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중국 건강 생활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23-12-27
  • 출처 : KOTRA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질병 치료’에서 ‘질병 예방’으로 변화

식단부터 수면까지 일상생활의 곳곳에서 건강 관리 수요 증대

시장 현황


생활 리듬의 가속화와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식이 관리부터 정신 건강과 수면 건강에 이르기까지,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건강 관리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은 지속해서 확대되는 추세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16년에 건강을 국가 발전의 핵심 전략으로 삼은 <‘건강 중국 2030’ 규획 강요(‘健康中2030’规划纲)>를 발표하고 중국 건강산업의 생산가치가 2030년에 16조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개발 전략에서는 건강을 우선시해 경제 및 사회적 건강의 조화로운 발전을 장기적인 발전 목표로 삼고 관련 정책을 이행하고 있다. 한편 이 규획 강요를 바탕으로 2022년에 발표한 <’14차5개년’국민건강계획(‘十四五’民健康规划)>에서는 ‘질병 예방’을 더욱 중시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통해 질병의 발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내 건강관리 관련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으며 동시에 주민 의료 및 보건 지출도 매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3~2022년 중국 주민 1인당 의료 및 보건 지출>

(단위: 위안)

[자료: 중국 통계국]

 

YICAI(第一财经), DT연구원, JDH(京健康)에서 공동 발행한 '2023년 618* 건강소비 및 마케팅 추세 보고서'의 건강 소비자 연령 분포를 보면, 2023년 618 쇼핑축제 기간 중 JDMall에서 건강관련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중 26~35세의 소비자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중국 내 건강 이슈는 노인층에 국한되지 않고 젊은 소비층에도 깊이 침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 618 쇼핑 축제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JD(京)의 창립일인 6월 18일에 맞춰 실시되는 상반기 최대의 쇼핑 축제로, Alibaba가 매년 11월 11일에 개최하는 광군제(光棍节)와 함께 중국의 대규모 쇼핑 행사로 손꼽힘.

 

<2023년 618 JDMall 건강 소비자 연령 분포>

[자료: JDH(京健康)]

 

시장 트렌드


중국 소비자의 건강관리에 대한 요구는 점차 전문적이고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CBNData(第一财经业数据中心)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는 일반적인 수면·식단·운동은 물론, 호흡·두피 건강 등 다양한 건강 영역에 주목하고 있어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건강관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 속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조사>

[자료: CBNData]

 

1) 건강한 음식


건강한 음식은 건강관리의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소비자들은 식품의 영양가나 안전한 식품 원료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주요 관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요소>

[자료: CBNData]


풍부한 영양소와 낮은 칼로리의 슈퍼푸드(超食物)가 건강식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통계에 의하면 중국 슈퍼푸드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2년에 2692억 위안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7~2022년 중국 슈퍼푸드 산업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 건강한 수면

 

수면건강은 오랫동안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확대되는 분야이다. 개인의 생활환경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인 원인은 직장과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의 사용, 정보 과부하 등인 것으로 분석된다. iimedia Research의 발표에 의하면, 중국 수면산업 시장 규모는 2022년에 4562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7년에는 6587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2016~2027년 중국 수면산업 시장규모 및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 iimedia Research]

 

수면 건강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면 관련 제품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수면의 질 개선을 위해 베개, 귀마개, 아로마테라피 용품, 안대, 수면 보건품 등 수면 보조 제품의 구입을 선호하며 이 중에서도 베개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3년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수면 보조 제품>

[자료: iimedia Research]

 

또한, 스마트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스마트 수면 보조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CBNData에 의하면, 2022년 JDMall의 스마트 수면기기 및 수면 호흡기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각각 208%, 1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스마트 수면 보조제품 현황>

스마트 수면기기
(HOMER ION)

수면 호흡기

(Resmed)

[자료: JDMall]

*주: 2023.12.18. 기준 JDMall 내 판매량 최대 상품

 

3) 건강한 정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심해지면서 직장과 생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사람은 하이킹, 캠핑, 산책 등 진입 장벽이 낮고 사회적 교류가 활발한 야외 활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런 활동들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연과 교감하며, 사회적 연결을 촉진하고 정서적 안정을 취할 수 있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후각, 청각, 시각 등 오감(五感)을 이용한 치유 제품과 서비스도 정서적 휴식과 힐링의 중요한 방식이다. 이에 소비자들은 에센셜 오일, 향초, 싱잉볼 명상, 도파민 드레싱(기분을 산뜻하게 만들어주는 밝은 색의 패션) 등을 활용해 자신의 생활 공간을 평온하고 편안한 안식처로 조성한다.

 

시사점

 

중국 정부의 정책 발표와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증가로 중국 건강산업은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건강관리 시장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후난아이캉건강관리사 (湖南康健康管理)의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질병 치료’에서 ‘질병 예방’으로 바뀌면서 주도적으로 건강을 챙기는 생활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질병 예방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건강에 대한 요구가 식단부터 수면까지 일상 곳곳에 침투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건강한 식탁 구성, 운동, 심리적 치유 등 여러 방면에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건강과 기능성을 모두 겸비한 건강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예를 들어 유기농 재료를 이용한 간식, 천연재료로 생산된 구강 및 두피 관리 제품, 운동량 측정·수면 패턴 분석 등을 통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웨어러블 기기나 스마트 스케일 등의 제품이 있다.


또한, 연령대에 특화된 건강 제품의 수요를 파악하고 개인화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년층은 면역력 강화, 관절 건강, 혈압 조절 등의 기능을 선호하고 청년 및 중년층은 피로 회복, 스트레스 해소, 피부 관리 등의 기능을 추구하며 영유아에게는 성장 발달, 두뇌 건강, 소화 기능 등이 요구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해당 연령대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 특히 건강 소비의 주력군이 젊은 세대인 점을 고려해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편, 마케팅 방면에 있어서는 온라인 소비가 대세인 점을 감안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건강 제품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중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

 

 

자료: 중국 통계국, iimedia Research, 즈옌컨설팅(智), CBNData, JDMall, 샤오훙수(小红书), JDH(健康), 2022년 온라인 간식 백서(2022年线上休零食白皮), 2023 중국 무가당차음료 산업 백서(2023中无糖茶白皮),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중국 건강 생활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