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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발전 전망
  • 국별 주요산업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4-07-29
  • 출처 : KOTRA

2023년 중국의 신에너지차 수출량은 120만 대, 전체 판매량은 약 950만 대 육박

배터리 원자재 절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 아래 빠른 성장 중

산업 동향

 

2023년은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전반이 또 다른 분기점을 맞이하는 해였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신에너지차 관련 지원 정책과 글로벌 시장수요 확대가 맞물리면서 중국의 2023년 전체 신에너지차 생산량 및 판매량이 9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EVTank(신흥산업 전문 연구기관) 데이터에 따르 2023년 전체 신에너지차 판매량의 약 65%를 중국이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미국이 20%, 유럽이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신에너지차 국내외 판매량은 9495000대로 전년 대비 37.9% 증가했으,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1.6%에 달했다. 2024년 상반기 국내외 판매량은 4944000대로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 중 차지하는 비중이 35.2%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4년 말에는 중국 내수시장 보급률이 40%까지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2023, 2024년 상반기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량 추이와  >

(단위: 만 대,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c1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1pixel, 세로 560pixel

[자료: CAAM(中国汽车工业协会), CADA(中国汽车流通协会), WIND]

 

중국의 신에너지차는 현재 완전한 형태의 산업 밸류체인을 내재화 이미 글로벌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생산능력을 구비. 2023년 중국의 국내외 신에너지차 생산량은 9587000대로 전년 대비 35.8% 증가했으며, 2024년 상반기는 492만9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2017~2023, 2024년 상반기 중국 국내외 신에너지차 생산량 추이>

(단위: 만 대,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95c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0pixel, 세로 468pixel

[자료: CAAM, CADA, CPCA(中国汽车流通协会乘用车市场信息联席分会), WIND]

 

수출입 동향

 

2023년 다양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경기 변동 속에서도 중국 전체 자동차 수출량은 20235221000대를 기록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올라섰다. 2023년 중국 자동차 수출량은 전년 대비 57.4% 증가했으며 그 중 신에너지차는 1203000대로 전년 대비 77.6% 증가했다. 2024년 상반기 신에너지차 수출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2% 증가한 605000대로 나타났다.


<2019~2023, 2024년 상반기 중국 전체 자동차와 신에너지차 수출량>

(단위: 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95c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09pixel, 세로 498pixel

[자료: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지속가능발전보고서 2024, CAAM]

 

중국의 주요 신에너지차 수출 지역은 유럽과 동남아 지역으로 나타났는데, 2023년 전체 자동차 수출량 중 신에너지차 수출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태국과 벨기에로 각각 92.3%80.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다. 그 뒤를 이어 중국의 대 필리핀, 스페인, 영국 전체 자동차 수출량 중 신에너지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66.9%, 66.2%, 58.4%로 높게 나타났다. 


<2023년 중국의 국가별 신에너지차, 연료차 수출 비중>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95c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4pixel, 세로 436pixel

[자료: ShineGlobal 연구원, CAAM]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CPCA(中国汽车流通协会乘用车市场信息联席分会)의 추이둥수(崔东树) 비서장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9~2023년 중국의 신에너지차 수입량은 등락을 반복하고 있는데 2022년 수입량은 126359대로 전년 대비 9.63%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CPCA 수치에 따르면 20241~5월 신에너지차 수입량 중, 순수 전기차(BEV) 수입량은 1112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 증가한 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수입량은 6101대로 23%로 하락했다.

 

2023년 수입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45993대로 2022년 대비 47.9% 증가했지만, 20241~5월 판매량은 176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6% 감소했으며, 그중 순수 전기차는 19.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49.3% 감소했다.

 

<2019~2023, 20241~5월 중국 신에너지차 수입량  수입차 판매 현황>

(단위: 만 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c1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4pixel, 세로 393pixel

*신에너지차 수량: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순수전기차(BEV) 등 포함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 CPCA]

 

경쟁동향

 

신에너지자동차 산업이 중국의 핵심산업으로 주목받으면서 중국 각 성급정부도 신에너지차 산업 역내 투자유치 및 클러스터 형성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23년 신에너지차 생산량 기준 광둥성에서 생산된 신에너지차가 약 253만 대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상하이시, 산시성(陕西), 장쑤성(江苏省), 저장성(浙江省)이 각각 약 129만 대, 105만 대, 69만 대로 뒤를 이었.

 

<2023년 중국 지역별 자동차 및 신에너지차 생산량>

(단위: 만 대, %)

 

자동차

신에너지차

신에너지차 비중

광둥성(广东省)

519.19

253.18

48.8

상하이(上海)

215.61

128.68

59.7

산시성(陕西)

147.01

105.19

71.6

장쑤성(江苏省)

165.03

69.39

42.1

저장성(浙江省)

152.59

59.72

39.1

충칭(重庆)

231.79

50.3

21.6

후베이(湖北)

178.99

38.83

21.7

안후이성(安徽省)

208.8

37.95

18.2

산둥(山东省)

197.39

18.83

9.5

지린성(吉林省)

155.89

11.78

7.6

*: 일부 자동차 제조사 생산량은 제조사 소재 지역 생산량에 합산되지 않아 실제치와 소폭 오차 있음

[자료: China EV100(中国电动汽车百人会)]

 

China EV100의 '2024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추세(2024中国新能源汽车产业发展趋势)'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신에너지차 상위 10개 기업이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77.9%에 달했다. 이는 전년(69.8%) 대비 8.1%p 증가한 수치이다.

 

202330만 대를 초과하는 신에너지 승용차를 판매한 기업은 2022년 4개 사에서 8개 사로 증가했다. 그중 BYD2023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약 301만 대로 글로벌 신에너지 승용차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신에너지 승용차 중국 국내 판매량 TOP10 기업>

(단위: 만 대, %)

브랜드

판매량

시장 점유율

비야디(比亚迪, BYD)

301.3

33.9

테슬라(特斯拉)

94.8

10.7

지리(吉利)

48.7

5.5

GAC AION(广汽埃安)

48

5.4

상하이 GM 우링(上汽通用五菱)

44.3

5.0

창안 자동차(长安汽车)

43.2

4.9

Li Auto(理想汽车)

37.6

4.2

상하이승용차(上汽乘用车)

31.7

3.6

GWM(长城汽车)

26.2

2.9

NIO(蔚来)

16

1.8

*: 해당 자료에 집계된 승용차는 SUV를 포함하며 MPV는 제외됨

[자료: China EV100]

 

정책동향


<최근 2년간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 자동차 관련 주요 정책>

발표시기

발표기관

정책명

주요내용

2020년

10월

국무원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계획

(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2021~2035)

-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20%로 확대

- 2035년까지 신에너지차 핵심 기술을 선진 수준까지 발전

2022년 

5월

공업정보화부, 농업농촌부, 상무부, 중국에너지국

2022년 신에너지차 농촌 이벤트 개최에 관한 통지

(关于开展2022新能源汽车下乡活动的通知)

산시(山西)성, 지린(吉林)성, 장쑤(江苏)성, 저장(浙江)성 및 기타 3,4선 도시에서 특별 자동차 전시회 개최

신에너지차 기업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판촉 행사에 적극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전자상거래플랫폼과 협력한 생방송 또는 온라인 자동차 판매 프로모션을 진행 더 많은 소비자들의 구매 유치 지원

2023년

5월

중국 발전개혁위원회, 중국에너지국

충전 인프라 건설 가속화를 통한 신에너지차 농촌진출 및 진흥지원에 대한실시의견

(关于加快推进充电基础设施建设 更好支持新能源汽车下乡和乡村振兴的实施意见)

- 농촌 거주자에게 소비 쿠폰 지급 등의 방식으로 호구 소재지에서의 신에너지차 구매 장려

- 오래된 저속 전기차를 폐기하고 신에너지차 구매시 보상금 제공

- 정부기관, 학교, 병원 등 공공기관의 신에너지차 사용 촉진

- 버스, 도로, 여객운송, 택시, 환경위생 등 분야에서의 신에너지차 사용 장려

2023년 

6월

국무원

고품질 충전 인프라 시스템 추가 구축에 대한 지도의견

(关于进一步构建高质量充电基础设施体系的指导意见)

- 2023년까지 고품질 충전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을 최우선으로 지원

2023년 

6월

재정부, 세무총국, 공업정보화부

신에너지차 차량 취득세 감면 정책 지속과 최적화에 대한 공고

(关于延续和优化新能源汽车车辆购置税减免政策的公告)

- 신에너지차 차량 구매세 감면 정책을 2027년 말까지 연장 (감면 정도는 연도별 점진적 축소)

2023년

12월

중국공업정보화부, 재정부, 세무총국

차량 구매세 감면 대상인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구 조정에 관한 공고

(关于调整减免车辆购置税新能能源汽车产品技术要求的公告)

- 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배터리 시스템 에너지밀도, 연료전지시스템 출력 등 강화된 기준에 부합야 함을 명시

[자료: 치엔잔 산업연구원, 국무원, 화징산업연구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SWOT 분석


<SWOT 분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SWOT_수정.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720pixel

[자료: taodocs, max.book118.com,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시장전망

 

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이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성장의 분기점이 으며, 2024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내외 115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China EV100(中国电动汽车百人会) 장융웨이(张永伟) 부이사장은 올해 초 중국 전동자동차백인회(中国电动汽车百人会) 포럼에서 향후 자동차 시장은 보다 다양하고, 개인화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과거의 내구재 특성을 가지던 자동차 소비에서 벗어나 소비재와 같은 속성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신에너지차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들 소비자를 잡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그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기업들은 도태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향후에는 스마트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AI 첨단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드라이브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해당 기능을 내재화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업체들이 경쟁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업계 종사자 A사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배터리 항속력과 충전 효율이 향상되고, 배터리 원가가 저렴해지면서 더욱 활황기를 맞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신에너지 완성차 제조사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 기업들도 소비자들의 다양해지는 기호에 맞춰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철저히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이 필요할 것이라 답했다.

 

 

자료: 신화사(新华社), China EV100, 치엔잔 산업연구원, 국무원,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China EV100, 칭다오 완보(青岛晚报), CAAM, CADA, WIND,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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