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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3-10-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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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제품, 일본 수입 시장 점유율 1위
마스크를 쓰는 소비자, 아이메이크업 화장품에 관심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브랜드 인지도 높여야
제품 기본정보
HS Code
범주
3304.20
눈 화장용 제품류
[자료: 재무성]
<제품 이미지>
[자료: IDA Laboratories]
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동향
2022년은 소비자의 외출 기회가 점차 증가하면서 소비 회복이 진행되었다. 또한, 일본 정부가 2022년 10월부터 비자 면제 조치를 재개함에 따라 인바운드 수요도 회복되기 시작했다. 2022년 일본의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관련 시장규모(제조사 출하액 기준)를 살펴보면 아이섀도가 415억 엔(전년 대비 +5.1%), 아이라이너 296억 엔(+3.9%), 아이브로우가 330억 엔(+3.3%)을 기록했다.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관련 시장규모 추이(제조사 출하액 기준)>
(단위: 백만 엔)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2019년
47,400
34,350
37,150
2020년
37,400
27,500
30,450
2021년
39,500
28,450
31,950
2022년
41,500
29,550
33,000
2023년
43,200
30,500
33,700
* 2022년은 전망치, 2023년은 예측치
[자료: 후지경제]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3304.20의 2022년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한 2억545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0%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중국,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2022년 대한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0.3% 감소한 약 6,161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3304.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158,849
198,137
205,452
100.00
100.00
100.00
3.69
1
한국
48,297
68,675
61,609
30.40
34.66
29.99
-10.29
2
중국
34,791
37,397
42,796
21.90
18.87
20.83
14.44
3
프랑스
28,131
34,088
41,036
17.71
17.20
19.97
20.38
4
미국
14,652
20,661
23,356
9.22
10.43
11.37
13.04
5
이탈리아
16,792
21,151
18,486
10.57
10.68
9.00
-12.60
6
대만
3,201
5,522
7,053
2.02
2.79
3.43
27.72
7
캐나다
5,359
3,538
2,819
3.37
1.79
1.37
-20.30
8
필리핀
1,975
2,221
2,707
1.24
1.12
1.32
21.89
9
독일
2,745
2,005
2,273
1.73
1.01
1.11
13.38
10
태국
1,426
449
1,301
0.90
0.23
0.63
189.47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9.28)]
2023년 1~7월까지의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9.6% 감소한 1억 1,004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2%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중국,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대한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감소한 약 3,51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 1월~7월까지의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3304.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1~7
2022.1~7
2023.1~7
2021.1~7
2022.1~7
2023.1~7
전세계
114,604
121,739
110,036
100.00
100.00
100.00
-9.61
1
한국
38,566
40,279
35,100
33.65
33.09
31.90
-12.86
2
중국
21,075
24,838
27,765
18.39
20.40
25.23
11.78
3
프랑스
19,518
23,434
18,023
17.03
19.25
16.38
-23.09
4
미국
14,735
11,213
10,353
12.86
9.21
9.41
-7.68
5
이탈리아
12,912
11,816
8,360
11.27
9.71
7.60
-29.25
6
대만
2,560
4,038
4,429
2.23
3.32
4.02
9.68
7
캐나다
1,796
1,394
2,113
1.57
1.15
1.92
51.55
8
필리핀
1,356
1,555
1,536
1.18
1.28
1.40
-1.24
9
독일
916
1,400
1,392
0.80
1.15
1.27
-0.56
10
태국
140
407
319
0.12
0.33
0.29
-21.6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9.28)]
경쟁 기업(대표 기업 예)
대형 브랜드 제조사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ISEHAN과 같은 중견, 중소기업도 많이 존재한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한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는 수입상이 늘면서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2022년 점유율(해당 제품 출하금액 기준)>
(단위 : %)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Kanebo
Kate
10.7%
Kanebo
Kate
9.7%
Kanebo
Kate
16.9%
Kose
Visee
9.1%
Imyu
deJavu
5.8%
Shiseido
cle de
peau
13.1%
Shiseido
cle de
peau
6.9%
Isehan
Heroine make
5.8%
Isehan
Heavy
Rotation
6.9%
[자료: 후지경제, KOTRA 오사카무역관]
유통구조
후지경제의 조사에 의하면 아이라이너의 유통경로별 판매액 구성비(2021년 기준)는 드럭스토어 42%, 양판점 12%, 백화점 12%, 버라이어티숍 15%, 제조사 직영점 2%, 온라인 판매 5%, CVS(소형소매점포) 1%, 기타 11%이다. 드럭스토어(Matsumoto Kiyoshi 등)나 버라이어티 숍(Loft 등)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도매업자(Arata 등)를 통해 납품해야 한다. 도매업자는 직접 수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 수출업자는 수입 상사를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협정 관세율은 무관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수입하기 전에 후생노동성에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HS Code
기본
WTO협정
3304.20
5.8%
무관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에는 Kanebo, Kose, Shiseido 등의 메이저 기업과 Imyu, Isehan 같은 중견, 중소기업도 있다. 메이저 브랜드는 이미 소비자에게 널리 인지되어 있으며 꾸준한 광고, 신제품 출시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한류 붐의 영향과 더불어 일본 제품에는 없는 디자인, 색상,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일본 수입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동 제품 진출 방안으로서 한국화장품 수입상과의 거래가 가장 빠른 길일 수 있으나 자체적으로 SNS를 활용하여 일본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국에서 화제가 된 제품은 일본에 수시로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실적은 곧 일본 실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일본 바이어는 일회성 거래가 아니라 브랜드를 육성한다는 생각으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우리기업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일본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후지경제,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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