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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베이커리 시장 트렌드는 다양화, 건강, 프리미엄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10-05
  • 출처 : KOTRA

중국 베이커리 업계는 디지털화, 제품 및 유통 다원화, 품질 및 안전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

다양성과 건강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먹거리이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즐기는 트렌드로 부상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산업의 시장 규모는 285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으며, 2025년 시장 규모는 351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산업 관련 기업 수는 2만9345개로 전년 대비 21%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8~2025년 중국 베이커리 식품 시장 규모>

[자료: iiMedia Research]

 

수입 동향 


중국 세관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베이커리 제품 수입액은 총 49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2022년은 총 48500만 달러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올해 리오프닝 이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기준 수입액 110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으며, 2021년부터 대한 수입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베이커리 제품(HS Code 190.590) 수입 동향>

(단위: 억 불)

구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2년 1~6

2023년 1~6

전체

3.56

3.84

3.87

4.92

4.85

0.97

1.12

한국

0.08

0.07

0.14

0.24

0.16

0.084

0.10

비율

2.24%

1.82%

3.61%

4.87%

3.29%

8.6%

8.9%

 [자료: 세관총서(中国海关总署), 무역관 정리]

 

산업 사슬


중국 베이커리 식품 산업의 업스트림 시장에는 밀가루, 기름, 소금, 설탕, 유제품, 계란, 물 등 원료가 포함되며 미드스트림 시장은 케이크, , 디저트 및 비스킷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운스트림 시장의 판매 채널에는 슈퍼마켓, 음식점, 체인점, 편의점, 온라인 플랫폼 등이 포함된다. 


<중국 베이커리 산업 사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图片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03pixel, 세로 472pixel

 [자료: iiMedia Research]

 

제품 분류 

 

중국 베이커리 제품은 사전포장 베이커리와 현장 생산 베이커리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장생산 베이커리는 상온(常温)과 냉동으로 나뉜다. 이 중 사전포장 베이커리는 주로 공장에서 사전포장 완제품을 생산하고 물류 배송을 통해 슈퍼마켓, 편의점 등 채널로 판매한다. 상온 현장생산 베이커리의 제조과정은 밀가루 반죽, 기초 발효, 빚기, 성형, 베이킹 등 최소 3~4시간이 필요하다. 냉동 베이커리는 냉동 반제품과 완제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간단한 가공만 거치면 먹을 수 있다


<중국 베이커리 산업 제품 분류 소개> 

구분

특점

장점

단점

유통 채널

사전포장 베이커리

공장에서 생산, 물류배송으로 판매

대규모 생산 가능, 운송 편리하고 채널 커버리지 비용 낮으며 제품 가격도 저렴함

첨가제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며, 맛과 신선도가 현장생산 대비 떨어짐

슈퍼마켓, 편의점, 전자상거래

현장생산 베이커리(상온)

매장 내 생산(前店后厂) 방식으로 현장 생산,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매장에서 생산판매

제품이 신선하고 외형이 아름다우며 맛이 비교적 좋은 편임.

매장 운영 비용이 높고 생산 판매 관리가 어려우며 품질이 불안정하고 유통 기한이 짧음.

베이커리 매장

현장생산 베이커리(냉동 반제품/완제품)

공장 생산 후 매장에서 해동 및 가공하여 판매 혹은 바로 판매

대규모 생산 가능, 외형이 정교하고 신선하며 맛이 좋음운영 비용 낮은 편임.

콜드체인 운송 및 냉동보관 필요

베이커리 매장, 마트, 요식업 채널, 편의점

[자료: 중얜푸화(中研普华) 산업연구원]


사전포장 베이커리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판매 시장을 개척할 수 있어 일원화된 베이커리 매장을 다원화할 수 있다. 또한 최종 소비 단계에서 가공하는 냉동 베이커리가 베이커리 산업 체인을 개선하고 소비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냉동 베이커리 시장에서 중국 침투율은 5%에 불과하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중옌푸화(中研普华)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냉동 베이커리 시장은 연간 평균 복합 성장률은 26.9%을 거쳐 2008년 5억 위안에서 111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맛, 생산 효율성, 비용 절감, 생산 및 판매량 조정 용이, 안정성, 다양화 등 많은 장점으로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2022년 글로벌 냉동 베이커리 침투율>

  [자료: 화경(华经) 산업 연구원(www.huaon.com)]


(정책중국 정부는 냉동 베이커리의 발전을 위해 사전포장 식품 관련 정책을 검토 중이며 지난 728[경공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작업 계획(2023-2024)']을 발표했으며, 공업정보화부(工信部)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상무부 등 3개 부서와 협력하여 사전포장 식품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규정을 제정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역 전통 음식 및 특색 스낵의 조립식 전환을 가속화하고 더 많은 고품질, 독특한 맛, 영양 및 안전한 조립식 식품이 출시되기를 희망한다


유통 채널


중국 베이커리 산업의 판매 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있으며, 오프라인 채널은 전문 채널과 기타로 구분된다. 전문 매장은 프랜차이즈와 개인 매장이 있으며 주로 즉석 및 단기 유통기한 제품을 판매한다. 기타 채널은 편의점, 중소 슈퍼마켓, 대형 마트 등이 있으며 주로 중장기 유통기한 베이커리 제품을 판매한다. 편의점과 온라인은 젊은 소비자들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향후 판매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베이커리 유통 채널>

 [자료: iiMedia Research]

 

소비 분석 


(소비자) 중국 베이커리 소비자 중 여성은 60.1%, 남성은 39.9%이다. 연령별로 보면 22~40세가 88.1%이며, 이 중 31~40세가 58.6%를 차지한다. 지역별로는 중국 1선 도시이 49.5% 2선은 21.4%이며, 이 중 화동지역의 소비자가 가장 많은 29.1%를 차지했다.

 

(소비 목적) 67.1%의 소비자가 베이커리 식품을 간식으로 소비하고, 요기와 식사 대용 식품도 베이커리 식품의 주요 소비 대상으로 모두 50% 이상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베이커리 소비에서 간식화와 식사화 추세가 뚜렷하며 베이커리 식품이 기념일 소비에 국한되지 않고 일상 소비로 전환되었다고 평가한다.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소비 목적>

 [자료: iiMedia Research]

 


(소비 취향) 중국 소비자들은 베이커리 식품 구매 시 50% 이상이 치즈 맛, 과일 맛을 선택했고 40% 정도가 우유 맛, 꿀 맛, 크림 맛을 선택했다. iiMedia Research 애널리스트는 소비자들의 베이커리 식품에 대한 기호가 비교적 다양하다며 한국과 같은 해외 진출기업들이 베이커리의 맛을 다양하게 현지화하여 다원화된 소비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중국 베이커리 소비 취향>

[자료: iiMedia Research]


기업 동향


 

중국 생활서비스 플랫폼 메이투안(美团)[2022 베이커리 제품 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베이커리 매장의 68%는 개인 매장이며 10~100개 규모의 프랜차이즈 매장은 약 12%, 100~300개 규모의 프랜차이즈 매장은 약 6%를 차지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중국 베이커리 매장 수는 39만 개로 전년 대비 18.58% 감소했으며, 올해부터 베이커리 매장 수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베이커리 매장 규모>

(단위만 개)

 

[자료중국 비즈니스정보망 www.askci.com ] 

 

    

<2022년 베이커리 매장수 Top10 브랜드>

브랜드명

매장수

기업 본사

밀라노 케이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EM0001.png

 

 

1,699

 

 

우한(武汉)

8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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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대만(台湾)

행복케이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EM0003.png

 

 

932

 

 

선전(深圳)

하오리라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EM0004.png

 

 

931

 

 

란저우(兰州)

GANSO원조 케이크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EM0005.png

 

 750

 

 상하이(上海)

루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b4177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4pixel, 세로 225pixel 

 

 

 

713

 

 

샤먼(厦门)

백향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b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1pixel, 세로 187pixel

 

 

681




    

    선양(沈阳)

남양 제빵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b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73pixel, 세로 386pixel

 

 

680

 

 

창사(长沙)

베르너스 이탈리아 공예 케이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b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5pixel, 세로 216pixel

 

 

 

660

 

 


 베이징(北京)

뭄바프 케이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fb4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01pixel, 세로 361pixel

 

 

 

550

 

 

 

산동(山东)

 [자료: FoodTalks]

 

 

현지 진출 한국 브랜드 

 

주요 진출 브랜드는 TOUS Les JOURS, Paris Bagutte, OUR BAKER, BUTTERFUL & CREAMOROUS가 있으며, 이 중 BUTTERFUL & CREAMOROUS2019년 새롭게 설립된 브랜드로 대부분 현지 1급 상권의 인기 쇼핑몰에 입점해 있다. 특히 현지 대부분의 베이커리 매장과 달리 '대형 카페' 형태로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种草), 매장 방문, 매장 내 주문, 식사 등 모든 과정을 트렌드 경험으로 포지셔닝했다. 젊은 소비자들이 사진을 찍고 자발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블랙골드' 톤의 인테리어도 단기간에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이 외 TOUS Les JOURS는 중국 산시(陕西) 스지산마오(世纪三毛)식품 기업과 라이센스 비용을 지급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 새로운 베이커리 비즈니스에 진출했다. 

 

 

<중국 진출 한국 베이커리 브랜드> 

회사명

CJ 그룹

SPC 그룹

Whytewoolf Group

Shanghai BUTTERFUL Catering Management Co., LTD 上海巴特弗餐饮管理有限公司

설립일자

 2005 1

20058

2017

 

지분 구조

 한국 90%, 홍콩 10%

한국 100%

중국 100% (Whytewoolf Group 사가 중국에 도입)

 

자본금

2,931만 달러

2,601만 달러

2,000만 위안

 

브랜드 및 로고

Tous Les Jour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2c2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87pixel, 세로 87pixel  

ParisBagutte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3pixel, 세로 75pixel

OUR BAKER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8pixel, 세로 94pixel

BUTTERFUL&CREAMOROUS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7pixel, 세로 318pixel

매장 수

200(2022년 기준)

293개 이상(2022년 기준)

9

17

최다 판매제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7pixel, 세로 14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2pixel, 세로 13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1pixel, 세로 197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18pixel, 세로 21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67pixel, 세로 656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9.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42pixel, 세로 436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1e70000a.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3pixel, 세로 558pixel

홈페이지

https://www.cjchina.net/brand/list_health/tlj.html

http://www.parisbaguette.com.cn

http://www.whytewoolf.com/pages/g00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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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상하이무역관 정리]


진출전략 및 시사점

 

1) 성장 가능성이 높은 냉동 베이커리 시장에 주목 

 

냉동 베이커리 식품은 생산, 판매 및 재고 조정, 장거리 운송이 용이하여 판매 지역 확대, 해외 기업의 생산 및 운송에 적합하다. 생산자 입장에서 효율성이 높고, 소비자에게 맛이 뛰어나다는 평가가 있다. 중국은 리오프닝 이후 분야별 소비 시장이 재정비되면서 냉동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요식업 매장, 수퍼마켓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 건강 베이커리가 대세 

 

중국에서 베이커리 제품이 간식, 식사 대용으로 인식됨에 따라 저탄소, 저지방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틱톡 데이터에 따르면 20211~10월 동안 플랫폼에서 저탄소, 저나트륨, 저당, 저지방 관련 콘텐츠 재생량이 작년 동기 대비 84%, 299%, 166%, 129% 등 평균 100% 이상 증가했다. 건강한 성분과 맛을 제시할 수 있는 베이커리 제품은 우리 기업의 진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적극 활용


중국 소비자들은 小红书(샤오홍슈), 따중디엔핑(大众点评), 틱톡(抖音) 등 활용도가 높아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제품 홍보 및 브랜딩이 필요하다. 현지 기업과 콜라보하여 제품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효과적이며, 최근에는 베이커리 업계에도 인플루언서의 진출이 활발하다. 


설리번 차이나의 애널리스트 A씨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베이커리 업계가 디지털화, 제품 및 유통 다원화, 품질 및 안전,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변화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중국 젊은 소비자에게 베이커리는 다양성과 건강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먹거리이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즐기는 트렌드가 되었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소비자 요구에 맞는 컨셉과 진출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2023118~10일까지 3일간 FHC(Food & Hospitality China) 2023 전시회가 개최된다. 중국 베이커리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해당 전시회에서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Food & Hospitality China 2023 개요>

개최기간

2023118~10

개최장소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SNIEC)

전시품목

베이킹, 레저식품, 유제품, 커피와 차 등 관련 제품 및 장비

개최규모

전시기업(2022년 기준): 2,829 개사

참가 인원(2023년 예정): 50개국 15만 

규모(2023년 예정): 200,000

 [자료: Food & Hospitality China 2023]

 

 

자료iiMedia Research, 세관총서, 중옌푸화(中研普华산업연구원, 화경(华经산업 연구원, 중국 비즈니스정보망, FoodTalks 등 현지 언론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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