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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3-10-13
  • 출처 : KOTRA

한국 제품, 일본 수입 시장 점유율 1위

마스크를 쓰는 소비자, 아이메이크업 화장품에 관심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브랜드 인지도 높여야

제품 기본정보

 

HS Code

범주

3304.20

눈 화장용 제품류

[자료: 재무성]

 

<제품 이미지>

[자료: IDA Laboratories]

 

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동향

 

2022년은 소비자의 외출 기회가 점차 증가하면서 소비 회복이 진행되었다. 또한, 일본 정부가 2022 10월부터 비자 면제 조치를 재개함에 따라 인바운드 수요도 회복되기 시작했다2022년 일본의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관련 시장규모(제조사 출하액 기준)를 살펴보면 아이섀도가 415억 엔(전년 대비 +5.1%), 아이라이너 296억 엔(+3.9%), 아이브로우가 330억 엔(+3.3%)을 기록했다.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관련 시장규모 추이(제조사 출하액 기준)>

(단위: 백만 엔)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2019

47,400

34,350

37,150

2020

37,400

27,500

30,450

2021

39,500

28,450

31,950

2022

41,500

29,550

33,000

2023

43,200

30,500

33,700

* 2022년은 전망치, 2023년은 예측치

[자료: 후지경제]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3304.20의 2022년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3.7% 증가한 2억545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0%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중국,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2022년 대한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0.3% 감소한 약 6,161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3304.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158,849

198,137

205,452

100.00

100.00

100.00

3.69

1

한국

48,297

68,675

61,609

30.40

34.66

29.99

-10.29

2

중국

34,791

37,397

42,796

21.90

18.87

20.83

14.44

3

프랑스

28,131

34,088

41,036

17.71

17.20

19.97

20.38

4

미국

14,652

20,661

23,356

9.22

10.43

11.37

13.04

5

이탈리아

16,792

21,151

18,486

10.57

10.68

9.00

-12.60

6

대만

3,201

5,522

7,053

2.02

2.79

3.43

27.72

7

캐나다

5,359

3,538

2,819

3.37

1.79

1.37

-20.30

8

필리핀

1,975

2,221

2,707

1.24

1.12

1.32

21.89

9

독일

2,745

2,005

2,273

1.73

1.01

1.11

13.38

10

태국

1,426

449

1,301

0.90

0.23

0.63

189.47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9.28)]

 

20231~7월까지의 일본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9.6% 감소한 11,004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32%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중국,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대한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 감소한 약 3,510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3년 1월~7월까지의 국가별 수입 동향 (HS Code 3304.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1~7

2022.1~7

2023.1~7

2021.1~7

2022.1~7

2023.1~7


전세계

114,604

121,739

110,036

100.00

100.00

100.00

-9.61

1

한국

38,566

40,279

35,100

33.65

33.09

31.90

-12.86

2

중국

21,075

24,838

27,765

18.39

20.40

25.23

11.78

3

프랑스

19,518

23,434

18,023

17.03

19.25

16.38

-23.09

4

미국

14,735

11,213

10,353

12.86

9.21

9.41

-7.68

5

이탈리아

12,912

11,816

8,360

11.27

9.71

7.60

-29.25

6

대만

2,560

4,038

4,429

2.23

3.32

4.02

9.68

7

캐나다

1,796

1,394

2,113

1.57

1.15

1.92

51.55

8

필리핀

1,356

1,555

1,536

1.18

1.28

1.40

-1.24

9

독일

916

1,400

1,392

0.80

1.15

1.27

-0.56

10

태국

140

407

319

0.12

0.33

0.29

-21.6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3.9.28)]

 

경쟁 기업(대표 기업 예)

 

대형 브랜드 제조사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ISEHAN 같은 중견, 중소기업도 많이 존재한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한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는 수입상이 늘면서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2022년 점유율(해당 제품 출하금액 기준)>

(단위 : %)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기업명

대표 

브랜드

점유율

Kanebo

Kate

10.7%

Kanebo

Kate

9.7%

Kanebo

Kate

16.9%

Kose

Visee

9.1%

Imyu

deJavu

5.8%

Shiseido

cle de 

peau

13.1%

Shiseido

cle de 

peau

6.9%

Isehan

Heroine make

5.8%

Isehan

Heavy 

Rotation

6.9%

[자료: 후지경제, KOTRA 오사카무역관]

 

유통구조

 

후지경제의 조사에 의하면 아이라이너의 유통경로별 판매액 구성비(2021년 기준)는 드럭스토어 42%, 양판점 12%, 백화점 12%, 버라이어티숍 15%, 제조사 직영점 2%, 온라인 판매 5%, CVS(소형소매점포) 1%, 기타 11%이다. 드럭스토어(Matsumoto Kiyoshi 등)나 버라이어티 숍(Loft 등)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도매업자(Arata 등)를 통해 납품해야 한다. 도매업자는 직접 수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 수출업자는 수입 상사를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협정 관세율은 무관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수입하기 전에 후생노동성에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HS Code

기본

WTO협정

3304.20

5.8

무관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일본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에는 Kanebo, Kose, Shiseido 등의 메이저 기업과 Imyu, Isehan 같은 중견, 중소기업도 있다. 메이저 브랜드는 이미 소비자에게 널리 인지되어 있으며 꾸준한 광고, 신제품 출시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화장품은 한류 붐의 영향과 더불어 일본 제품에는 없는 디자인, 색상,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일본 수입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동 제품 진출 방안으로서 한국화장품 수입상과의 거래가 가장 빠른 길일 수 있으나 자체적으로 SNS를 활용하여 일본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다. 한국에서 화제가 된 제품은 일본에 수시로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실적은 곧 일본 실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일본 바이어는 일회성 거래가 아니라 브랜드를 육성한다는 생각으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우리기업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일본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후지경제,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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