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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호주, K-뷰티에 적극적 구애를 보내다
  • 현장·인터뷰
  • 호주
  • 시드니무역관 황인재
  • 2023-07-26
  • 출처 : KOTRA

아마존 호주 K-뷰티 ‘22년 매출 성장 300%, 적극적으로 확대 희망

온라인 쇼핑 지속적 증가 전망

호주 온라인 쇼핑, 지속적 증가 전망


호주 우체국(Australia Post)이 올해 초 발간한 2023 호주 온라인 쇼핑 보고서(Inside Australia Online Shopping)에 의하면 코로나19 봉쇄령이 완전 해제되고 오프라인 소매점이 정상적으로 운영던 2022년 한 해 동안에도 호주인의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총 638억 호주달러(약 432억 달러)가 온라인 상품 구매에 지출다. 이는 전체 소매 지출에서 18.1%를 차지하는 수치이며, 코로나19 정점으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소매점이 문을 닫고 운영할 수 없었던 2021년에 비해서도 1.7% 증가한 기록이다. 


그동안 온라인 쇼핑에 소극적이었던 호주 소비자들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구매활동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긴 것으로 분석되며, 2033년에는 연간 리테일 소비의 1/3이 온라인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베이 등 종합 온라인 쇼핑몰들이 주요 온라인 구매처가 되는 가운데, 2017년 호주 시장에 처음 진출한 아마존 호주는 지난 5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며 2023년 3월 기준 온라인 판매플랫폼 월방문자 1위를 차지다. 2021년 8억8000만 호주달러(약 5억9000만 달러)에 이어 2022년에는 12억9000만 호주달러(약 8억7000만 달러)의 온라인 스토어 순매출을 기록한 바 있으며, 아마존을 마켓 플레이스로 활용하는 제3자 판매자(third party seller)로부터의 매출 수수료로 2022년 3억2000만 호주달러(약 2억2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현재 31개 카테고리에 걸쳐 2억 개 이상의 제품이 Amazon.com.au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마존 호주, K-뷰티 브랜드 입점 독려


아마존 호주는 2021년 K-뷰티 전용관 오픈 이후 K-뷰티 브랜드들의 매출이 2022년 한 해 동안에만 300% 이상 증가하는 고무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알렸다. 아마존 호주는 더 많은 한국 코스메틱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4월에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년 상반기 붐업 상담회와 5월에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된 코리아 브랜드 엑스포 인 오세아니아에 아마존 호주의 뷰티 분야 담당자들이 참석 다수의 국내 코스메틱 기업을 만나 입점을 유치한 바 있다. 


<’23년 상반기 붐업 상담회 아마존 호주 발표(좌), 코리아브랜드엑스포 인 오세아니아 상담회(우)>

[자료: KOTRA 시드니 무역관]


이에 호주 시드니 무역관에서는 아마존 호주의 럭셔리 & 프로페셔널 뷰티 분야의 벤더 매니저인 개리 고얄(Garry Goyal)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한국 기업이 아마존 호주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Q1. 호주 뷰티 시장에서 관찰한 주요 트렌드나 인사이트는 무엇인가요?

A1. 최근 호주 뷰티 시장은 그 어느때보다도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은 화장품 및 스킨케어 부문이 주도하고 있어요. 빠른 성장의 주된 이유로는 그간 보수적이던 호주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기 시작했다는 데 있습니다. 국내외 소셜 미디어 트렌드와 온라인 구매채널의 성장은 뷰티 제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 행태를 변화시켰습니다. 고객들은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따라 일상적인 피부 관리 및 스킨케어 루틴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Q2. 다른 온라인 플랫폼이나 마켓플레이스에 비했을 때, 아마존 호주에 입점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A2. 아마존은 엄선된 제품, 저렴한 가격, 훌륭한 고객 경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프리미엄 향수, 화장품, 피부, 헤어 및 네일케어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엄선된 제품 소개, 프리미엄 상세 페이지를 제공을 통해 고객들에게 향상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 호주의 물류창고는 남반구 최대 규모이며, 동급 최강의 로봇 주문 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12시간 이내에 호주 인구의 85%에 배송 가능합니다. 주요 고객에게 당일/익일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출 & 절약(일정 금액 지출 시 생필품 5% 절약) 및 구독 & 절약(월간 자동 구매 시 일부 품목 10% 할인)과 같은 리워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서 올해 월간 순방문자 수에서 호주 내 1위를 차지하게 습니다.


<’23년 3월 호주 온라인 플랫폼별 순방문자수>

(단위: 명)

순위

온라인 유통업체

'23 3 순방문자수

1

amazon.com.au

12,527,385

2

ebay.com.au

9,882,084

3

woolworths.com.au

9,210,576

4

bunnings.com.au

8,830,013

5

kmart.com.au

7,696,292

[자료: 아마존 호주 제공, Similarweb 2023.3.]


Q3. 아마존 호주에서는 한국 뷰티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A3. 프리미엄 상세 페이지, 브랜드 홍보 페이지, 카테고리별 분류, 동급 최고의 주문처리 물류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말 세일, 아마존 프라임 데이,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스토어 외 계절별 행사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판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뷰티 브랜드가 아마존 호주와 협력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구체적인 기준이나 요구사항이 있을까요?

A4. 일반적인 요건은 다른 온라인 채널과 유사합니다. 호주에 특정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랜드는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거나 아마존 호주 주문 처리센터로 배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거래조건 DDP(Delivered Duty Paid); 관제지급 반입인도)

  2) 브랜드는 제품에 대한 HD 콘텐츠를 제공하고 업로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브랜드는 제품 안전에 관한 모든 호주 법률 및 규정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Q5. 호주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5. 호주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과 피부 적합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걸 유의했으면 합니다. 이외에도 아마존의 베스트셀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비롯 다양한 출처를 통해 호주의 최신 뷰티 트렌드에 대해 조사하시면 호주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호주 소비자의 뷰티 및 퍼스널케어 분야 구매 결정 요인>

(단위: %)


[자료: 아마존 제공, Statista Consumer Insights Global]


시사점


소셜 미디어 트렌드의 영향을 받아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산 코스메틱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다. 호주에서도 한국 화장품은 한류에 익숙한 소수의 소비자에게만 판매되는 것이 아닌 주류시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또한 아마존 호주의 뷰티분야 베스트셀러 Top 100에서도 라네즈,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라운드랩 등 한국의 주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최근의 높은 물가 상승으로 인해 2023년도에 들어서며 소비자들이 더 신중하고 선별적인 소비추세로 들어서고 있으므로 시장 진출 시 이를 유의해야 하며 혁신, 탄력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KOTRA에서는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을 통해 해외 현지에 독자적으로 물류센터를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 중견기업이 현지 KOTRA 협력물류회사의 창고를 공동으로 이용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아마존 호주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이 해당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겠다. 본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OTRA 무역투자24의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페이지에서 참고할 수 있다.  



주: 아마존에서 제공한 자료의 출처는 Amazon의 자체 데이터 또는 타사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공개 자료이지만 아마존에서는 해당 데이터 또는 해당 데이터에서 도출된 결론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는 범위가 제한돼 있으며 중요한 채널, 사업 부문 및 대안은 제외됨을 명시합니다. 

자료: 호주 우체국, 아마존 호주 웹사이트, Australian Finance Review, Statista, Similarweb, 시드니무역관 아마존 인터뷰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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