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싱가포르 단백질 대체 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대현
  • 2024-07-19
  • 출처 : KOTRA

개인 건강 및 환경에 대한 인식으로 식물성 대체육 소비 증가

상품명: 일반적으로 단백질 대체식품은 HS CODE 2106 범주에 속하며, 가장 많이 활용되는 아래의 HS Code 2개를 조사함

 

상품명

HS Code

단백질 농축물과 텍스처화한(textured) 단백질계 물질

210610

달리 명시되지 않은 기타 식품 조제품

210690

 

시장동향 및 개요

 

싱가포르 식품청(Singapore Food Agency, SFA)에 따르면 대체육은 특정 조건에 따라 관리된 환경에서 자란 식물이나 배양육과 같은 동물 이외의 공급원에서 제조된 것으로 정의된다. 대체육의 종류로는 식물성 육류 제품(콩이나 밀 단백질로 만든 것), 세포 기반 육류(동물 세포로 배양한 것) 등이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보고서에서는 싱가포르가 대체 단백질 시장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단백질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로 성장한 데에는 지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면적이 약 700제곱 킬로미터로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는 총면적의 1% 미만이 농지로 사용되고 식량의 90% 이상 수입하고 있다. 그만큼 인플레이션 등 외부요인에 취약해 싱가포르 정부는 꾸준히 식량 안보를 관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30년까지 식량 수요의 30%를 국가 자체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생산하겠다는 뜻의 ‘30 by 30’ 목표를 수립한 바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싱가포르 내 대체육을 포함한 육류 및 해산물 대체식품 판매액은 전년 대비 6.6% 증가해 육류 및 해산물 가공식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식물성 대체육 시장은 초기 채식주의자를 위한 틈새시장에서 출발하였으나,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육류 수급 문제 등에 따라 대체식품 시장으로 급성장하였다.

 

<싱가포르 육류 및 해산물 식품 시장 규모 (2023년)>

(단위: 백 만 싱가포르 달러, %)

카테고리

판매액

성장률(전년 대비)

육류 가공식품

211.1

5.7

해산물 가공식품

142.2

3.8

육류 및 해산물 대체식품

1.1

6.6

기타 단백질 대체식품 (두부 등)

116.0

4.3

[자료: Euromonitor]

 

단백질 대체 식품 수입 규모 및 동향

 

싱가포르의 단백질 대체 식품을 포함한 제품(HS코드 210610)의 2023년 총 수입액은 약 6000만 미국 달러로 전년 대비 수입액이 24.6% 증가했다.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싱가포르의 해당 제품 주요 수입국(점유율)은 영국(57%), 미국(18%), 말레이시아(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국과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각각 49%, 26%씩 증가했다. (HS코드 210610는 단백질 보충제 등 보조식품을 포함하며,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영국 제품 소비가 높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단백질 대체 식품 수입 동향 (HS코드 2106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3 /’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1

영국

4,589

22,713

33,891

18.6

47.7

57.2

49.2

2

미국

7,435

8,533

10,771

30.1

17.9

18.2

26.2

3

말레이시아

4,828

4,720

5,078

19.5

9.9

8.6

7.6

4

중국

2,254

3,054

2,957

9.1

6.4

5.0

-3.2

5

리투아니아

-

1,050

1,512

-

2.2

2.5

44.0

6

대만

1,920

1,640

1,404

7.8

3.4

2.4

-14.4

7

폴란드

1,221

3,535

1,247

4.9

7.4

2.1

-64.7

8

캐나다

89

228

544

0.4

0.5

0.9

138.4

9

호주

540

530

495

2.2

1.1

0.8

-6.6

10

일본

464

267

303

1.9

0.6

0.5

13.5

21

대한민국

570

153

28

2.3

0.3

0.1

-81.8

전체

24,701

47,595

59,284

100.0

100.0

100.0

24.6

*주: HS코드 210610(단백질 농축물과 텍스처화한(textured) 단백질계 물질)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한편, 단백질 대체 식품은 세부 분류에 따라 HS코드 210690 (달리 명시되지 않은 기타 식품 조제품)의 경우, 싱가포르의 2023년 총 수입액은 약 7억 3000만 미국 달러이며 그 중 한국 수입액은 1,692만 달러로 총 13위를 차지했다.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가공육 제조사들은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식물성 대체육 등을 개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고 있다. 예를 들어, 통조림 카레 치킨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인 Amoy Canning의 Amocan은 2023년 9월에 식물성 단백질 기반 상온 보관 제품을 출시하였다. 해당 제품은 콩 단백질을 이용한 제품으로 바질을 곁들인 매콤한 다진 고기와 태국식 카레 치킨 등 맛을 구현했다. 또한, 23년 5월 남아프리카에 본사를 둔 치킨 체인점인 Nando's는 인도네시아의 식물성 단백질 브랜드인 Green Rebel과 협력하여, 싱가포르 내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한 PERi-PERi를 출시하기도 하기도 했다.

 

<Amoy Canning사 식물성 대체육 가공식품 AMOCAN>

[자료: 브랜드 자사 웹사이트]

 

<Nando's PERi-PERi 제품>

[자료: 브랜드 자사 웹사이트]

 

대체육과 비건 식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당 내 메뉴나 밀키트 등 일부 제품 판매에서 그치지 않고 전문 판매점도 등장했다. 싱가포르의 대표주자로는 러브핸들(Love Handle)이 있다. Love Handle은 싱가포르 최초의 식물성 정육점이며 식물성 고기를 사용하는 버거 판매점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나 현재는 생고기, 양념육, ready-to-cook 형태의 간편식 제품뿐만 아니라 유제품 조미료 등 다양한 비건 및 식물성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엄격한 채식이 아닌 상황에 따라 유연한 채식을 하는 사람인 플랙시테리언(Flexitarian) 소비자층에게도 반응을 얻고 있다.

 

<Love Handle 정육점 내부>

[자료: The Pick Magazine]

 

유통 채널

 

싱가포르의 높은 기후로 인해 가공육, 해산물, 대체육 가공 제품 특성상 신선도 유지를 위해서 냉장/냉동 배송이 필요한 만큼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싱가포르 대체육 유통구조에서 슈퍼마켓이 58.9%, 하이퍼마켓이 18.2%, 편의점이 2%, 기타 소매점이 18.5%, 전자상거래가 2.5%를 차지했다. 식물성 대체육 가공식품은 싱가포르 내 FairPrice, Giant, Cold Storage 등 대형 슈퍼마켓 채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싱가포르 육류 및 해산물 가공식품 유통구조>

[자료: 유로모니터]

 

<Giant 내 매장 육류 및 해산물 대체가공식품>

 

[자료: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직접 촬영]

 

관세율·수입규제·인증

 

싱가포르는 자유무역을 지향하고 있어 주류, 담배, 자동차, 석유 제품 등 4개 품목군 외 전면 무관세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2024년 기준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에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GST (Goods and Services)가 9% 부과된다.

 

싱가포르 식품청(Singapore Food Agency)은 식품 안전 및 식량 보안 감독 기관으로써 모든 식품 관련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식품의 수입∙유통은 싱가포르 식품청의 관할 하에 규제하고 있다. 싱가포르 시장에서 식물성 대체육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현지유통 업체가 싱가포르 식품청에 관련 자료(원재료 및 영양성분표 등)를 제출하여 사전 등록과 승인 절차를 거쳐 수입을 진행한다.

 

* 싱가포르 식품청 관련 링크:

https://www.sfa.gov.sg/food-information/risk-at-a-glance/safety-of-alternative-protein

 

시사점

 

데이터 분석 기업인 YouGov의 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비자의 3분의 1 이상이 육류 소비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YouGov는 식물성 식단으로의 전환이 개인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온실 가스 배출 감소, 수자원 및 토양 보존 등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대체육 및 푸드테크에 있어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울 만큼 활발한 연구 및 투자가 이뤄지는 국가로 분석하고 있다. 현지 비건 및 대체육 식품 판매처인 D사 대표는, 한국산 대체식품 제품인지도가 싱가포르 내 높지 않은 상황이지만, K-Food 열풍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다고 밝혔다. 이러한 현지 시장 동향에 맞춰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 및 우수성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본다면, 성공적인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YouGov, The Straits Times 등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단백질 대체 식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