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세계 웰니스 트렌드와 벨기에 피트니스 시장 동향
  • 트렌드
  • 벨기에
  • 브뤼셀무역관 유지원
  • 2024-07-29
  • 출처 : KOTRA

기술 활용, 전문성 높인 제품이 주요 트렌드

벨기에, 고급 피트니스 시장 부상 중

2024년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5가지 웰니스 트렌드


맥킨지&컴퍼니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세계 웰니스 시장을 주도하는 트렌드는 다섯 가지로 축약할 수 있다. 첫째,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홈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비타민 결핍, 감기 증상, 심지어는 콜레스테롤 검사까지도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건강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자가 진단 키트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둘째, 생체 모니터링과 웨어러블 기기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기기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셋째,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웰빙이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건강 관리를 위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며, 이에 AI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넷째, 의료 전문가들의 지식을 중시하는 클리닉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은 건강 관리를 위한 제품을 선택할 때 전문적인 의학적 권고를 받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임상적으로 검증된 제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자연주의나 클린 제품을 넘어서 실증된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제품군 별 유기농·천연 vs 임상 검증 미국 소비자 선호도>


[자료 : 맥킨지&컴퍼니]


벨기에 고급 피트니스 시장의 부상


글로벌 웰니스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벨기에에서도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의 웰니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웰니스 시설을 갖춘 고급 피트니스 클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급속히 성장 중이다. 특히, 브뤼셀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리미엄 클럽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스프리아(Aspria)는 벨기에에서 가장 오래된 피트니스 클럽으로, 브뤼셀에 3개의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데이비드 로이드(David Lloyd)는 2개의 클럽을, 믹스(Mix)는 1개의 클럽을 브뤼셀 수도권(Brussels-Capital Region)에 새로 문을 열었다. 공통적으로 이 클럽들은 100%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클럽 회원들은 최첨단 운동 기구, 다양한 스포츠 클래스, 수영장, 사우나를 포함한 클럽 내 모든 시설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브뤼셀 및 근교 주요 클럽 분석>

클럽명

월 회원비

패밀리

성인

장점

단점

클럽 수

Aspria

180~260유로

O


편리한 위치, 고급 시설, 다양한 프로그램, 다양한 연령대 포괄, 가족친화적 

높은 비용, 멤버십 기간 유연하지 않음

3

Mix

150~280유로


O

상대적으로 편리한 위치, 최신식 고급 시설, 아름다운 인테리어 디자인, 큰 규모, 야외풀

높은 비용, 일회성 이용객이 많은 편(호텔투숙객)

1

David Lloyd

180~250유로

O


최신식 고급 시설, 다양한 프로그램, 다양한 연령대 포괄, 가족 친화적

높은 비용, 위치, 멤버십 기간 유연하지 않음

2

Jims

30~50유로


O

다양한 프로그램, 저렴한 비용

제한된 시설과 서비스, 혼잡도

26

Basic Fit

20~40유로


O

편리한 위치, 많은 클럽 수, 저렴한 비용

제한된 시설과 서비스, 시설 유지 보수 부족, 혼잡도

220

[자료 : 각 클럽 홈페이지 및 브뤼셀 무역관 정리]


주요 회원은 활동적이고 교육 수준 높은 고소득층


KOTRA 브뤼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아스프리아  RP 매니저 마이테 미뇨(MAÏTÉ MIGNOT)는 "아스프리아 회원들은 활동적이며, 교육 수준과 가구 소득이 평균을 훨씬 상회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회원들 국적이 매우 다양하며, 여성 회원이 54%, 남성은 46%로 여성 회원이 더 많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성인 회원의 1/3은 45세에서 54세 사이로 중년층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지리적으로는 3개의 클럽이 특정한 거주지역(Woluwe-Saint-Lambert, Woluwe-Saint-Pierre, Ixelles, Brussels, Etterbeek, and Saint-Gilles)의 5km 반경 이내에 위치했다. 해당 지역은 벨기에 내 부동산 가격이 최고 상위권에 속하는 지역이다. 이 밖에도 아스프리아는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도 진출해 있으며, 회원들에게는 프리빌리지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Aspria 시설 모습>

[자료 : Aspria 홈페이지]


피트니스를 넘어선 모든 연령층을 위한 소셜 클럽


아스프리아는 브뤼셀에 3개의 지점을 운영하며, 각 지점의 위치에 따라 타겟 고객층이 다르다. 아르루아(Art-Loi) 점은 EU 기관을 비롯한 다수의 로비스트 및 기업이 모여 있는 비즈니스 지역에 위치해 주로 직장인들이 이용한다. 루이즈(Louise) 지점은 명품 쇼핑 거리와 인접한 5성급 호텔 건물 내에 있어 비즈니스 이용객이 많다. 볼뤼베(Woluwe) 지점은 주거 지역에 위치해 가족 단위 및 은퇴자들이 주로 이용한다. 특히, 볼뤼베 지점은 가족 단위 회원을 위해 어린아이부터 청소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영유아(3개월~5세)를 최대 3시간 동안 맡길 수 있는 아이돌봄 서비스도 제공돼 부모가 클럽 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은퇴자들 위한 시니어 프로그램도 있다. 덜 혼잡한 낮에 수준에 맞는 클래스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클럽 내에는 바와 레스토랑, 공유 오피스도 있어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며, 회원들 간의 네트워킹을 위한 행사도 주최해 스포츠 클럽 이상의 소셜 클럽 역할을 하고 있다.


벨기에 피트니스 시장의 미래


벨기에 피트니스 시장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이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고급 클럽들은 단순한 운동 공간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고급 피트니스 클럽들은 지속가능한 신기술을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운영 방향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 기술과 혁신의 접목이다. 클럽들은 글로벌 웰니스 트렌드에 따라 AI 기술을 활용해 회원 개개인에게 맞춤형 운동 및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퍼스널라이즈된 트레이닝 프로그램, 건강 상태 모니터링, 온라인 클래스 등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지속가능한 운영이다. 클럽들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시설 관리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이는 환경 보호와 더불어 회원들에게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선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와 지역 네트워크 강화이다. 클럽들은 회원들 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는 회원들에게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며, 클럽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 방향들은 고급 피트니스 클럽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클럽들은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며, 혁신적인 서비스와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 맥킨지&컴퍼니, 각 클럽 홈페이지, 담당자 인터뷰, KOTRA 브뤼셀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세계 웰니스 트렌드와 벨기에 피트니스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