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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 운영 정상화에 목말라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최원석
  • 2024-06-07
  • 출처 : KOTRA

일일 통항대수 90% 수준으로 회복 예상

네오파나막스 흘수 제한 조건도 완화

신규 취수 구역의 개발 지연 주의 요망

재정적자 해결 위한 운하 운영 정상화 시급

 

파나마는 5월 5 대선 후, 71일부 신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다. 신정부가 안고 있는 가장 큰 숙제는 정부 재정적자 해결이다. 가뭄으로 인한 운하 수입 감소, 꼬브레 파나마 구리 광산 재()계약법 위헌 판결에 따른 로열티 수입 감소 등이 재정 운용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중 구리 광산은 전국적 대규모 시위 끝에 위헌 판결과 폐쇄 절차 개시까지 이뤄진만큼, 단기간 내에 해결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재정적자에 대한 우려로 국가신용등급까지 하락(Fitches, ‘24.3)까지 이른 파나마 정부는 운하 정상 운영과 그에 따른 재정 회복이 시급한 상황이다. 2023/24 회계연도(’23.10~‘24.9) 파나마 운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9억 달러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일일 통항대수, 흘수 등 지속 회복 중


지난 4월 16일 파나마 운하청은 현재 일일 31척의 통항대수를  2024년 6 1일부터 32척으로 늘린다고 밝혔다. 네오파나막스(·neo panamax)급 선박 통항대수도 기존 7척에서 8척으로 늘어난다. 평균 일평균 통항대수가 36~38척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90% 수준의 회복이 이뤄지는 셈이다. 일일 통항대수는 2023121일부터 2024115일까지 22척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었다. 한편, 파나마 운하청 관계자는 지 매체인 라프렌사(La Prensa)를 통해 "7월부터는 일일 통항대수를 34대까지 늘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파나마 운하 선박의 일일 통항대수제한 추이 및 예정>

구분

2023

2024

730~

113~6

118~30

121~31

11~15

116~

317

318~

325

326~

515

516~

531

61~

전체 선박수

(네오파나막스)

32

(10)

25

(8)

24

(7)

22

(6)

22

(6)

24

(7)

27

(7)

24

(7)

31

(7)

32

(8)

[자료: ACP(파나마운하청, 524일 기준)]


실제 일평균 통항대수는 20241월에 22.7척으로 최저치를 기록했으나, 4월에는 26.3척으로 증가하면서 일평균 통항대수도 회복세에 있다.


<파나마 운하 일평균 통항대수 추이(월별)>

(단위: )

시기

일 평균 통항 대수

시기

일 평균 통항 대수

231

36.4

241

22.7

232

35.5

242

22.8

233

35.9

243

24.1

234

35.9

244

26.3

235

32.6

 

 

236

32.1

 

 

237

33.4

 

 

238

32.7

 

 

239

32.6

 

 

2310

32.4

 

 

2311

26.1

 

 

2312

24.1

 

 

[자료: ACP(파나마운하청, 524일 기준)]

 

네오파나막스 흘수(물 속에 잠긴 선박의 깊이) 제한도 615일부터 기존 13.41m(44피트)에서 13.71m(45피트)로 늘어난다. 2023622일 이후 처음으로 흘수 제한이 완화된 것으로, 이는 20235월과 동일한 수준이다.


<파나마 운하(네오파나막스) 흘수 제한 추이>

(단위피트(ft))

고시일자

발효예정일자

적용 흘수

‘23.2.1

‘23.3.1

49.0

‘23.2.15

‘23.3.15

48.5

‘23.3.9

‘23.4.7

48.0

‘23.3.24

‘23.4.22

47.5

‘23.4.5

‘23.5.3

47.0

‘23.4.13

‘23.4.19

47.5

‘23.4.27

47.0

‘23.5.5

46.5

‘23.5.12

46.0

‘23.4.21

‘23.5.17

45.0

‘23.5.3

‘23.5.24

44.5

‘23.5.30

44.0

‘23.5.29

‘23.6.13

44.0

‘23.6.25

43.5

‘23.6.13

‘23.7.19

43.0

‘23.6.22

‘23.6.22

44.0

‘24.4.16

‘24.6.15

45.0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지난 5월 15일 파나마 기상청은 5~7월간 강수량이 평년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하반기 이후 강수량 부족으로 진통을 겪어왔던 파나마 운영에 단비 같은 소식으로 예상보다 빠른 통항 제한 조치 완화도 기대된다한편, 이 같은 여건 개선으로 파나마 운하 수자원 공급을 위한 신규 프로젝트 논의가 다시 수그러들 가능성도 있다


현재 운하용 취수 구역이 아닌 인디고(Indigo) 강 등을 개발해 수원을 확대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가뭄으로 인한 문제가 해소된다면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있는 신규 취수 구역 개발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관련 우리 기업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신규 취수 구역 지정은 법 제정 및 개정이 불가피하며, 꼬브레 파나마 광산 재계약법이 좌초된 가장 큰 사유는 환경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였다.



자료 : 파나마운하청, La Presa 등 현지 언론,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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