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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의 취미 트렌드를 통한 틈새시장 활용하기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노진주
  • 2024-07-19
  • 출처 : KOTRA

취미 활동에서도 지속 가능성을 찾다

취미 시장을 잡자, 취미와 마케팅의 융합

네트워킹이 가능한 취미 공간에서 파생되는 수요

개요


취미 생활을 즐기면서 소비를 늘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취미를 위한 제품의 평균 지출도 늘어나고 있다.글로벌 조사 업체 Statista에서 2024년 6월에 발표한 통계 자료 따르면 싱가포르의 장난감 및 취미 용품의 1인당 월평균 수익을 의미하는 APRU(Average Revenue Per Unit)는 2023년 기준 146 미국 달러로 나타났다. 2024년 APRU는 4%가량 소폭 상승한 152 미국 달러로 예상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3.5%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Statista에서 2024년 6월에 발표한 전세계 장난감 및 취미 용품의 1인당 월평균 수익 APRU(Average Revenue Per Unit)는 2023년 기준 16.4 미국 달러, 2024년 기준 16.71 미국 달러이며 2029년까지 18.13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용어사전 설명에 따르면 ARPU는 사업자의 서비스 가입자 당 평균 매출액을 의미하며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매월 점검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시장의 수익성 및 소비자 지출 경향을 파악할 때 사용된다.


<싱가포르 장난감 및 취미 용품 시장 시장 현황 및 전망>

*주: Average revenue per unit (ARPU) in the toys & hobby market Singapore from 2019 to 2029

[자료: Statista 웹사이트]


취미와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미니어처 아트


현지 언론사 The Straits Times는 ‘미니어처 아트’가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인기를 얻고 있으며 더 많은 아티스트들이 더 많은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니어처 아트란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실물과 같이 정교하게 만들어진 작은 모형으로 제작되는 예술이다. 미니어처 아트 제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이를 활용해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 기업들도 생기고 있다. 생활용품 브랜드 Muji는 2024년 6월 미니어처 아트를 활용한 Small Muji Exhibition이라는 전시를 개최했다. 이 전시는 현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해당 브랜드의 생활용품 및 사무용품을 사용해 싱가포르의 상징적인 랜드마크를 묘사한 미니어처 작품을 전시하며 브랜드 홍보 및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Muji 판매 제품을 이용하여 만든 미니어처 전시 예시>

[자료: Tanaka_Tatsuya Instagram 사이트]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을 중시하는 소비문화가 퍼지면서, 재활용 자원을 활용한 미니어처도 제작되고 있다. 2023년 4월 무료 팝업 전시회에서 싱가포르 아티스트 윌프레드 치아는 Trash To Treasures라는 이름으로 재활용 재료로 만든 미니어처 작품들을 선보였다. 이 전시회는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창작된 다양한 미니어처를 통해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고 있다.

 

<티옹 바루에서 열린 Trash To Treasures 미니어처 팝업 전시회 사진>

[자료: TheSmartLocal 웹사이트]

 

게임 취미시장의 다양화와 파생수요 발생


싱가포르에서 콘솔, 모바일 등의 게임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비디오게임 시장은 2023년 전체 판매 규모가 약 8억 2,630만 싱가포르 달러이며 2024년에는 약 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그 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고 게임 프로그램이 저렴하다는 특징으로 다양한 연령대에게 인기를 받는 게임으로는 ‘인디 게임(Indie Game)’이 있다. 인디 게임이란 대게 작은 개발 팀이나 개인 개발자들이 자체 자금을 들여 개발한 독립적인 게임을 의미한다. 유로모니터의 게임 관련 보고서(Toys and Games in Singapore Euromonitor International May 2024)에 따르면 간단하고 캐주얼한 인디 게임들은 친구나 가족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는 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장 조사 및 데이터 분석 회사인 YouGov의 조사에 따르면 인디 게임은 이를 제공하는 Steam, PlayStation Store과 같은 비디오 게임 디지털 유통 플랫폼의 확장과 게임 산업의 발전에 따라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지면서 개발자들이 틈새 게임 시장으로 뛰어들면서 이뤄진 것으로 해석하였다. 특히, 인디 게임은 게임 내에서 더 나은 표현과 다양성에 대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점에서 제작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게임 판매 플랫폼인 Steam에서도 인디 게임이 판매되고 있으며, 해당 플랫폼에서 하루 최대 접속자수가 가장 많았던 인디 게임의 당일 접속자수는 13만 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위 3개 인디 게임의 접속자 수 모두 10만 명 이상의 동시 접속자수를 기록했다. 또한, 인기 게임 중 한국 인디 게임 Dave the Diver는 35위를 기록했으며(2024년 7월 기준), 그 외에도 한국 인디게임들은 Korean Indie Game Bundle로도 판매되고 있다.

 

<Steam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인디 게임 예시>

[자료: Steam 웹사이트]

 

싱가포르 사람들의 취미 중 하나인 게임을 통해서도 마케팅이나 파생 제품 시장이 생겨나고 있다. Singapore Business Review 웹사이트에 따르면, 싱가포르 광고주 10명 중 7명이 게임 프로그램 내 광고 옵션(in-game adverstising)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플레이어간에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보이스 콜 기능을 탑재한 Discord나 Steam(플랫폼 내 서비스 제공) 등 게임 네트워크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싱가포르 게임 네트워크 산업 매출 규모는 2024년 기준 1148만 미국 달러이며 2027년 1429만 미국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싱가포르 게임 네트워크 산업 매출액 표>

[자료: Statista 웹사이트]

 

니치(Niche) 취미 공유 공간 확대


싱가포르에서는 취미와 관련된 테마를 살려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공간들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원하며, 이를 위한 카페, 워크숍, 스튜디오 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The Hive'와 같은 공동 작업 공간은 다양한 취미 활동과 관련된 행사들을 개최하여 사람들을 연결하고 있고, 싱가포르 클락키에 위치한 SL Music Co에서는 음악을 듣거나 사회적 교류를 할 수 있다. 취미 생활 공간 매장 S 사 관계자에 따르면, 시간당 이용료를 내며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과 판매 제품 구매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같은 공간에서 사회적 교류를 즐기는 사람들의 음식, 주류, 음료 판매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취미 생활을 즐기며 교류하는 SL Music Co 매장 풍경>

[자료: 싱가포르 무역관 촬영]

 

시사점


싱가포르에서의 취미는 도시 생활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미니어처 제작, 인디 게임, 취미 교류 공간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도시 주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주고 있다.


우리 한국 기업에서도 단순한 제품 판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취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홍보 방식을 통한 판매 마케팅을 모색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미니어처 DIY 키트나 패키징 제작, 전시를 통한 홍보와 같이 싱가포르 취미 시장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를 포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그 외에도 게임 취미 시장 속 인디 게임과 같은 트렌드를 파악해 여기서 파생되는 수요나 마케팅 방법을 고안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혹은 취미공간을 활용해 관련 워크숍이나 커뮤니티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싱가포르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관련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Statista, CNA Lifestyle, TheSmartLocal, The Shelby Report, Loot Crate, Singapore Business Review, YouGov, Euromonitor,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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