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K-뷰티' 칠레를 사로잡다,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칠레 화장품 시장
  • 현장·인터뷰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이동희
  • 2023-07-03
  • 출처 : KOTRA

한국 제품, 칠레 대형 약국·화장품 유통망에 진출

칠레 대형 약국·화장품 유통사(Medcell)와 인터뷰

한국의 대칠레 화장품 수출 동향


최근 BTS, OTT 시리즈 등 한류 영향으로 칠레 시장에서 K-뷰티가 수출 유망품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HS Code 3304* 기준 2022년 칠레는 한국의 중남미 3위 화장품 수출국으로 최근 5년간 한국산 화장품 수출의 연평균 증가율은 27%에 달한다. 한국산 화장품 수출에서 9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스킨케어다.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한국의 대칠레 화장품 수출 동향(HS Code 3304)>

(단위: US$ 천)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711

3,308

4,558

9,108

7,015

[자료: KITA 2023.6.9.]


현재 약 40개 현지 유통망에서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칠레 대형 약국·화장품 유통사에서도 K-뷰티 라인을 대대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KOTRA 산티아고 무역관은 칠레 화장품 유통망 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에 도움이 되고자 칠레 화장품 수입·유통사인 메드셀(Medcell) 까리나 누녜즈(Karina Nuñez) 씨와 인터뷰를 했다. 메드셀은 칠레 대형 약국·화장품 그룹인 엠쁘레사스 SB(Empresas SB)의 자회사로, 까리나 누녜즈 씨는 우리 제품을 OEM 방식으로 조달 자체 K-뷰티 스킨케어 라인인 ’Beauty-K‘ 구축을 총괄 담당했다. 메드셀의 제품은 다른 자회사인 대형 약국 살코브란드(Salcobrand)와 화장품 체인 쁘레우닉(Preunic)에서 판매하고 있다.


<엠쁘레사스 SB(Empresas SB) 자회사>

[자료: 엠쁘레사스 SB 홈페이지 2023.6.9.]


칠레 화장품 수입·유통업체 ‘메드셀’ K-뷰티 라인 담당자와의 인터뷰

Q1.
귀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메드셀은 건강·뷰티 분야 엠쁘레사스 SB의 자회사로 자체 브랜드를 구축하거나 수입 브랜드를 대표 활동하고 있습니다.


<메드셀 보유 브랜드>

[자료: 메드셀 홈페이지 2023.6.9.]


Q2. 자체 K-뷰티 라인 ‘Beauty-K’를 구축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한국 제품이 어떤 점에서 경쟁력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A2.
한국 제품의 강점은 가격 대비 높은 품질과 브랜 인지도입니다. 한국 뷰티 제품의 우수성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희는 소비자가 적정한 가격으로 다가갈 수 있는 고품질의 브랜드를 선보이기 위해 한국과 협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알로에 베라, 장미 등 칠레에서 알려진 천연 성분과 효능을 찾아 세심하게 연구한 고품질 포뮬러를 적용한 상품으로 메드셀사의 K-티 라인업을 구성했습니다현재 알로에 베라 마스크는 대략 5000원(3490페소)이며, 크림은 2만7000원(1만7999페소) 가격대에서 판매 중입니다.


<살코브란드 홈페이지에 판매 중인 우리 제품>

[자료: 살코브란드 홈페이지 2023.6.9.]


Q3. ‘Beauty-K’ 제품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가요?
A3.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과 달리 우리 회사의 ‘Beauty-K’ 스킨케어 제품은 텍스처, 천연 성분, 사용된 기술이란 세 가지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인의 생활 패턴에 맞춰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을 받은 전문 인력을 전국 440개의 살코브란드 매장에 배치 제품 사용법과 피부 관리법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할 예정입니다. 주요 매장에는 제품 테스터를 배치 고객이 제품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살코브란드 웹사이트(https://salcobrand.cl/landings/beauty-k/)를 통해 제품 세부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beautyk_chile/)과 페이스북(https://web.facebook.com/beautykchile) 페이지도 있습니다.

Q4.
향후 K-뷰티 라인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지요?

A4. 저희는 ‘Beauty-K’ 제품이 칠레 1위 한국산 브랜드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위해 ‘Beauty-K’가 100% 한국에서 생산된 브랜드임을 알리고 한국의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혁신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Beauty-K’ 론칭 행사 사진>


[자료: 메드셀 자체 촬영]


시사점

레 시장에서 K-뷰티는 4~5년 전만 해도 한국 드라마나 음악을 좋아하는 일부 젊은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틈새시장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기능성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층이 넓어지고 있으며 칠레 일반 백화점, 화장품 전문점, 약국에서도 우리 뷰티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KOTRA 산티아고 무역관에서는 메드셀과 및  . 기업 및 제품 소개자료를 제출 시 바이어의 의견을 반영하여 매칭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바이어 관심 제품: 스킨케어, 바디케어, 네일류 등 뷰티제품 일체(화장품 관련 인증 보유제품 선호) 

ㅇ 제출 서류: 영문 기업 소개자료 및 제품 소개자료(이메일 제출)

ㅇ 문의처: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Xaviera Arata Senior Specialist(xaviera.arata@kotra.or.kr)

ㅇ 회신 기한: 2023.7.14.(금)

 
칠레 화장품 시장은 저렴한 가격과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현지 유통망과 협업을 통해 칠레 시장을 발판으로 우리 기업의 중남미 화장품 시장 진출이 확장되기를 기대한다.


자료: KITA, 살드,  SB메드 인터뷰 내용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K-뷰티' 칠레를 사로잡다,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칠레 화장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