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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타리카 중고차 시장, 바이어들은 이렇게 말한다
  • 현장·인터뷰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최원석
  • 2024-02-20
  • 출처 : KOTRA

향후 3-5년 호조 지속 전망

대중미 4개국(코스타리카, 파나마, 자메이카, 니카라과) 중고차 수출 호조 지속

 

대중미 4개국 중고차 수출은 지난 5년간 연평균 18%의 성장세를 보이며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팬데믹 시기인 2020년부터는 연평균 증가율이 45%에 달한다. 2023년 대중미 4개국 중고차 수출기업은 630개사, 수출액은 4804만 달러를 기록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수출기업수는 연평균 22.9%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연평균 18.1% 증가했다. 또 전체 자동차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9.5%에 달했다.

 

<대중미 4개국(코스타리카, 파나마, 자메이카, 니카라과) 중고차 수출 추이>

(단위: US$ 천, 개사, %)

연도

신차+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수출 기업수

중고차 비중

2019

147,760

24,680

276

16.7

2020

51,924

15,818

334

30.5

2021

152,376

32,450

566

21.3

2022

199,635

36,802

553

18.4

2023

246,385

48,044

630

19.5

2019~2023

연평균 증가율

13.6

18.1

22.9

-

주: 1) 집계 대상 품목은 HS8702(버스), HS8703(승용차), HS8704(화물차)임.

2) “중고차 수출 기업수중고차 수출액은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신차 수출기업의 기업수와 수출액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중고차 수출 규모와 소폭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수출기업수는 국가별/품목별 중복을 제거한 순기업수임.

4) ‘중고차 비중은 전체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임.

[자료: 한국 관세청, 2024.2.]


2023년 품목별(HS 4단위 기준)로는 중고 승용차 수출이 4000만 달러, 화물차가 519만 달러, 버스가 286만 달러를 기록했다.

 

<대중미 4개국(코스타리카, 파나마, 자메이카, 니카라과) 중고차 품목별 수출 추이>

(단위: US$ 천, 개사%)

연도

품목

신차+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수출 기업수

중고차 비중

2019

8702

버스

9,511

4,678

81

49.2

8703

승용차

130,306

18,174

213

13.9

8704

화물차

7,942

1,829

93

23.0

소계

147,760

24,680

276

16.7

2020

8702

버스

4,267

1,510

70

35.4

8703

승용차

40,022

12,440

269

31.1

8704

화물차

7,634

1,868

119

24.5

소계

51,924

15,818

334

30.5

2021

8702

버스

5,991

2,008

96

33.5

8703

승용차

128,564

27,066

514

21.1

8704

화물차

17,820

3,376

199

18.9

소계

152,376

32,450

566

21.3

2022

8702

버스

15,262

1,511

107

9.9

8703

승용차

163,399

31,159

505

19.1

8704

화물차

20,974

4,132

179

19.7

소계

199,635

36,802

553

18.4

2023

8702

버스

19,065

2,859

119

15.0

8703

승용차

193,220

39,999

561

20.7

8704

화물차

34,101

5,186

221

15.2

소계

246,385

48,044

630

19.5

주: 1) 집계 대상 품목은 HS8702(버스), HS8703(승용차), HS8704(화물차)

2) “중고차 수출 기업수중고차 수출액은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신차 수출기업의 기업수와 수출액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중고차 수출 규모와 소폭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수출기업수는 국가별/품목별 중복을 제거한 순기업수임.

4) ‘중고차 비중은 전체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임.

[자료: 한국 관세청, 2024.2.]


한편, 전체 중고차 수출기업 수가 630개인데서 알 수 있듯이 동 수출 시장에는 다수의 소규모 수출기업이 존재한다. 수출총액이 4804만 달러이므로 기업당 평균 수출액은 76000달러이다. 이처럼 소규모 수출기업이 다수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대부분 수출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량으로 여러 차례 이뤄지기 때문이다. 수출 경험이 부족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플랫폼에 차량을 등록해 두기만 하면 현지 딜러 또는 소비자가 검색해서 구매를 결정하고 많은 경우에 바이어(딜러)가 아닌 최종 소비자별로 수출이 진행된다.

 

대코스타리카 수출이 전체 증가세 견인

 

국가별로는 대코스타리카 수출이 금액이나 수출기업수 면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3년 대코스타리카 중고차 수출기업 수는 554개사이며 수출액은 3784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체 자동차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30%를 넘어섰다. 2위 수출 대상국은 니카라과로 수출기업 수 197, 수출액 80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고차 비중이 44.4%에 달했다. 파나마는 낮은 세금 등으로 인해 신차와 중고차간 가격 차이가 크지 않고 자체 중고차 공급이 충분하므로 중고차 수입 시장 전체 규모가 작다. 자메이카는 운전석 위치가 한국과 달라 수출에 제약이 있다.

 

<대중미 4개국 국가별 중고차 수출 추이>

(단위개사US$ 천, %)

연도

품목

니카라과

자메이카

코스타리카

파나마

중고차 수출

기업 수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비중

중고차 수출

기업 수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비중

중고차 수출

기업 수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비중

중고차 수출 

기업 수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비중

2019

버스

4

24

60.9

1

192

16.9

61

2,101

59.2

26

2,361

49.4

승용차

78

3,674

75.5

6

5,441

32.4

158

8,456

19.6

11

602

0.9

화물차

31

294

15.0

1

133

14.0

65

1,289

46.0

3

112

5.1

소계

96

3,992

58.1

6

5,766

30.6

198

11,847

23.9

37

3,075

4.2

2020

버스

11

178

45.9

0

-

0.0

53

735

30.4

15

597

44.4

승용차

54

3,252

62.2

5

60

1.3

235

9,037

44.8

9

92

0.9

화물차

41

348

10.2

1

3

0.7

84

1,480

50.8

10

37

4.7

소계

84

3,778

41.8

6

63

1.2

278

11,252

44.2

30

725

6.0

2021

버스

16

102

38.2

0

-

0.0

80

1,129

33.3

5

777

54.9

승용차

78

4,579

48.1

12

68

0.7

488

22,390

32.2

8

29

0.1

화물차

62

840

10.8

3

16

6.8

159

2,487

50.0

7

32

0.7

소계

123

5,521

31.4

15

84

0.7

520

26,007

33.3

19

838

1.9

2022

버스

28

205

78.7

2

12

0.9

84

1,265

19.2

2

29

0.4

승용차

114

3,827

28.6

13

111

0.5

468

27,203

40.8

3

18

0.0

화물차

82

1,794

15.8

0

-

0.0

130

2,330

55.5

2

8

0.3

소계

175

5,827

23.3

14

123

0.5

497

30,797

39.8

7

55

0.1

2023

버스

27

421

61.9

0

-

0.0

98

1,825

15.9

7

613

10.0

승용차

109

5,957

27.3

6

273

1.0

512

32,952

32.7

9

817

1.8

화물차

107

1,700

8.5

1

336

30.5

163

3,066

34.9

6

83

2.0%

소계

197

8,078

19.0

17

609

2.2

554

37,843

31.3

18

1,514

2.8

주: 1) 집계 대상 품목은 HS8702(버스), HS8703(승용차), HS8704(화물차)임.

2) “중고차 수출 기업수중고차 수출액은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신차 수출기업의 기업수와 수출액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중고차 수출 규모와 소폭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수출기업수는 국가별/품목별 중복을 제거한 순기업수임.

4) ‘중고차 비중은 전체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임.

[자료: 한국 관세청, 2024.2.]

 

중형 디젤 승용차, 중형 가솔린 승용차, 경차 시장에서 강세

 

세부 품목(HS 6단위 기준) 중에서 수출액이 가장 큰 품목은 중형 디젤 승용차(HS870332)이며 그 외 주요 품목은 중형 가솔린 승용차(HS870323), 경차(HS870321), 디젤 버스(HS870210), 소형 디젤 트럭(HS870421) 등이다. 특히 중형 디젤 승용차와 경차의 경우 전체 수출에서 중고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신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대중미 4개국 중고차 주요 세부품목별 수출 실적(2023)>

(단위: 개사, US$ 천, %)

품목

중고차

수출 기업 수

중고차

수출액

중고차

비중

버스

870210

디젤

130

2,761

15.1

승용차

870321

가솔린(1000CC 이하)

194

5,422

73.9

870322

가솔린(1000~1500CC 이하)

73

1,778

10.7

870323

가솔린(1500~3000CC 이하)

286

9,937

8.7

870332

디젤(1500cc초과~2500cc 이하)

455

22,348

51.9

화물차

870421

디젤트럭(5톤 이하)

276

5,097

16.9

주: 1) '중고차 비중'은 전체 자동차 수출액에서 중고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함.

2) 전체 자동차 수출 기업 중 신차 수출기업의 실적을 제외하고 계산한 것으로 실제 중고차 수출 규모와 소폭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수출기업수는 국가별/품목별 중복 기업수를 포함

[자료: 한국관세청, 2024.2.]

  

코스타리카 중고차 시장, 바이어들은 이렇게 말한다

 

KOTRA 파나마 무역관은 지난 28~9일, 코스타리카 바이어 9개사를 인터뷰하여 현재 시장 상황과 향후 전망, 그리고 진출 방안을 조사했다. 아래에는 그 결과를 종합, 질의응답식으로 정리했다.

 

ㅇ 코스타리카 중고차 수입 시장이 호조를 이어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신차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반면에 코스타리카 대중교통망 개선이 매우 더뎌 자차 이용이 불가피하다. 또한 2022년 하반기부터 코스타리카 콜론화()가 미국 달러 대비 평가절상 추세에 있어 (신차를 구입할 정도는 아니라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개선됐다.

 

ㅇ 중고차 수입 시장 호조세가 얼마나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는가?

  - 이미 공급과잉 상태가 나타나고 있으나 향후 3~5년 정도는 여건이 괜찮을 것으로 본다. , 수입차 딜러의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Autowini 등 온라인 플랫폼 활용이 확대되면서 수많은 소규모 수입자들이 늘어난 것이 불안 요소이다.

 

ㅇ 한국산 중고차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 미국산 중고차의 대체재로 자리 잡은 것이 가장 크다. 2019년 이전 코스타리카 중고차 수입시장은 곧 미국의 사고 차량(salvage cars)를 매우 낮은 가격에 수입, 수리해서 파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2019년부터 사고 차량 수입이 금지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 있는 대체재를 찾게 된 것이다. 아울러 한국산의 품질이 우수한 점, 한국에서 다양한 운송 옵션을 제공하므로 소량 수입도 가능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ㅇ 한국산 중고차를 취급하면서 어떤 문제점이 있나?

  - 한국산 중고차는 상태가 대체로 양호하여 특별한 문제가 없다. , 일부 화물차의 경우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ㅇ 한국산 중고차의 경쟁 상대는?

  - 중국산 신차가 가장 유력하다. 아울러, 코스타리카 자동차 딜러 업계는 2019년부터 시작된 미국산 사고 차량 수입 제한을 철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이 역시 잠재적 경쟁 상대로 볼 수 있다.

 

ㅇ 최근에는 Autowini 등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중고차 수출입이 점점 확산돼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수출자와 딜러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 여전히 유효한가?

  - 온라인 플랫폼이 전통적 방법을 대체해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수출자와 딜러간 직접 네트워크도 여전히 중요하다. 양자가 서로 보완적인 관계로 봐야 한다.

 

<유력 바이어 E사의 중고차 야적장>

<유력 딜러 B사 수입 한국차 수리 장면모습>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908b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3pixel, 세로 26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79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36pixel, 세로 224pixel

[자료: KOTRA 파나마 무역관 직접 촬영]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KOTRA 파나마 무역관이 인터뷰한 일부 바이어는 한국 수출업체의 대응이 다소 느림을 지적했다. 중고차 시장에서 공급 과잉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수출기업의 대응을 며칠씩이나 기다려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수출업체가 온라인 플랫폼 수준의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면 중간 단계를 없앤 직접 거래로 충분히 상호 이익을 누릴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료: 코스타리카 중고차 딜러 인터뷰(9개사), 한국관세청,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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