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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네일팁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야마자키메구미
  • 2023-10-12
  • 출처 : KOTRA

젠더리스, 네일 시장에도 영향 미쳐

코로나 19 영향은 아직 남아 있는 상황

상품명 및 HS CODE

 

네일 제품은 폴리쉬, 젤, 스티커, 네일팁 등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네일팁이란 투명한 손톱 모양의 소재에 젤을 발라 아트 등을 한 덧대는 손톱을 말한다. 네일 전용 접착제 또는 네일용 양면테이프로 손톱에 붙임으로써 손쉽게 손톱 길이를 내거나 형상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100% 열가소성 폴리우레탄제의 부드러운 제품도 있는 등 소재가 다양해지고 있다. 네일팁은 살롱에 갈 필요가 없고, 몇 시간~1일이라는 단기간 동안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상품명

3926 – 기타 플라스틱 제품 및 제39.01항부터 제39.14항까지의 재료(플라스틱 제외)로 구성된 제품

HS CODE

3926.90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재무성 무역통계]

 

시장 동향

 

일본 네일리스트협회의 '네일백서 2023'에 따르면, 2021년 네일 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93.1%인 1,868억 엔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5년 이후 네일 산업 시장은 전년 대비 1% 내외의 증가세를 이어갔으나,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2021년 1,868억 엔(추계)을 기록했다. 2022년에는 약 2,042억 엔이 될 전망이며 2023년에는 2,115억 엔으로 예측하고 있다.


네일 서비스 시장은 2005년 427억5,000만 엔에서 2015년 1,655억 엔으로 급성장하며 네일 산업 시장의 성장을 견인해 왔으나 2015년 이후 완만한 증가 추이로 전환, 코로나19 사태인 2021년에는 2015년보다 낮은 수치인 1,374억 엔을 기록하고 있다.


소비자용 네일 제품 시장은 감소세로 돌아서 2015년 485억 엔으로 500억 엔을 밑돌다가 이후 증가세로 돌아섰다. 코로나19 사태였던 2020년에는 다시 감소했다가 2021년에는 432억 엔으로 다시 회복 궤도로 돌아섰다.

 

<네일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자료: 일본네일리스트협회 네일 백서 2023’, 나고야무역관 정리]

 

젠더리스화 되어가고 있는 네일 시장

 

리크루트의 미용에 관련된 조사연구기관 핫 페퍼 뷰티 아카데미의 미용 조사 2023년 상반기 자료에 따르면, 과거 1년간 1회 이상 이용했다고 답한 네일샵 이용자 수가 여성은 8.3%(전년 대비 0.5% 감소), 남성은 3.8%(동 0.8% 증가)를 기록했다. 여성의 1회당 이용금액은 전년 대비 116엔 증가해 5,930엔이 되었다. 네일은 주로 여성이 하는 미용 서비스로 여겨지지만, 최근에는 네일 케어를 포함해 남성 네일도 주목 받고 있다. 이에 살롱 이용자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본 네일리스트협회가 매년 발표하는 네일의 우수성을 전달하는 저명인사를 수상하는 어워드 ‘네일 퀸’는 올해부터 그 명칭을 ‘네일 오브 더 이어’로 바꾸며 젠더리스 추세를 보이고 있다. 네일 팁은 아직 여성용 디자인이 많은 상황이지만, 현재는 남성용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 수입 동향

 

HS CODE 3926.90-0029(일본 코드)의 경우 2021년까지는 수입금액이 증가 추세였으나 2022년 이후로 감소 추세에 있다. 중국에서 압도적인 양을 수입하고 있으며, 대 중국 수입액의 경우 2021년까지 증가 추세였다가 2022년 약간 감소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0년 이래로 수입액이 감소 추세에 있다. 순위권 밖이긴 하지만 2020년부터 브라질이 급증하고 있다.

 

<일본의 수입동향>

(단위: 달러, kg)

연번

교역국

2019

2020

2021

2022

수입액

중량(kg)

수입액

중량 (kg)

수입액

중량 (kg)

수입액

중량 (kg)


세계

2,451,340,902

257,571,163

2,559,479,241

302,390,303

2,826,165,346

325,035,220

2,780,021,773

315,233,752

1

중국

1,267,697,250

176,395,550

1,347,564,077

192,160,448

1,503,401,056

204,847,956

1,472,501,687

192,352,805

2

미국

243,562,209

8,366,536

254,818,031

7,636,694

261,448,072

7,322,834

289,386,648

6,804,412

3

태국

195,440,299

10,586,500

170,091,504

10,873,392

169,185,999

10,966,068

124,275,221

10,913,070

4

대만

118,949,899

12,487,461

122,515,229

13,444,348

139,507,244

14,684,242

127,532,404

12,487,868

5

베트남

113,163,350

20,482,484

117,470,122

20,033,049

138,689,242

22,220,518

138,449,548

21,239,555

6

대한민국

112,029,416

6,980,009

120,656,941

8,715,711

118,634,120

9,501,455

104,808,516

8,395,781

7

독일

68,662,971

2,803,260

65,096,794

2,409,144

84,870,112

3,057,623

80,908,848

3,052,824

8

필리핀

46,207,337

3,502,861

39,981,373

3,576,087

47,841,255

4,212,150

43,480,599

3,896,086

9

말레이시아

32,475,803

2,089,442

31,990,734

2,193,236

32,918,471

2,448,418

31,617,669

3,225,098

10

인도네시아

25,374,651

3,792,905

24,504,822

3,409,052

27,272,495

3,540,581

29,363,798

3,800,036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한국, 일본, 미국 등 다양한 국가 브랜드의 제품이 소비되고 있다. 특히 미국 브랜드의 경우 중국에서 생산하여 수입해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업 정보>

기업명

국가

가격

홈페이지

제품 사진

대싱디바

미국

1,320~

https://dashingdiva.jp/

유즈 네일

일본

2,090~

https://www.shop.yuzunail.com/

키스 뉴욕

미국

1,320~

https://kissnewyork.jp/

뮤즈마크

한국

1,986~

https://muzmak.jp/

핑거수트

한국

1,408~

https://fingersuit-jp.com/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나고야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상사 또는 메이커 도매업 소매업 소비자 순서로 오는 거래형태가 일반적이다. 양판점, 백화점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 거래도 활발하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D to C 형태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개인 간의 거래도 확인할 수 있는데, 핸드메이드 작품을 모은 사이트나 메루카리(일본의 이용자간 거래 서비스) 등을 통해 개인적으로 오더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관세율 및 인증정보

 

거래 시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3926.90-029 관세율>

(단위: %)

HS CODE

구분

관세율(%)

3926.90-029

기본

5.8

WTO 협정

3.9

PCEP

2.8

[자료: 재무성 무역통계]

 

네일팁 자체에 인증 등은 필요없지만, 손톱에 직접 도포하는 접착제의 경우 화장품에 해당한다. 화장품은 수입 시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를 확인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시사점

 

일본 네일팁 시장에서도 젠더리스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이는 남성도 잠재 소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며, 향후 일본에서도 소비자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다. 남성용으로 알맞은 큰 사이즈, 심플한 컬러의 상품이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네일팁 시장은 미용 제품의 일환으로, 네일 제품에 네일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 중 하나이다. 또한 네일 자체에는 수입할 때 제한이 없으나 부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품목에서 인증을 확인해야 하는 등 진출에도 어느 정도 고려가 필요하다. 각 업체의 독자적인 디자인 혹은 향상된 기능성 등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진출 시에는 일본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수입을 용이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자료: 관세법령정보포털, Global Trade Atlas, 재무성 무역통계, 일본네일리스트협회, 닛케이 트렌드, 각사 홈페이지, 리크루트, 나고야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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