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4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중국 건강식품 발전 전망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23-12-11
  • 출처 : KOTRA

간편화, 보조적 치유 효과 강화, 개성화, 원료의 다양화 추세로 발전

시장진출 위해서는 중국의 품질, 안전 관리 정책 모니터링이 필수

즈옌컨설팅(咨詢)은 최근 보고서에서 2022년 중국 건강식품 산업 시장 규모는 39468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이는 중국 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됨과 동시에 리오프닝 이후 중국인들의 건강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향상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2013~2022년 중국 건강식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즈옌컨설팅(咨詢)]

 

2020 이전에 중국 건강식품 산업의 생산과 수요는 전반적으로 성장 추세를 보였으며 2020년부터는 코로나 영향으로 건강식품 생산과 수요의 증가율이 둔화했다. 2022 중국 건강식품 산업 생산량은 70만t, 수요량은 691200t으로 전년 대비 각각 1.7%, 1.6% 증가했다.

 

<2013~2022년 중국 건강식품 시장 규모>

(단위: 만 t)

[자료: 즈옌컨설팅(咨詢)]

 

2022 8 JD헬스(京東健康) 발간한 <2022년 영양 건강 동향 백서(2022營養健康趨勢白皮書)> 따르면, 중국인들은 건강 개선을 위해 크게 건강식품(保健品), 스포츠 보조식품, 보양식품(滋補品)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상품을 구입하는데 이중 건강식품의 구매비중이 64%로 가장 높았다. 또한 2023 1월부터 8월까지 중국 건강식품 온라인 시장 규모는 전통적인 보양식품 시장 규모의 2배가 넘으며 성장률 또한 앞섰다. 건강식품은 소비자들의 영양 보충에 대한 편리성, 접근성, 효율성 등 요구가 스포츠 보조식품, 보양식품에 비해 더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식품 및 보양식품의 온라인 판매 동향>

(단위: 억 위안)

[자료: 모징동차(魔鏡洞察)]

 

중국 건강식품 시장은 주로 전통 브랜드이며 최근 동안 점점 많은 신흥 브랜드가 건강식품 산업에 참여하고 있다. 브랜드마다 제품 경영 범위가 다르며, 종합 과학 영양 제품을 주력하는 탕천베이졘(BY-HEALTH), 영양 식사 대용 식품에 전념하는 신흥 브랜드 완이란(Wonderlab), 여성 전용 건강 식품에 중점을 싱가포르 브랜드 Biowell 등이 있다. 대부분의 건강식품 브랜드의 제품 평균 가격은 200~350위안 가격대에 있다.

 

<2022년 주요 건강식품 브랜드>

(단위: 위안)

브랜드

설립연도

경영 범위

주요 제품

평균 거래

탕천베이졘

(BY-HEALTH)

(중국)

1995

과학 영양 제품

240

런허

(RenHe)

(중국)

1996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99

완이란

(Wonderlab)

(중국)

2015

영양 식사 대용 식품

321.5

우거뉘보스

(Five Doctors)

(중국)

2019

경구 미용 제품

331.3

Swisse

(호주)

1969

전문적인 영양 제품

249.3

ISDG

(일본)

2015

건강식품

117.4

Biowell

(싱가포르)

2018

여성 전용 건강식품

182.5

[자료: 찬머우팡(蟬魔方)]

 

노년, 중년, 청년의 3세대 인구의 건강 문제와 영유아 인구의 영양 보충 수요는 거대한 건강식품 시장 수요를 창출했다. 중국 건강식품 시장은 주로 간편화, 보조적 치유 효과 강화, 개성화 및 원료 다양화의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트렌드


 간편화

 

중국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정제(片劑), 캡슐(膠囊), 경구액(口服液) 형태로 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 건강식품을 찾는 소비자 연령층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보다 간편한 방식으로 섭취가 가능한 상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 음료, 젤리, 캔디, 식사대용 쉐이크, 단백질 바(bar)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중 젤리, 캔디 형태의 건강식품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타오바오 및 티몰 건강식품 유형별 판매동향(2023 1~7)>

(단위: 억 위안, %)

[자료: 모징동차(魔鏡洞察)]

 

현재 중국 건강식품 등록 제품의 허용 제형에는 정제, 캡슐, 경구액, 과립제, 산제(粉劑) 및 젤리 등이 포함된다. 2023년 등록된 중국 국내 건강식품의 제형은 주로 정제(경구 정제, 츄어블정, 발포제 등)이며, 등록 건수는 841건으로 연간 등록된 건강식품 총량의 43.1%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캡슐 제품 752, 산제 150, 젤리 87, 경구액 73개 순으로 등록이 되어있다.

 

<건강식품 유형별 등록 동향(20231~6)>

(단위: )

[자료: 루이쉬커지(瑞旭科技)]

 

 보조적 치유 효과 강화

 

입소스(Ipsos) 2023 발간한 <중국 지우링후(90년대 출생자) 건강관리 트렌드)> 따르면 정서건강(26%), 몸매관리(22%), 수면개선(14%) 90년대생 젊은이의 3 주요 건강 요구로 꼽혔다. 또한 CBNData 2022 발표한 <젊은이의 건강관리 소비 동향 보고서(年輕人養生消費趨勢報告)> 따르면 중국 지우링후의 절반 이상이 탈모, 시력 약화 문제로 고민하고 있으며, 10 4명은 비만, 운동능력 저하, 10 3명은 면역력 저하 등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 인민일보(人民日報) 발표한 <2022 국민 우울증 보고서(2022國民抑郁癥藍皮書)>를 보면 중국 성인의 우울증 발병률은 6.8%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에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했다고 분석하면서 우울증이 18.3%, 조울증이 16.2%, 수면장애가 13.5%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타오바오(Taobao) 티몰(T-MALL)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정서 관리 건강식품은 코로나19 발생 동안 매출이 급격히 증가한 이어 20236월부터 7월까지 다시 빠르게 증가했다. 체중 관리 제품도 최근 1 동안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타오바오 및 티몰 체중 관리 제품() 및 정서 관리 제품() 판매 동향>

(단위: 억 위안, 만 건)

[자료: 모징동차(魔鏡洞察)]

 

③ 개성화

 

중국 사회 발전에 따라 개성화는 건강식품 산업에서 중요한 추세가 됐다. 전통적인 건강 제품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대량 보급했지만 최근에는 소비자 개인의 신체 상태와 그에 따른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는 추세다.

 

모징동차(魔鏡洞察)에 따르면 2022 8월부터 '개성화', '맞춤화', '영양팩(營養包)' 등의 키워드가 타오바오(Taobao), 티몰(T-MALL) 플랫폼에서 급부상하며, 일반 건강식품과 맞춤형 건강식품의 평균 가격을 보면 맞춤형 건강식품의 평균 가격은 더 높고 프리미엄의 여지가 .

 

<타오바오 및 티몰 맞춤형 건강식품 판매 동향() 및 평균 가격 대비()>

(단위: 위안, )

[자료: 모징동차(魔鏡洞察)]

 

 원료의 다양화

 

건강 소비 업그레이드의 이중 시장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는 건강식품의 성분을 점점 주목하고 있다.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성분으로 제품 차이를 강조하는 점은 브랜드 홍보의 포인트가 됐다.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건강식품은 주로 식물성, 비타민/광물질, 단백질,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원료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식물성 원료가 56% 가장 많고 비타민은 21% 뒤를 잇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심사 통과한 건강식품 원료 유형>

(단위: 개)

[자료: 신잉양(新營養)]

 

연구 개발 기술의 발전으로 건강식품 원료 시장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업데이트됐다. 점점 많은 브랜드가 성분 혁신에 매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천연 허브에서 추출한 유효성분을 제품에 첨가하여 제품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천연 식물 추출물이 현재 건강식품의 원료로 트렌드가 됐다. 건강기능에 따라 브랜드는 해당 식물성분을 선택하여 제품을 만든다. 예를 들어 항산화 기능을 하는 많은 제품에 포도씨나 화이트 토마토 성분이 첨가돼 있으며 감귤이나 흰강낭콩 성분이 가득 포함돼 있는 제품의 기능은 체중 관리이다.

 

<건강식품 원료 유형별 대표 제품>

기능

원료

이미지

제품

항산화

포도씨

화이트 토마토

간보호

밀크씨슬

헛개나무

체중 관리

흰강낭콩

감귤

면역 증강

영지

스피룰리나

뼈 건강

강황

블랙체리

[자료: 모징동차(魔鏡洞察)]

 

시사점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및 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중국 건강 산업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건강 관련 대회 역시 많이 개최됐다. 2023 11 16, 8 중국특수식품대회의 핵심 활동 하나인 연령별 영양 신트렌드 산업 발전 회의(分齡營養新趨勢業發展會議)’ 저장성 원저우(溫州)시에서 개최됐다. 회의는 중국영양건강식품협회가 주최하고 어린이, Z세대, 직장인의 건강관리 주제로 하고, '정밀화된 영양 수요가 건강식품 산업의 고품질 발전에 도움을 주제로 한 원탁회의도 진행했다. 정밀화된 영양수요 만족시키기 위해는 어린이, Z세대, 직장인 및 기타 사람들의 수요를 세분화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건강 수요를 통찰하며 맞춤형 영양 제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중국영양건강식품협회(中國營養保健食品協會) 부회장인 리펑팅(李鳳婷) 현재 중국의 인구구조는 다양하고 연령별 영양 수요에 따른 건강 관리가 보편화되고 있다, 첫째, 영유아 영양은 사회의 초점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키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책무이며, 둘째, 만성질환에 걸린 사람은 젊어지고 젊은 세대의 건강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발전의 강점이 되고, 셋째, 디지털 시대에 Z세대는 기초적인 영양 수요뿐만 아니라 개성화된 수요도 추구하며, 또한 직장인은 사회의 번영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면서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밀화된 영양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현재 건강식품 발전의 불가피한 추세이며 영양 건강 산업에 대한 연령별 연구를 구축하고 맞춤형 건강 제품을 제공하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의 영양 수요를 잘 충족시킬 있다고 강조했다.

 

난징시 한 건강식품점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 시에 일반적인 제품 정보뿐만 아니라 해당 제품이 자기 자신이 사용하기에 적합한지에 대해서, 어떤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정확하고도 구체적으로 알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하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직면해 맞춤형 서비스는 필수적이며 기업은 소비자에게 기존 건강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야 하거나 소비자의 건강에 맞는 맞춤형 영양제품 배합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동안 중국 건강식품 산업은 급속한 발전과 시장 규모 확대, 소비자 수요 증가를 경험하면서 중국 건강식품 산업의 발전에도 제품 품질 문제, 허위 홍보 등 문제가 생기고 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國家市場監督管理總局), 식품약품감독관리국(食品藥品監管局), 국가위생건강위원회(國家衛生健康委員會) 기타 부서는 건강 관리 제품의 개발 지원, 지도 표준화를 위한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건강 관리 제품의 명명 홍보, 건강식품 안전 내용을 언급했으며 주로 규범 지도 정책을 기반한다. 중국 건강식품 시장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 경쟁을 펼치고 있고, 이런 가운데 품질, 안전 등과 관련된 중국 정부의 관리가 강화되는 추세로 우리 관련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와 함께 관련 정책 및 제반 규정 동향에 대해서도 면밀히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시장진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2023년 부분 중국 건강 관리 제품 관련 정책>

발표시기

기구

정책명

2023.1.4.

시장감독관리총국

<인삼 등 3가지 건강식품 원료 목록 공개 모집에 대하여 (의견수렴안)>

關於公開征求人參等三種保健食品原料目錄(征求意見稿)

2023.1.19.

국가식품안전위험

평가센터

<국가 식품안전표준 식품 영양 강화제 사용 표준(초안)>

《食品安全國家標準 食品營養化劑使用標準》(草案)

2023.2.28.

국무원 판공청

<중의약 진흥 및 발전을 위한 주요 프로젝트 실시 계획 인쇄 및 배포에 관한 고시>

《關於印發中醫藥振興發展重大工程實施方案的通知》

2023.8.15.

시장감독관리총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국가중약국

<건강식품이 주장하는 건강기능목록 허용 비영양보충제 (2023년판)>

《允許保健食品聲稱的保健功能目錄 非營養素補充劑(2023年版)》

2023.9.27.

시장감독관리총국

<건강식품 원료 분리대두단백 유청단백 등록제품 제형 및 기술 요구>

《保健食品原料 大豆分離蛋白 乳蛋白備案品劑型及技術要求》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종합] 

 

 

자료: CBNData, JD헬스(JDHealth, 京東健康), 루이쉬커지(瑞旭科技), 모징동차(魔鏡洞察), 신잉양(新營養), 즈옌컨설팅(咨詢), 중국영양건강식품협회(中國營養保健食品協會), 인민일보(人民日報), 입소스(Ipsos), 찬머우팡(蟬魔方),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4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중국 건강식품 발전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