 창작

故宫文创

4

비덕

(B.DUCK, 小黄鸭)

오리지널

셈크

(B.Duck Semk Holdings International Limited, 小黄鸭德盈)

5

빛과 밤의 사랑

(Evan,光与夜之恋)

게임

텐센트

(Tencent,腾讯)

6

쉐왕

(Xue Wang, 雪王)

오리지널

밀성빙성

(Mixue Co., Ltd, 蜜雪冰城)

7

나의 붉은 고래

(Big Fish & Begonia,大鱼海棠)

애니메이션

비앤티

(B&T,彼岸天文化)

8

명일방주

(Arknights,明日方舟)

게임

하이퍼그리프

(HYPERGRYPH, 鹰角网络)

9

붕괴3rd

(Honkai Impact 3rd,崩坏3)

게임

미하유

(MiHoYo,米哈游)

10

에기 파티

(Eggy Party,蛋仔派对)

게임

넷이즈

(NetEase.com, Inc.网易)

*: 상기 순위는 2023년 타오바오(淘宝), 티몰(天猫) IP 관련 상품 거래액 기준

[자료: leinewspaper]

 

중국 IP 상품 판매채널

 

한편 상하이 IP산업센터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23다양한 IP 상품이 가장 많이 판매된 경로는 라이브 방송으로, 전체 판매경로에서 차지한 비중이 전년 대비 6.5% 가한 39.6%로 나타났다. 틱톡(抖音), 콰이쇼우(快手), 샤오홍슈(小红书)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 방송이 진행되어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었던 영향으로 보인다. 

 

그다음으로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인 타오바오(淘宝)를 통한 IP 상품 판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2023년 해당 플랫폼을 통해 IP 관련 상품을 구매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이 약 26%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오바오는 다양한 상품군을 판매하고 있으며, 높은 액티브 유저수와 플랫폼 거래 신뢰도에 기반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중국 IP 상품 주 판매경로>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fe404c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2pixel, 세로 416pixel

[자료: 상하이 IP산업센터(上海文创IP产业中心)]

 

시사점

 

IP는 특히 콘텐츠가 가장 중요한 AI 시대에 핵심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영화,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기존의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여 AI 기술과 결합된 또다른 창작물을 만들기 위해선 라이센싱 요소가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제 2, 제 3의 창작물도 또다른 IP 자원으로서 효과를 갖는다. 이번 라이센싱 전시회 주최 측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IP는 향후 기술 혁신과 콘텐츠 발전의 핵심 요소로 다양한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 전망하며, 창작자들의 IP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조치가 매우 중요할 것이라 지적했다. 

 


자료:  LEC 전시회 사이트, 베이징 동물원 홈페이지, 동우증권연구소, 상하이 IP산업센터,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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