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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베이커리 시장 트렌드는 다양화, 건강, 프리미엄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10-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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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베이커리 업계는 디지털화, 제품 및 유통 다원화, 품질 및 안전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
다양성과 건강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먹거리이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즐기는 트렌드로 부상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산업의 시장 규모는 2853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으며, 2025년 시장 규모는 351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중국 베이커리 산업 관련 기업 수는 2만9345개로 전년 대비 21% 증가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8~2025년 중국 베이커리 식품 시장 규모>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세관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베이커리 제품 수입액은 총 4억9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2022년은 총 4억8500만 달러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올해 리오프닝 이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기준 수입액 1억100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으며, 2021년부터 대한 수입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베이커리 제품(HS Code 190.590) 수입 동향>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2년 1~6월
2023년 1~6월
전체
3.56
3.84
3.87
4.92
4.85
0.97
1.12
한국
0.08
0.07
0.14
0.24
0.16
0.084
0.10
비율
2.24%
1.82%
3.61%
4.87%
3.29%
8.6%
8.9%
<중국 베이커리 산업 사슬>
구분
특점
장점
단점
유통 채널
사전포장 베이커리
공장에서 생산, 물류배송으로 판매
대규모 생산 가능, 운송 편리하고 채널 커버리지 비용 낮으며 제품 가격도 저렴함
첨가제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며, 맛과 신선도가 현장생산 대비 떨어짐
슈퍼마켓, 편의점, 전자상거래
현장생산 베이커리(상온)
매장 내 생산(前店后厂) 방식으로 현장 생산,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매장에서 생산판매
제품이 신선하고 외형이 아름다우며 맛이 비교적 좋은 편임.
매장 운영 비용이 높고 생산 판매 관리가 어려우며 품질이 불안정하고 유통 기한이 짧음.
베이커리 매장
현장생산 베이커리(냉동 반제품/완제품)
공장 생산 후 매장에서 해동 및 가공하여 판매 혹은 바로 판매
대규모 생산 가능, 외형이 정교하고 신선하며 맛이 좋음. 운영 비용 낮은 편임.
콜드체인 운송 및 냉동보관 필요
베이커리 매장, 마트, 요식업 채널, 편의점
사전포장 베이커리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판매 시장을 개척할 수 있어 일원화된 베이커리 매장을 다원화할 수 있다. 또한 최종 소비 단계에서 가공하는 냉동 베이커리가 베이커리 산업 체인을 개선하고 소비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냉동 베이커리 시장에서 중국 침투율은 5%에 불과하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중옌푸화(中研普华)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냉동 베이커리 시장은 연간 평균 복합 성장률은 26.9%을 거쳐 2008년 5억 위안에서 111억 위안으로 성장했다. 맛, 생산 효율성, 비용 절감, 생산 및 판매량 조정 용이, 안정성, 다양화 등 많은 장점으로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다.
[자료: 화경(华经) 산업 연구원(www.huaon.com)]
<중국 베이커리 유통 채널>
(소비자) 중국 베이커리 소비자 중 여성은 60.1%, 남성은 39.9%이다. 연령별로 보면 22~40세가 88.1%이며, 이 중 31~40세가 58.6%를 차지한다. 지역별로는 중국 1선 도시이 49.5% 2선은 21.4%이며, 이 중 화동지역의 소비자가 가장 많은 29.1%를 차지했다.
[자료: 중국 비즈니스정보망 www.askci.com ]
브랜드명
매장수
기업 본사
밀라노 케이크
1,699개
우한(武汉)
85도C
1,013개
대만(台湾)
932개
선전(深圳)
하오리라이
931개
란저우(兰州)
GANSO원조 케이크
750개
상하이(上海)
앤드루슨
713개
샤먼(厦门)
백향림
681개
선양(沈阳)
남양 제빵사
680개
창사(长沙)
660개
베이징(北京)
뭄바프 케이크
550개
산동(山东)
주요 진출 브랜드는 TOUS Les JOURS, Paris Bagutte, OUR BAKER, BUTTERFUL & CREAMOROUS가 있으며, 이 중 BUTTERFUL & CREAMOROUS는 2019년 새롭게 설립된 브랜드로 대부분 현지 1급 상권의 인기 쇼핑몰에 입점해 있다. 특히 현지 대부분의 베이커리 매장과 달리 '대형 카페' 형태로 온오프라인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种草), 매장 방문, 매장 내 주문, 식사 등 모든 과정을 트렌드 경험으로 포지셔닝했다. 젊은 소비자들이 사진을 찍고 자발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블랙골드' 톤의 인테리어도 단기간에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이 되었다. 이 외 TOUS Les JOURS는 중국 산시(陕西) 스지산마오(世纪三毛)식품 기업과 라이센스 비용을 지급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면서 새로운 베이커리 비즈니스에 진출했다.
회사명
CJ 그룹
SPC 그룹
Whytewoolf Group
Shanghai BUTTERFUL Catering Management Co., LTD 上海巴特弗餐饮管理有限公司
설립일자
2005년 1월
2005년 8월
2017년
지분 구조
한국 90%, 홍콩 10%
한국 100%
중국 100% (Whytewoolf Group 사가 중국에 도입)
자본금
2,931만 달러
2,601만 달러
2,000만 위안
브랜드 및 로고
Tous Les Jours
ParisBagutte
OUR BAKER
BUTTERFUL&CREAMOROUS
매장 수
200개(2022년 기준)
293개 이상(2022년 기준)
9개
17개
최다 판매제품
홈페이지
https://www.cjchina.net/brand/list_health/tlj.html
http://www.parisbaguette.com.cn
http://www.whytewoolf.com/pages/g00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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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리번 차이나의 애널리스트 A씨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베이커리 업계가 디지털화, 제품 및 유통 다원화, 품질 및 안전,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변화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중국 젊은 소비자에게 베이커리는 다양성과 건강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먹거리이며, 온라인 플랫폼에서 즐기는 트렌드가 되었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여 소비자 요구에 맞는 컨셉과 진출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Food & Hospitality China 2023 개요>
개최기간
2023년 11월 8~10일
개최장소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SNIEC)
전시품목
베이킹, 레저식품, 유제품, 커피와 차 등 관련 제품 및 장비
개최규모
전시기업(2022년 기준): 2,829 개사
참가 인원(2023년 예정): 50개국 15만 명
규모(2023년 예정): 200,000㎡
[자료: Food & Hospitality China 2023]
자료: iiMedia Research, 세관총서, 중옌푸화(中研普华) 산업연구원, 화경(华经) 산업 연구원, 중국 비즈니스정보망, FoodTalks 등 현지 언론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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