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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K-lifestyle in Mexic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08-23
  • 출처 : KOTRA

한국 화장품과 식품, K-pop 굿즈 등 인기

B2C행사 3일간 총매출 약 9000만 원

행사 개요


멕시코 대형 쇼핑몰인 플라자 사텔리테(Plaza Satelite)에서 '제3회 K-lifestyle in Mexico' 행사를 개최했다. K-lifestyle은 한국 소비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행사이다. 8월 행사에 앞서 상반기에는 중남미 10개국에서 프리미엄 소비재 관련 200여 건의 B2B 화상상담회를 개최했는데, 이번 행사는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한국산 소비재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B2C 행사이자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로 이뤄졌다.


<K-lifestyle 행사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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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K-lifestyle 개회식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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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직접 촬영]


참가기업


2023년 K-lifestyle에는 국내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기업 30여 개사와 바이어 20여 개사가 참가했다.

<K-lifestyle 분야별 부스 참가기업>

K뷰티

K푸드

Kpop 굿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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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티 역관]


이번 전시회는 크림과 세럼, 마스크팩, 클렌징 제품을 비롯한 뷰티제품부터 라면·스낵·음료·과자 등 한국 식품류, 응원봉, 포토카드, 스티커 등 K-pop 굿즈까지 소비자들이 한 자리에서 한국 제품을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자리였다.


<전시상품 부스 사진>

[자료: KOTRA 티 역관 직접 촬영]


이번 행사는 멕시코시티에서 세 번째로 큰 쇼핑몰인 플라자 사텔리테에서 개최는데 큰 행사장을 가득 메울 만큼 일일 9000여 명에 달하는 방문객이 행사장을 찾았다. 3일 동안 방문한 총 인원수는 약 11만7252명에 달하며 대부분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았다.


<K-lifestyle 방문객 사진>

[자료: KOTRA 티 역관 직접 촬영]


행사 구성


2023 K-lifestyle 행사는 소비재 판촉행사 외에도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행사의 장으로 꾸려졌다.


<행사장 배치도>

[자료: KOTRA 역관]


방문객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것은 피부 진단 부스였는데, 방문객들은 자신의 피부상태를 확인하고 맞춤 화장품을 추천받아 살 수 있는 것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보였다.


<피부 진단기기 부스>

[자료: KOTRA 티 역관 직접 촬영]


한국문화원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한국 전통의상을 입어보고 한국어 캘리그라피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는데 이곳에는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한국문화원 부스>

캘리그라피 체험

전통의상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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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lh6.googleusercontent.com/eWIlS4oj6GowWttke5zyPXcK8-kuCBkRou0k0Bi2w4z5Nkp7ISaRM4lPkaqrKu56D0dphG6r8iDK-2L1yDaXCI21EPvP3dUh2gy-zMiPImX1ByiygjPRfQ4-9OzWozm2K-CTxuMzAMQN7sUW1tFD9So

[자료: KOTRA 역관 직접 촬영]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한국 제품을 소개하는 K-Talk 세션도 있었다. 뷰티 관련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화장품 브랜드별 특징과 제품 효능, 사용법 등에 소개고 K-pop 분야 인플루언서는 멕시코 내 K-pop 발전 및 응원봉별 차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인플루언서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통해 아직 한국 소비재가 낯선 관람객들도 한국 제품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로 K-talk에서 소개된 제품들에 대한 구매로 이어지기도 다.


<K-뷰티 Talk>

[자료: KOTRA 티 역관 직접 촬영]

 

또 한 쪽에서는 올해 문화원에서 주최한 K-pop 커버댄스 대회 참가팀을 초청 K-pop 공연을 하고 K-lifestyle 행사에 참가한 모습을 360도 비디오로 담아갈 수 있는 Experience 360 체험부스도 있어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다양한 행사였다.


<K-lifestyle 볼거리>

Kpop 공연

Experience 360

https://lh6.googleusercontent.com/ZzjpRA-jn9huk-wpqj3ATyR1eF1GAIQrhqNGo_dmi73QdOwgXHD6OKZedNB5E_7HCPwiZlDQxRo3S7LJyd3kdPDRTBoAARfZkv6ZDHle7031UJqPejPv3c___E903FJBd22V1RFMnZt-xaEYjpDMx9c

[자료: KOTRA 티 역관 직접 촬영]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행사였던 만큼, 2023 K-lifestyle을 취재했던 언론사도 30개에 달한다. 특히 멕시코의 주요 언론사인 El Milenio는 생방송으로 K-lifestyle 개최에 대해 보도하기도 다. El Milenio 좌담회에서 KOTRA 황현정 차장은 "K-lifestlye이 한국 화장품부터 K-pop, 한국식품 등 다양한 한국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자리"라고 소개하며, "이 행사를 통해 한국 기업들이 멕시코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표했다.


<K-lifestyle 생방송 홍보>

[자료: Milenio, 2023.7.30.]


이번 행사는 다양한 인플루언서 및 외부기관들과 협력 추진했다는 점이 예년 사업들과의 차별점이다. 한국 문화를 알리는 부스를 운영한 한국문화원을 비롯 기업협회인 COPARMEX, 나우칼판 시정부 및 K-pop 페스티벌 주최기관 KampFest도 협업기관으로 참여다.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력 유망 소비재를 담은 ‘K-BOX’ 언박싱 영상 등을 사전제작는데, 틱톡·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소식을 접하고 행사장을 찾은 사람들이 많았다.


<K-Box 언박싱 영상>

[자료: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


행사 성과


이번 행사에서 총 120만 페소(약 9000만 원)에 달하는 제품이 판매는데, 특히 중남미에 수출한 이력이 없는 기업들에도 수출길을 열어주었다는 의미가 있다. 분야별로는 참가사가 가장 많았던 K뷰티 분야에서 68만 페소(약 5100만 원) 상당의 상품이 판매고 K-pop 굿즈와 한국음식 총 46만 페소(약 3450만 원), 샤워기 등 기타품목 총 6만 페소(약 450만 원)만큼의 분량이 판매다.


행사 후 설문 결과 참가기업들은 전년도보다 더 체계적이고 큰 규모로 행사가 진행된 것에 만족도를 표했고 부스를 운영했던 18개사 모두 내년에도 이 행사에 참가하고 싶다고 답다.

 

시사점


최근 K-pop과 K드라마 등 한류 영향으로 한국 소비재에 관심을 갖는 멕시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HS 코드 3304 기준 멕시코는 한국의 중남미 2위 화장품 수출국이며 2022년 수출액은 최근 10년간 약 10배 증가하기도 다.


멕시코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긴 하나 유행하는 제품이나 취향에 관련된 한류 굿즈 등은 가격이 높아도 소비자들의 구매 수요가 있는 편이다. 특히 멕시코의 젊은 소비자들은 본인의 구매 경험을 SNS에 공유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K-lifestyle과 같은 행사들은 K 소비재의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앞으로도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의 K-lifestyle 행사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K-소비재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를 기대한다.



자료: El Milenio 현지 언론,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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