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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열풍과 함께 성장하는 멕시코의 K-Food
  • 현장·인터뷰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주영
  • 2023-08-09
  • 출처 : KOTRA

멕시코 내 한국 식당, 한국인 못지않게 현지인 손님에게 인기

월마트 등 현지 마트에도 한국 농식품 다수 입점

멕시코에서 한식 열풍이 불고 있다. 한류 확산에 따라 한국 드라마에서 본 한국 음식을 맛보거나 K-Pop 팬클럽 모임을 열기 위해 한식당을 찾는 손님들이 증가하고 있고 현지 마트에서도 한국 제품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한국의 대멕시코 농식품 수출


한국의 대멕시코 농식품 수출금액은 코로나 여파를 받았던 2020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2년 수출액은 485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4% 증가다.


<한국의 대멕시코 농식품 수출>

(단위: US$ 천)

[자료: KATI 농식품수출정보, 2023년 5월]


가장 많이 수출되는 품목은 혼합조제품, 라면, 김, 팜유, 참치 등이다. 2023년 상반기에는 효소도 수출 상위 품목으로 자리매김다.


<한국의 대멕시코 농식품 수출 Top 5 항목>

(단위: , US$ 천)

2021

2022

2023년 1~5

품목

중량

금액

품목

중량

금액

품목

중량

금액

혼합조제품

1,252

12,517

혼합조제품

600

10,663

혼합조제품

388

6,094

참치

6,148

6,998

라면

2,071

6,915

133

2,893

172

4,106

256

5,455

라면

530

2,437

라면

1,404

3,976

팜유

1,610

5,118

효소

528

2,032

팜유

1,266

3,613

참치

3,216

4,707

팜유

477

1,468

[자료: KATI, 2023 5]


멕시코 내 식품 유통 채널


2022년 기준 멕시코의 식품은 주로 오프라인 채널(94.92%)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전체 식품 유통 중 할인점·슈퍼마켓 등 현대식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57.84%, 시장과 같은 전통식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37.08%이다. 오프라인 현대식 유통채널을 더 세분화해 나누어 보면 할인점(19.56%), 하이퍼마켓(18.2%), 슈퍼마켓(10.91%), 편의점(7.82%), 기타 소매점(1.35%) 순이다. 온라인 유통채널은 5.08%로 아직 오프라인보다 비중이 작은 편이다.


<2022년 멕시코의 농식품 유통채널별 비중>

[자료: Euromonitor, 2023년 5월]


최근 추이를 살펴보면, 팬데믹을 계기로 온라인 유통채널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온라인 채널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2.2% 성장으며, 2021년과 비교했을 때도 2022년에 16.5% 성장다.


같은 기간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7% 성장는데 현대식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5.4%, 전통식 유통채널이 3.6% 성장다. 오프라인 유통채널 채널 중에서는 특히 편의점과 할인점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편의점은 최근 5년간 연평균 매출액이 7.3% 성장으며, 2022년의 전년 대비로는 6.8% 성장다. 할인점은 최근 5년간 연평균 매출액이 5.4% 성장으며 2022년의 전년 대비로는 8.1% 성장다.


<최근 5년간 유통채널별 매출액 변화 추이>

(단위: US$ 백만, %)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연평균 

성장률

증감률

(21/22)

 오프라인 유통채널

103.76

108.87

114.12

118.44

124.42

130.56

4.7

4.9

 

 현대식 유통채널

61.03

64.47

68.12

71.07

74.64

79.56

5.4

6.6

 - 할인점

19.87

21.29

22.80

24.07

24.89

26.90

6.3

8.1

 - 하이퍼마켓

21.10

22.36

22.98

23.81

23.58

25.04

3.5

6.2

 - 슈퍼마켓

10.92

10.78

11.43

12.31

14.32

15.01

6.6

4.8

 - 편의점

7.57

8.38

9.14

9.22

10.07

10.75

7.3

6.8

 - 기타 소매점

1.58

1.67

1.78

1.66

1.78

1.86

3.7

4.7

 전통식 유통채널

42.73

44.39

46.00

47.37

49.77

51.00

3.6

2.5

 온라인 유통채널

1.73

1.94

2.22

4.86

5.99

6.98

32.2

16.5

주: 하이퍼마켓: 비식품류보다 1차 식품을 포함한 식품류의 구비 비중이 높은 대형 할인 점

[자료: Euromonitor, 2023년 5월]


멕시코의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로는 월마트, 소리아나, 옥소 등을 꼽을 수 있다.


<멕시코 내 주요 오프라인 유통 채널>

구분

특징

연락처

월마트(Walmart)

- 멕시코 하이퍼마켓/슈퍼마켓 유통채널 점유율 1

- 매장 : 3000(2022 기준)

매출: 455억 달러 (2022 기준)

홈페이지: https://www.walmartmexico.com/

전화번호 : +52 55 5283 0100

소리아나(Soriana)

멕시코의 주요 하이퍼마켓 체인 하나

매장 : 800(2022 기준)

매출: 280억 달러(2022 기준)

홈페이지: https://www.soriana.com/

전화번호: +52 81 8329 9027

옥소(OXXO)

중남미 지역의 가장 편의점

음료회사인 FEMSA 100% 지분 소유

매장 입금/출금/결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매장 : 2883(2022 기준)

매출: 110억 달러(2021 기준)

홈페이지: https://www.oxxo.com/

전화번호: +52 81 8320 2020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한국 식품들은 Walmart와 같은 하이퍼마켓들부터 기타 소매점에 속하는 한인 슈퍼, mercado libre와 같은 온라인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멕시코에 유통되고 있다.


https://lh6.googleusercontent.com/aw5JMp5la85reA90qDNH3xH05Rhc_yCm_L0BPc97fku1NYO-LeUxrzEAezO_07P7vRDaK-mZTpWzVfp31H1R7FeTAwhpLfZHuxbU-Gng6lsPBoXdw2Mu5umEuQGiXQalqzxAfaf3ei1KVmQO6aa2pqc

https://lh5.googleusercontent.com/-_7pAHRizwLoqMaZOoAY7XmnmKo5xvsH99fRLZJoIHbKROdqC_eiHjkV42ngtywZyQ9u_jfPfJOuLihNmmsLojsL8-dobcjZ6vyo3jIAaS3BFqSG9cZGzvPiynp06QI84jCCkxfT21kUwlOk1fFQtBQ

Walmart에 진열된 한국 상품

https://lh5.googleusercontent.com/5zWvZJIPVWurhCypnIeTtjPWv7qMUHNBAi9JAR4Xu2QIQo9ZKvJS56_2i3fz6mPMOh31OHYqhXnjYshE6D-Z9gRGukYlghaOj1Nm9PG7Oh3NiRTtyFv_jSkaA6e-g5afsObblGUZgoFLJS44XQY9Rco

https://lh5.googleusercontent.com/Wh-THXJlxUiyO_LGZ5fhWS7F-VIs-_g8Ll8SzJSjbjB-j_TVJ98bQiQfd3S1Yuwjke45u2L3z1zMvXUueotfDZaygaMwJUTRKGKauKv5Q-lNR7RxGMmdpbHHhzupNE4Gn3rN61-Q89bXAxmzmIKZM0g

멕시코 한인 슈퍼

Mercado Libre

Amazon Mexico

[자료: Mercado Libre 및 Amazon Mexico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촬영]


멕시코 내 한인마트 및 식당


멕시코시티, 몬테레이, 케레타로 등 한국 진출기업들이 포진한 주요 도시에서는 한인마트 및 식당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멕시코 내 한국 식품 소비에 대해 알기 위해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은 한인마트 한인식당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인마트 인터뷰


Q. 가장 인기 품목은 무엇인가요? 혹은 현지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이 따로 있나요?


(A마트) 한국인의 경우 골고루 구입하는데, 현지인의 경우 '불닭볶음면'과 '신라면', '초코파이'가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인기 품목은 한류의 영향이 큽니다.

(B마트) 한국인, 현지인 불문하고 라면이 1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신라면'이라고 잘 팔립니다. 그리고 현지인의 경우, 특정 제품을 찾으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팬데믹이 끝나고 Zona Rosa가 한인타운으로 알려지면서 제품뿐만 아니라 한인 타운 지역에 대한 문의도 증가했습니다. 굿즈의 경우, BTS는 원톱으로 많이 찾고, 두 번째로 많이 찾는 제품은 Black Pink입니다. 가격이 고가인 경우도 많은데, 굿즈를 사시는 분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구입하는 편이라 입고되는 제품들은 100% 판매되고 있습니다.

(C마트)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바나나 우유', '과일맛 소주', '봉봉', '커피믹스', 그리고 국수(조리를 위한 면과 라면 모두 포함)입니다. 한국인과 현지인 모두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굿즈의 경우, BTS관련 굿즈에 대한 수요 및 관심이 압도적으로 많긴 한데, 예전에 비해 수요가 감소한 것 같습니다.

 

Q. 방문객 중 한국인과 현지인의 비중이 어떻게 되나요?


(A마트) 우리 가게의 경우 한국인과 현지인의 비중이 6:4 정도 됩니다. 다른 가게는 중국인, 일본인 등등 많이 가시는 것 같은데, 우리 가게는 거의 한국인이 많이 옵니다.

(B마트) 저희는 한국인과 현지인의 비율이 8:2 정도로 현지인 손님이 많습니다.

(C마트) 저희는 한국인과 현지인의 비율이 8.5:1.5 정도입니다.

 

Q. 최근 1년간 현지인들 방문이 늘어나고 있나요?


(A마트) 저희는 한국분 손님이 대부분이라 거의 고정 손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님이 늘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한국분 손님이 많다 보니 가게의 제품들도 거의 한국분들 필요나 입맛에 맞추어 구비해 놓습니다. 가끔 인터넷을 보고 새로 찾아오는 현지인들이 있기도 합니다만 그렇다고 현지인들 방문이 늘었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B마트) 한 30% 정도 증가한 것 같습니다.

(C마트) 엄청 많이 는 것 같습니다. 최근 2년 사이 최소 30% 정도 는 것 같습니다.

 

Q. 주로 어떤 성별, 연령대의 현지인들이 방문하나요?


(A마트) 거의 젊은 친구들이 많이 오는 것 같아요. 남녀 성비는 7:3 정도인 것 같고요. 연령대는 10대, 20대 친구들이 많이 오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한류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B마트) 남녀성비는 5:5로 비슷합니다. 연령대는 10대에서 20대가 60%, 나머지 연령대는 비슷하게 방문합니다.

(C마트) 남녀성비는 여자가 조금 많은 것 같은데 근소한 차이인 것 같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여:남 성비가 6:4 정도입니다. 연령대도 골고루입니다. 10대부터 50대 이후까지 골고루 오시는 것 같습니다.

 

한인식당 인터뷰 

 

Q. 가장 인기 메뉴는 무엇인가요? 혹은 현지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메뉴가 따로 있나요?


(A식당) 한국인과 현지인 모두 떡볶이를 많이 찾습니다. 현지인들은 불고기와 돈까스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B식당) 갈비와 아귀찜이 인기메뉴입니다. 찌개류는 모두 잘 나가는데, 특별히 꼽자면 해물 순두부와 갈비, 아귀찜이라고 하겠습니다. 현지인 분들은 고기를 주로 드십니다. 대표적인 한국음식은 바베큐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C식당) 한국인 손님들은 고루 찾으시는 것 같고 현지인 손님에게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불고기덮밥, 비빔밥, 제육덮밥입니다. 최근에는 드라마 등에서 봤다며 떡볶이를 찾는 현지인 손님이 많아져 신규 메뉴를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청국장 등 한국인에게도 호불호가 강할만한 음식들도 현지인들이 곧잘 먹어서 놀라곤 합니다.

 

Q. 방문객 중 한국인과 현지인의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A식당) 저희 가게는 한국인과 현지인 비중이 2:8입니다. 현지인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B식당) 80%가 멕시코분들이고요. 그리고 나머지가 출장 온 한국분들, 일본분들(주로 오전), 중국분들(주로 오후), 그리고 여기 계시는 한국분들입니다.

(C식당) 코로나 전에는 한국인과 현지인들의 비중이 7:3 정도였는데, 지금은 5:5 정도로 현지인 비중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또한 토요일은 현지인 비중이 7 정도로 되려 현지인 손님이 더 많습니다. 특히 멕시코는 지속 거주하는 교민의 비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제 대부분의 한식 장사는 현지 손님 위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최근 현지인들 방문이 늘어나고 있나요?


(A식당) 주말에는 좀 더 오는 것 같은데, 평일에는 비는 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항상 손님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팬데믹 이후 현지인이 70%였다면 최근엔 80% 정도인 것 같아요. 원래도 현지인 손님이 많았지만 최근에 더 늘은 것 같습니다.

(B식당) 저는 식당을 인수한 지 8개월 정도인데, 인수 초기보다 손님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종업원들 얘기로도 전보다 더 늘었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수치로 표현은 어렵네요. 제가 구글 리뷰도 열심히 하고 있고 라피(rappi)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그런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C식당) 코로나 이후 한류의 영향을 점점 더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포크를 찾는 손님이 많았다면 이제는 젓가락질을 할 줄 아는 현지인 손님들이 많아졌고 아직 할 줄 모르더라도 직원한테 물어보며 배우려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또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소주의 인기가 좋은 편이고 오리지널이나 과일맛 소주 등 특정 제품을 찾는 현지인들도 많습니다.

 

Q. 주로 어떤 성별, 연령대의 현지인들이 방문하나요?


(A식당) 성별은 반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연령대는 20~30대가 60%입니다.

(B식당) 주중에는 남성분들이 많으시고, 주말에는 가족, 단체가 많습니다. 연령대는 보통 35세 이상이신 것 같아요. 저희 가게가 아무래도 가격이 좀 비싸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C식당) 아무래도 젊은 청년층이 많습니다.


시사점


멕시코 내 한국 식품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현지 마트에서 한국 제품을 흔히 볼 수 있으며, 한식당에서는 한국인 못지않게 현지인 손님들이 많다. 앞으로도 한류 확산에 따라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 식품 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 기업이라면 다양한 유통채널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는 온라인 유통채널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료: KATI농식품수출정보, Euromonitor, Mercado Libre, Amazon Mexico,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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