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신용등급 상향 조정 후 외국인 투자자 분위기 달라져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3-09-06
  • 출처 : KOTRA

유연한 환율, 충분한 외환보유고 및 순채권 지위 등이 등급 상승에 반영돼

지난 6월 14일 신용 평가업체 S&P는 'BB-'인 브라질에 부여하는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변경했다. S&P가 브라질과 관련해 이처럼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은 2019년 이후 처음이다. 이어 7월 26일에는 신용 평가기관 Fitch가 브라질의 국가 신용 등급을 "BB-"에서 "BB"로 상향 조정하고 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Fitch에 따르면 브라질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최근 몇 년간 개혁 추구 노력, 이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정부 정책 등과 향후 룰라 신 정부가 개선을 위해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는 기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보인 2분기 경제 성장률 등도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국가 신용 등급(2023.8.11. 기준)> 

[자료: Poder 360]


브라질의 신용 등급은 2018년 정부 재정 위기와 연금 개혁 승인 지연 등으로 인해 강등됐다. 그러나 이번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브라질의 신용 등급은 아직까지 "투기적 수준"에 위치해있다. 이는 브라질이 단기적으로 위험에 덜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재정 및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Fitch는 “2018년 신용등급 강등 이후 정치적 긴장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나 브라질 정부가 경제 및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개혁에 진전을 이루었다는 면에서 등급을 올렸다”고 언급했다. 

Fitch는 "브라질의 새로운 등급은 견고한 내수 시장을 가진 브라질의 크고 다각화된 경제와 충부한 유동성 등에 의해 뒷받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지 통화 부채 비율이 높은 점(전체 부채의 약 94%)과 국제 파이낸싱에 대한 유연성 등이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과 노출을 완화하는 점 등도 등급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정부의 경제 활성화 노력


최근 룰라 정부는 연간 600억 헤알(125억 달러) 상당의 재원을 공공 인프라 확충에 투자하는 'Novo PAC(성장 가속화 프로그램)'를 추진 중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성장 가속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Novo PAC'는 국방, 교통, 도시 인프라, 위생 수도시설, 디지털 통합 및 연결성(connectivity), 에너지 보안, 사회 인프라 등 7개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PAC의 주요 테마는 "개발과 지속 가능성"이며 지우마 정부를 비롯한 과거 정부 때 시작됐으나 재원 부족 등으로 중단된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진행할 전망이다. 새로운 PAC에서 연방 정부는 PPP(공공-민간 파트너십), 양허 등과 같은 기존의 포맷을 유지할 예정이며 Petrobras 등과 같은 국영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etrobras의 경우 새로운 PAC 프로젝트에 약 3000억(625억 달러) 헤알의 상당의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세 개혁, 하원 통과로 가능성 높아져  


Fitch는 브라질에서 정치적 갈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나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공공 재정을 개선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조세 개혁'이 추진되고 있음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브라질 정부는 등급 상향 조정 관련 논평에서 “조세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서 정부의 재정 건전성 확보 뿐만 아니라 금리 인하와 물가 안정을 보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정부는 또한 "조세 개혁을 통해 국가 경제 및 사회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인 공공 및 민간 투자 확대, 일자리 창출, 소득 증대 및 경제적 효율성 향상을 위한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중한 통화 정책


Fitch는 2023년 6월 물가상승률은 3.2%로 11.9% 기록한 전년 동월 대비 8.7%p 하락한 점을 언급하면서 중앙은행이 채택한 신중한 통화 정책을 유지한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중앙 은행은 수 개월 동안 높은 물가상승률이 지속되는 동안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인 통화 정책을 유지했으며 재정 불확실성, 고공 물가 행진 속에서도 2022년 8월 이후 13.75%의 기준 금리를 유지해왔다."고 언급했다. 중앙은행은 물가가 안정세를 지속함에 따라 지난 8월 2일 13.75%에서 13.25%로 0.5%p 인하했다.   


<기준 금리 변화(2022.03.16 ~ 2023.08.02)>

[자료: 중앙은행, 2023.8.11.]


무역수지 및 외환보유고


브라질이 견고한 농업 생산과 환율 하락으로 인한 수입 비용 감소에 힘입어 2023년에 기록적인 무역 흑자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경상수지 적자는 2022년 GDP의 3.0%에서 1.8%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룰라 정부의 정치적 방향에 대한 우려가 완화되면서 브라질 헤알화 가치는 점차 상승하고 있다. 현재 브라질의 외환고는 올 상 하는 부채의 약 8.4개월치에 맞먹는 액수이다 브라질은 현 'BB' 급을 보유한 국 중 외 보유고가 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등급 상향 조정 후 달라진 외국인 투자자 태도  


지난 5월 Itaú BBA가 뉴욕에서 개최한 브라질 기업들의 주식 공모 행사에서는 브라질에 대한 외국 투자자들의 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했음이 감지됐다. 그 자리에서 Smartfit과 Oncoclínicas라는 두 개 업체가 계약을 체결했으며 Direcional 및 Localiza와 같은 업체의 주식 관련 대화도 무르익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 행사 이전 Itaú BBA는 국제 투자자들과의 태에 대 그다지 낙관적으로 평가하지 않았다. 러나 브라질의 신용 등급 상승이후 투자자들의 분위기가 바뀌면서 기 상장 기업 25~35개 업체들의 500억~600억 헤알 상당의 주식 거래가 기대되고 있다. Itaú BBA는 또한 금리 하락의 시작으로 인해 향후 기업간 인수합병(M&A)의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기업공개(IPO)는 올해 연말부터 시작해 2024년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IPO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은 주로 에너지 및 보건위생 업체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의 분위기 전환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으로 나타났다. 다른 신흥 시장을 살펴보면, 우크라이나는 전쟁 중이고 중국은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투자자들이 이 두 지역에서 멀어지는 가운데 브라질이 매력 있는 시장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세제 개혁 등 비즈니스 환경 개선도 외국인들의 투자 의지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하락이 시작되고 국가신용도가 상승하면서 외국인들이 브라질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인수합병과 이미 상장된 회사의 주식 공모에서 더 많은 계약이 체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하락으로 기업 가치가 향상되면서 상장기업은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몇 주 동안 브라질 기업의 4건의 인수합병이 있었다. 지난 몇 주 동안에만 Vale, Pismo, Rio Energy 및 Sinqia 등 최소 4개 기업이 인수합병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5월까지 는 4건에 불과했으나 시장 분위기가 전환되면서 5월 중순부터 현재까지 약 100억 헤알(21억 달러) 이상 규모의 M&A 9건이 성사됐다. 


시사점


신용등급은 유연한 환율, 충분한 외환보유고 및 순채권국 지위 등을 바탕으로 하여 국가가 어느 정도의 충격 흡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경제 전문가들은 "브라질이 현재의 등급을 유지 또는 상향 조정을 희망한다면 높은 정부 부채, 재정 경직성, 취약한 경제 성장 잠재력, 상대적으로 낮은 거버넌스 점수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라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현재 우크라이나는 전쟁 중이고 중국은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신용등급 상향조정과 조세 개혁, 금리 인하 등으로 브라질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력 있는 시장으로 떠올랐다. 우리 기업들은 브라질 기업의 인수합병 등을 통해 브라질 시장에 대한 투자 확대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 UOL, Infomoney, Folha de São Paulo, O Estado de São Paulo,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신용등급 상향 조정 후 외국인 투자자 분위기 달라져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